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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21.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GA 데이터 기반 다지기

feat. 페이지 그룹핑 및 맞춤 클릭 기준&이벤트 데이터 전송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파트 다섯 번째 시간으로 GA 내에서 콘텐츠 그룹 설정을 통한 페이지 그룹핑 방법 및 맞춤 클릭 기준과 이벤트 데이터 전송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GA에서 제공하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구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art 17. 구글 애널리틱스

 1.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그룹핑 및 맞춤 클릭 기준&이벤트 데이터 전송

콘텐츠 그룹

콘텐츠 그룹이란 페이지를 그룹화하여 페이지 관련 분석 시 효과적인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생성시점부터 활용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개별로 분석할 때보다 그룹핑하여 페이지를 분석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콘텐츠 분류 / 그룹구성

콘텐츠 분류 항목은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낼 것인지에 대한 메뉴입니다.

새 콘텐츠 그룹을 클릭하여 각 빈칸들을 입력하여 완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룹 구성에서는 규칙 정의를 사용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또한 필터와 마찬가지로 위에서부터 걸리 지기 때문에 설정 시 순서에 유의해야 합니다.




And와 Or

구체적인 페이지 설정을 진행할 때는 AndOr을 사용하여 교집합 및 합집합 개념을 생각하여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우리가 앞서 생성한 콘텐츠 그룹에 대한 보고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항목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콘텐츠 그룹 분류를 선택하여, 한눈에 페이지 분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

다음으로 맞춤 측정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맞춤 측정기준은 GA에서 기본으로 수집하는 데이터 외 각 사이트 별 특성에 따라 커스텀하여 추가로 수집하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맞춤 측정 기능을 활용해야 GA활용도가 더욱 높아지며, 연령, 성별 및 회원 등급 등을 맞춤 측정 기준을 통해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공통적으로 측정하는 건 이미지에서 보이는 6가지입니다. 무료 버전은 20개까지만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리 -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기준은 관리에서 맞춤 정의 항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기준 추가

새 맞춤 측정기준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으며, 성별 등을 추가할 수 있고 예시로 성별의 경우에는 사용자로 설정하여 진행해줍니다.


실제로는 해당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선 일정 부분의 개발 요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지수 부분이 중요

맞춤 측정 기준을 설정했다면 실제로 개발요소를 추가하여 넣게 될 때 중요한 부분은 지수 부분입니다.


지수는 고객 ID 값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 기준 값에 부여된 각각의 지수 값을 고려하여 세팅해야 하며 해당 부분이 혼동될 경우 정확한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도구

개발자 도구에서 확인해보면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 설정된 지수 번호에 맞게 데이터를 세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은 중요한 요소이므로 설정 시, GA에 대해 잘 아는 인력 혹은 개발자와 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 데이터

우리는 이벤트 데이터를 왜 수집할까요? 페이지뷰 데이터로만은 한계가 있는 것일까요?

네, 맞습니다.


페이지뷰만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지표가 존재하기 때문에 클릭 이벤트 등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 클릭 데이트와 같은 이벤트 데이터도 모든 클릭을 수집할 경우 불필요한 데이터가 과도하게 수집될 수 있으므로 클릭 데이터 수집 범위 선정 같은 각각의 이벤트 데이터의 수집 범위 선정도 중요합니다.


이벤트 데이터 수집 시, 각 영역별 이벤트 카테고리/액션/라벨 네이밍 정의를 해야 합니다.

예시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카테고리:MO_공통
이벤트 액션:GNB
이벤트 라벨: 로고

해당 부분도 GA전문가와 상담하여 세부적으로 검토해서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 영역별 태깅

각 영역별 태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개발 하드코딩입니다. 이는 사이트 개발자가 직접 태깅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강사님은 해당 방법을 추천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텀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배포 일정을 확인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GTM 태깅입니다. 사이트 개발자의 도움 없이 실무 담당자가 직접 수행할 수 있으나, 정기적인 관리 및 HTML/CSS 지식이 필요한 것이 특징입니다.




개발자 도구 - Network / GA 내 실시간 데이터

개발자 도구의 Network 항목에서 GA와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GA 내 실시간 데이터에서도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기 이벤트 보고서에서도 설정한 항목의 데이터를 자세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향상된 전자상거래 구현

향상된 전자상거래

향상된 전자상거래는 GA 내 기능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 내에서 이루어지는 행동들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전자상거래는 쇼핑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 우리 사이트에선 어떻게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을까에 대해 생각해보는 게 좋다고 합니다.


전자상거래의 기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 View: 제품 노출
STEP 1) Click: 제품 클릭
STEP 2) Detail: 제품 상세 조회
STEP 3) Add to Cart: 장바구니 추가
STEP 4) Remove From Cart: 장바구니 삭제 
STEP 5) Checkout: 구매하기 클릭
STEP 6) Purchase: 구매 완료(Transaction)
STEP 7) Refund: 취소/환불

해당 단계 중 실무에서는 0과 1단계는 거의 설정하지 않으며, 디테일 단계부터 설정합니다. 


장바구니 추가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잘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상거래를 본격적으로 구성하기 전 전체적인 단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자상거래 기본 용어

전자상거래의 기본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별도의 태깅 작업을 하나하나 진행해야 하므로 GA전문가와 함께 별도의 개발 작업이 필요합니다.


전자상거래에서의 실제 매출금액수익 - 환불금액을 진행하여 구해줘야 합니다.




매출 실적 데이터

전자상거래 항목에 다양한 보고서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매출실적 항목에서 상세한 매출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실적은 제품 실적 항목에서 볼 수 있으며 카테고리 단, 브랜드 단 등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모아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다섯 번째 시간으로 페이지 그룹핑 및 맞춤 클릭 기준&이벤트 데이터 전송에 관한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페이지 그룹핑과 같은 내용은 혼자서 공부하기 어려운 내용이라 생각하는데, 실무에서 경험했던 tip을 강의 내용과 더불어 설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GA의 맞춤 보고서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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