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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Jan 02. 2023

Power BI, 깔끔한 리포트 작성하기

feat. Power BI 리포트 기본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Power BI를 활용하여 보고서 항목을 깔끔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함께 공부해 볼게요.



테마 바꾸기

테마 변경

작성한 리포트의 테마를 바꾸려 한다면 보기 탭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Power BI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테마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현재 테마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여 커스텀 테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 크기 조절

또한, 테마를 선택할 수 있는 항목들 옆쪽을 보면 페이지 뷰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여 페이지의 너비를 어떠한 크기로 구현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 기능

조건부 서식 기능

조건부 서식 기능을 활용하여 차트 등의 색상을 원하는 형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먼저, 조건부 서식 기능을 활용할 차트를 클릭한 후 시각적 개체 서식 지정에 들어가 열 - 조건부 서식을 클릭하여 다음과 같은 화면을 열어줍니다.


이후, 서식 스타일 및 색상 등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로 값을 준 후 차트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필드 그룹화

필드 그룹화

리포트에 데이터를 나타날 때, 우리가 원하는 그룹으로 묶은 후 시각화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룹화할 필드 우클릭 - 새그룹 클릭을 하여 다음과 같은 화면을 띄웁니다. 이후. 예시로 1-6월은 상반기로 그리고 7-12월은 하반기로 설정한 후 그룹을 생성해 줍니다.




필드 그룹화 후 차트로 나타내기

이후, 새로 그룹화한 그룹과 GMV 값을 넣어 차트로 시각화하여 상반기/하반기를 각각 나타내준 모습입니다.





필터링 기능

필터링 기능 활용

차트 및 시각화한 개체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필터 항목에 값들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월을 필터링하여 1-12월 중 4월과 5월 만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책갈피 기능

책갈피 기능 활용

책갈피 기능은 리포트 내 시각화한 개체를 책갈피에 담는 기능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기 - 책갈피를 클릭하여 우리가 저장하고자 하는 화면을 책갈피에 추가합니다.




책갈피 탐색기 추가

리포트 내에 책갈피 탐색기를 추가하여 간단하게 클릭을 통해 원하는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게끔 만들 수도 있습니다.


책갈피 삽입기 기능은 삽입 - 단추 - 탐색기 - 책갈피 탐색기를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Power BI 깔끔한 리포트 작성하기를 함께하며 테마 및 그룹화 기능 등 리포트 내 시각화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각화 툴 중에 하나인 태블로보다 Power BI가 직관적이며 사용 난이도도 상대적으로 쉽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에, 여러분도 꾸준히 Power BI 시각화에 매진해보길 추천드립니다.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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