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Report View: 시각화 차트 알아보기(1)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Power BI 내에서 3개의 View 중 하나인 Report View에서 여러 종류의 차트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함께 공부해 볼게요.
카드는 목표로 하는 중요한 값 혹은 보고서를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값을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단일 카드를 통해 값을 나타낼 수 있으며, 여러 행 카드로 카드 내에 여러 값을 나타내어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차트이던, 시각화를 위해서는 필드에서 값을 선택한 후 원하는 시각화 차트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차트를 선택할 수 있는 밑 공간인 필드 항목에서 합계, 평균, 중앙값 등 구하고자 하는 값을 클릭하여 카드에 나타낼 수 있습니다.
카드 시각화 차트 왼쪽에 있는 계기를 통해서는 달성률 등을 파악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숫자로만 나타내어 강조하는 카드보다, 계기판으로 시각화하여 목표 달성률 및 값을 나타내는 것이 보고서에서는 더욱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시각화 패널 안에 존재하는 시각화 개체 서식 지정에서 차트의 값, 색, 제목 등을 설정하여 기본 차트보다 시각적으로 뛰어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꺾은선형 차트는 엑셀 등 다양한 툴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트 중 하나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데이터의 변화를 보여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Power BI 내에서 해당 차트를 선택한 후 값을 드래그하여 X축, Y축, 범례 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영역형 차트를 통해 색깔이 칠해진 꺾은선 형 그래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차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앞서 사용했던 시각적 개체 서식 지정에서 표식 및 데이터 레이블을 활성화하여 시각적으로 데이터를 한눈에 더욱 볼 수 있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바차트는 카테고리별 데이터를 확인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연도별 GMV를 바차트를 통해 구현했으며, 서식 지정을 통해 데이터 레이블을 활성화해준 모습입니다.
이번엔 기존 바차트에 꺾은선형을 추가할 수 있는 그래프를 선택해준 모습입니다.
두 그래프를 동시에 나타낼 수 있어, 데이터 확인에 용이한 그래프 중 하나입니다.
100% 누적 세로형 막대형 차트로 월별 카테고리 GMV를 시각화한 모습입니다.
이를 통해 월별로 해당 데이터를 구분하여 극명하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서식 지정을 통해 제목 및 그래프 등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Power BI 내 Report View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시각화 차트에 대해 함께 공부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이어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시각화 차트에 대해 알아보며, Power BI 활용 극대화에 함께해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