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Power Query Editor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Power BI의 Power Query Editor 기능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다뤄보는 시간을 함께 가져볼게요.
Power Query Editor에서 데이터 통합을 수행하기 위해선, 2개 이상의 데이터를 불러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데이터를 불러온 후에는 데이터 변환을 실행하여 Power Query Editor을 실행해 줍니다.
Power Query Editor를 실행한 후, 홈 - 결합에서 쿼리 추가를 클릭하여 다음과 같은 화면을 띄어줍니다.
테이블을 2개 혹은 3개 이상의 테이블을 결합할 수 있으며, 예시에서는 기존 테이블에 하나의 테이블만을 추가하여 결합했습니다.
이렇게 테이블을 결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결합하는 데이터 셋의 칼럼명이 동일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데이터 필드로 인식하여 동일 칼럼으로 결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부분을 유의하고 데이터 결합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쿼리병합 또한 Power Query Editor를 활용하여 나타낼 수 있습니다.
쿼리병합 시에는 추가하고자 하는 열이 있을 때 활용하며, SQL 등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조인을 활용하여 쿼리 병합을 진행합니다. 이때, 쿼리병합의 기준이 되는 데이터 필드가 필요합니다.
쿼리병합을 수행한 후, 추가된 열의 모습입니다.
쿼리 병합 후에는 기존 테이블에는 없던 성별 칼럼을 해당 열에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ower Query Editor 내에서 원하는 조건을 출력해주는 조건 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열추가 - 조건 열을 클릭하여 조건 열 추가 화면을 띄워줍니다. 이후 생성할 조건 열의 이름 및 기준으로 할 열 그리고 연산자 및 기준 값 등을 입력하여 조건 열을 완성해 줍니다.
조건 열을 완성하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새로운 열이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지정한 조건 대로 200000 이상이면 SIZE1이 그리고 그 외에 것들은 OTHERS로 표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수식을 입력하여 열을 생성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열 기능 또한 존재합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서 원하는 수식을 입력해줄 수 있으며, 식의 계산 및 각 칼럼 이어 주기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러 행의 값을 그룹화하여 요약하고자 할 때 그룹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행 수 계산 및 합계, 평균, 중앙값 등을 선택하여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룹화 추가를 단일로 진행하는 것을 넘어 고급을 선택하여 여러 개로 그룹화 추가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Power BI로 데이터 요리하기 두 번째 시간으로 Power Query Editor를 활용하여 데이터 통합, 열 추가 및 그룹화를 활용하는 방법을 함께 공부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Report View 내에서 데이터 시각화 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게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