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래드 Sep 23.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GA 맞춤보고서 활용(2)

feat. 맞춤 보고서 플랫표 및 필터&정규식 학습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파트 일곱 번째 시간으로 맞춤 보고서 플랫표 및 필터와 정규식에 대해 

학습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Part 17. 구글 애널리틱스

 1.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보고서 플랫표 및 필터&정규식 학습

보조 측정 기준 활용

지난 시간 맞춤 보고서 탐색기 실습에 이어서 오늘은 맞춤 보고서 플랫표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예시로 요일 별 트래픽 지표 확인용 보고서에 시간대 지표를 추가해보는 작업을 진행해볼게요.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지난 시간에 요일별로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설정했었습니다. 여기서 보조 측정기준을 시간으로 추가하여 시간대 지표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다만, 맞춤 보고서를 나갔다 들어오면 다시 초기화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를 위하여 플랫표 기능을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플랫표 유형으로 보고서 만들기

플랫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 유형을 플랫표로 선택하고, 측정기준을 요일 이름, 시간 등으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측정항목은 이전에 실습했던 예제처럼 같게 설정하여 진행해줍니다.


저장을 누르면, 플랫표 기능으로 인해 맞춤 보고서를 나갔다 들어와도 요일 및 시간 데이터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소스 매체 보고서에서 해당 제목들을 알 수 없는 경우

다음 예시로는 소스/매체 보고서에서 캠페인명 지표를 추가하는 보고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래픽을 확인하는 보고서는 전체 트래픽에서 소스/매체 보고서인데, 가령 NAVER CPC가 무엇인지 모르는 등의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보조 측정기준으로 캠페인 명을 설정해서 볼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고 다시 돌아오면 초기화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플랫표로 설정하면 데이터를 펼쳐서 볼 수 있다.

앞서 시간대 지표를 추가한 것처럼 캠페인명 지표를 추가로 설정한 후, 플랫표로 데이터를 펼쳐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탐색기로 설정하면 해당 소스를 클릭하여 들어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플랫표 기능을 잘 활용하면 유연하게 다양한 부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측정기준은 최대 5개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맞춤 보고서 활용 예시

맞춤 보고서 필터는 보고서 내 지표들을 필터링하여, 유연한 분석을 가능토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보기 내 필터링을 적용하고 추가적으로 필터링을 적용하고 싶을 때 하는 것이 맞춤 보고서 필터입니다.




필터 설정

필터 설정에 있어서 조건은 일치 검색 정규식이 존재합니다.


일치 검색은 입력된 값과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만 필터링을 진행합니다. 정규식은 정규표현식 조건에 맞는 경우에만 필터링을 진행하여 일치 검색보다 좀 더 유연한 조건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Monday만 필터링하는 경우

예를 들어, Monday에 해당하는 요일을 필터링하는 경우라면 필터에 Monday를 입력하여 필터링을 진행해줄 수 있습니다.


단, 주의사항으로는 Monday일 경우 Mon만 써주는 것이 아닌 Monday 전체를 글자로 입력해주어야 제대로 된 필터링이 진행됩니다. 제외뿐만 아니라 포함 처리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정규 표현식 활용 배경

정규 표현식은 특정한 규칙을 가진 문자열의 집합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형식 언어를 말합니다. 특정 문자를 필터링하는 데 있어서 도움을 줍니다.


정규 표현식은 보고서 내 데이터 필터, 세그먼트 생성, 맞춤 보고서 생성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규 표현식 기본 함수

정규 표현식 기본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5가지만 잘 알아도 GA 데이터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예시로 평일 지표만 맞춤 보고서 내 포함 정규식을 만든다면 해당 빈칸에MondaylTuesdaylWednesdayIThursdayIFriday를 입력해 줄 수 있습니다.




Rubular 사이트

만약 내가 만든 정규식 표현이 맞냐 틀리냐에 대해 헷갈리는 경우가 존재한다면 우리는 어떤 방법을 취할 수 있을까요?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Rublar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Regex 표현식 테스트 사이트에서 해당 내용을 테스트하여 정규식 표현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 설정할 때 주의하기

다음으로 맞춤 보고서 전체 실습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먼저, 요일 별 트래픽 지표 확인용 보고서에 시간대 지표를 추가하고 평일 지표만 설정하는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경우처럼 두 가지 필터를 설정할 때 주의사항이 존재합니다. 위 이미지처럼 월요일이면서 화요일은 불가능하므로 해당 부분은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또는'을 설정하려면 정규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요일별 설정 / 시간별 설정

즉, 요일별 설정과 시간별 설정을 정규식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표현을 한다면, '또는'의 경우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소스를 naver로 설정 / 설정완료하면 네이버에서 들어온 광고 트래픽만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소스/매체 보고서에 캠페인명 지표를 추가하고 naver&광고 트래픽만 필터링하는 경우를 구현해보겠습니다.


naver에서 들어온 데이터만 확인하려면 소스를 naver로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naver로 설정한 후 저장하여 플랫표로 확인하면 naver에서 들어온 데이터만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gender, age, 회원 등급 설정

마지막으로 고객 데모 별 지표 확인용 보고서를 구성해보겠습니다. 보고서 탭을 여러 개 생성하여 성별, 연령, 회원 등급(맞춤 측정기준)을 구현하는 상황입니다.


이미지와 같이 측정기준 드릴다운에서 gender, age, 회원 등급을 설정하여 종합적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한 보고서 안에 플랫표와 탐색기를 동시에 사용 가능

하나의 보고서 안에 플랫표와 탐색기를 동시에 넣을 수 있으니, 강사님께서는 가급적이면 하나의 보고서에 내용을 담아보는 걸 추천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도 분명 중요하지만, 이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수집한 데이터를 보기 좋게 시각화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맞춤 보고서의 플랫표와 탐색기 유형을 동시에 활용하여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손쉽게 분석하는 작업이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우리가 진행한 예시 외에도 브랜드 및 카테고리도 플랫으로 볼 수 있으니 해당 기능을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7. 구글 애널리틱스 일곱 번째 시간으로 맞춤 보고서 플랫표 및 필터&정규식 학습 부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맞춤 보고서의 탐색기에 이어 플랫표까지 학습해보았는데, 두 기능을 모두 이용하여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손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라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GA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 초특가로 만나보기▼

https://bit.ly/3PiqSrS

#패스트캠퍼스#디지털마케팅마스터즈1기#디마즈


작가의 이전글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GA 맞춤보고서 활용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