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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GA 데이터 기반 다지기

feat. 페이지 그룹핑 및 맞춤 클릭 기준&이벤트 데이터 전송

by 브래드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파트 다섯 번째 시간으로 GA 내에서 콘텐츠 그룹 설정을 통한 페이지 그룹핑 방법 및 맞춤 클릭 기준과 이벤트 데이터 전송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GA에서 제공하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구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art 17. 구글 애널리틱스

1.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그룹핑 및 맞춤 클릭 기준&이벤트 데이터 전송

콘텐츠 그룹이란.JPG 콘텐츠 그룹

콘텐츠 그룹이란 페이지를 그룹화하여 페이지 관련 분석 시 효과적인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생성시점부터 활용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개별로 분석할 때보다 그룹핑하여 페이지를 분석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콘텐츠 분류-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낼것인지에 대한 메뉴.JPG
그룹구성.JPG
콘텐츠 분류 / 그룹구성

콘텐츠 분류 항목은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낼 것인지에 대한 메뉴입니다.

새 콘텐츠 그룹을 클릭하여 각 빈칸들을 입력하여 완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룹 구성에서는 규칙 정의를 사용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또한 필터와 마찬가지로 위에서부터 걸리 지기 때문에 설정 시 순서에 유의해야 합니다.




and와 or을 신경써서 만들어주어ㅑ 한다.JPG And와 Or

구체적인 페이지 설정을 진행할 때는 AndOr을 사용하여 교집합합집합 개념을 생각하여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보고서에서 콘텐츠 분석 복.JPG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우리가 앞서 생성한 콘텐츠 그룹에 대한 보고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항목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콘텐츠 그룹 분류를 선택하여, 한눈에 페이지 분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맞춤측정기능.JPG 맞춤 측정기준

다음으로 맞춤 측정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맞춤 측정기준은 GA에서 기본으로 수집하는 데이터 외 각 사이트 별 특성에 따라 커스텀하여 추가로 수집하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맞춤 측정 기능을 활용해야 GA활용도가 더욱 높아지며, 연령, 성별 및 회원 등급 등을 맞춤 측정 기준을 통해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공통적으로 측정하는 건 이미지에서 보이는 6가지입니다. 무료 버전은 20개까지만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맞춤측정기준.JPG 관리 -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기준은 관리에서 맞춤 정의 항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성별 등을 추가할 수 있고 예시로 성별의 경우에는 사용자로 설정한다.JPG 맞춤 측정기준 추가

새 맞춤 측정기준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으며, 성별 등을 추가할 수 있고 예시로 성별의 경우에는 사용자로 설정하여 진행해줍니다.


실제로는 해당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선 일정 부분의 개발 요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지수 부분이 중요하다.JPG 지수 부분이 중요

맞춤 측정 기준을 설정했다면 실제로 개발요소를 추가하여 넣게 될 때 중요한 부분은 지수 부분입니다.


지수는 고객 ID 값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 기준 값에 부여된 각각의 지수 값을 고려하여 세팅해야 하며 해당 부분이 혼동될 경우 정확한 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도구.JPG 개발자 도구

개발자 도구에서 확인해보면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 설정된 지수 번호에 맞게 데이터를 세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은 중요한 요소이므로 설정 시, GA에 대해 잘 아는 인력 혹은 개발자와 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클릭) 데이터 수집 배경.JPG 이벤트 데이터

우리는 이벤트 데이터를 왜 수집할까요? 페이지뷰 데이터로만은 한계가 있는 것일까요?

네, 맞습니다.


페이지뷰만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지표가 존재하기 때문에 클릭 이벤트 등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 클릭 데이트와 같은 이벤트 데이터도 모든 클릭을 수집할 경우 불필요한 데이터가 과도하게 수집될 수 있으므로 클릭 데이터 수집 범위 선정 같은 각각의 이벤트 데이터의 수집 범위 선정도 중요합니다.


이벤트 데이터 수집 시, 각 영역별 이벤트 카테고리/액션/라벨 네이밍 정의를 해야 합니다.

예시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카테고리:MO_공통
이벤트 액션:GNB
이벤트 라벨: 로고

해당 부분도 GA전문가와 상담하여 세부적으로 검토해서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캡처.JPG 각 영역별 태깅

각 영역별 태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개발 하드코딩입니다. 이는 사이트 개발자가 직접 태깅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강사님은 해당 방법을 추천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텀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배포 일정을 확인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GTM 태깅입니다. 사이트 개발자의 도움 없이 실무 담당자가 직접 수행할 수 있으나, 정기적인 관리 및 HTML/CSS 지식이 필요한 것이 특징입니다.




개발자도구에서 Newtwork 항목에서 ga와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JPG
GA 내 실시간 데이터에서도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JPG
개발자 도구 - Network / GA 내 실시간 데이터

개발자 도구의 Network 항목에서 GA와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GA 내 실시간 데이터에서도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기 이벤트 보고서에서도 설정한 항목의 데이터를 자세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향상된 전자상거래 구현

향상된 전자상거래.JPG 향상된 전자상거래

향상된 전자상거래는 GA 내 기능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 내에서 이루어지는 행동들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전자상거래는 쇼핑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 우리 사이트에선 어떻게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을까에 대해 생각해보는 게 좋다고 합니다.


전자상거래의 기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0) View: 제품 노출
STEP 1) Click: 제품 클릭
STEP 2) Detail: 제품 상세 조회
STEP 3) Add to Cart: 장바구니 추가
STEP 4) Remove From Cart: 장바구니 삭제
STEP 5) Checkout: 구매하기 클릭
STEP 6) Purchase: 구매 완료(Transaction)
STEP 7) Refund: 취소/환불

해당 단계 중 실무에서는 0과 1단계는 거의 설정하지 않으며, 디테일 단계부터 설정합니다.


장바구니 추가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잘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상거래를 본격적으로 구성하기 전 전체적인 단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자 상거래 기본 용어.JPG 전자상거래 기본 용어

전자상거래의 기본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별도의 태깅 작업을 하나하나 진행해야 하므로 GA전문가와 함께 별도의 개발 작업이 필요합니다.


전자상거래에서의 실제 매출금액수익 - 환불금액을 진행하여 구해줘야 합니다.




매출 실적 데이터.JPG 매출 실적 데이터

전자상거래 항목에 다양한 보고서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매출실적 항목에서 상세한 매출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실적은 제품 실적 항목에서 볼 수 있으며 카테고리 단, 브랜드 단 등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모아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다섯 번째 시간으로 페이지 그룹핑 및 맞춤 클릭 기준&이벤트 데이터 전송에 관한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페이지 그룹핑과 같은 내용은 혼자서 공부하기 어려운 내용이라 생각하는데, 실무에서 경험했던 tip을 강의 내용과 더불어 설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GA의 맞춤 보고서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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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틀리 주소 넣을 때 사진임.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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