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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Jun 08. 2022

Google Ads; 동영상 1편

Youtube의 가치 발견하기

Google Ads 디스플레이 편에 이어서 동영상 편을 알아보고자 한다.

동영상 편은 크게 5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Youtube의 가치 발견하기

2. Youtube에서 잠재고객과 공감대 형성하기

3. 동영상 광고 형식 알아보기

4. Youtube 광고 소재 기본사항 알아보기

5. Youtube 액션 유도 솔루션 이해하기


오늘은 동영상 편 1탄으로 'Youtube의 가치 발견하기'에 대해 알아보자.



ㆍ사용자가 Yotube를 선택하는 이유

 사용자들은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고 커뮤니티와 교류하며 크리에이터와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Youtube를 선택한다. 


 1)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

어디서든 자유롭게 원하는 화면을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기존의 TV는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관심분야 무엇인지, 현재 기분이 어떤지를 전혀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현재의 유튜브에 더욱 열광한다.


 2) 크리에이터와 소통하기 위한 기회

 시청자는 크리에이터와 직접 소통할 수 있으며, TV스타보다 더 친밀하고 진정성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즉, TV에서는 불가능한 소통 방식을 유튜브를 통해서는 할 수 있다.


 3) 커뮤니티와 소통

 시청자는 공감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주위에 모여든다. 시청자가 호기심, 창의성, 열정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눈다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사용자 기반을 넓히는 플랫폼 혁신

 Youtube는 사용자가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더 많이 찾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있다. 각 새로운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모바일 스트리밍

 실시간 스트림을 통해 시청자는 바로 눈앞에서 라이브 방송을 즐기면서 실시간 채팅으로 소통할 수 있다. 또한 나중에 주문형 동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다.


 2) VR180

 크리에이터 또는 브랜드에서 VR180 및 360 동영상을 사용해 몰입도 높은 동영상을 게시할 수 있다. 


 3) Youtube TV

 쉽게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실시간 TV 및 DVR의 맞춤 추천 정보, 실시간 TV 편성이 결합된 Youtube 콘텐츠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단, 미국만 해당한다.


 4) Premieres

 사전 녹화된 동영상의 공개 일정을 예약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다. 크리에이터와 브랜드가 동영상 공개 전에 예정된 보기 페이지를 통해 동영상 공개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킬 수 있다. 


 5) TV로 보는 Youtube

 TV로 콘텐츠를 시청하면 좀 더 편안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으므로, Youtube의 TV 화면 인터페이스는 휴대기기보다 TV 시청에 더욱 적합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6) 스토리

 스토리를 통해 일상적이고 친근하게 소통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는 스토리를 이용해 짧은 모바일 동영상으로 시청자층과 한층 더 편안한 방식으로 자주 소통할 수 있다.


 7) Youtube Go

 Youtube Go는 시청자가 동영상을 오프라인으로 저장해 시청할 수 있도록 Wi-Fi에 연결되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송한다.




ㆍ크리에이터가 Youtube를 선택하는 이유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창의성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장소라는 점 외에도 다음과 같은 이유로 Youtube를 활용하고 있다.


 1) 자유

   Youtube를 규정하는 가치는 본질적인 4가지 자유로 요악된다. 해당 4가지는 표현의 자유, 기회의 자유, 정보의 자유, 소속의 자유이다. 특히, 정보의 자유를 통해 과거와는 다른 양질의 정보를 누구나 만나볼 수 있다.


 2) 도달 범위

 20억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보유하며,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시청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 


 3) 인프라

 Youtube는 Youtube 스토리, Premiers, 새로운 커뮤니티 탭과 같은 혁신적인 기능을 최대한 많은 크리에이터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4) 수익

 Youtube는 콘텐츠에 광고를 게재하고 그 대가를 지불하여 크리에이터들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ㆍ광고주가 Youtube를 선택하는 이유

 Youtube는 열성적이며 적극적인 시청자층에 Google의 데이터와 도구가 더해져 검증된 성과를 이끌어낸다. 


 검증된 성과 및 중요 데이터 측정의 유연성

Youtube는 비즈니스의 성장을 추진하고 상황에 맞게 가장 중요한 데이터를 유연하게 측정하여 마케팅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준다.


 1) 브랜드 성과

 인지도 및 광고 회상과 같은 브랜드 측정 항목을 토대로 성과를 비교할 수 있다.


 2) 온라인 성과

 Google에서는 Google Ads, Google Marketing Platform, GA, Youtube 분석과 같은 분석 도구를 통해 여러 온라인 채널 전반의 종합적인 데이터 중심 분석 자료를 제공한다.


 3) 오프라인 성과

 브랜드에서는 타사의 오프라인 판매 솔루션을 연결하여 Youtube가 판매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마케팅 목표에 최적화된 Youtube 및 Google 동영상 솔루션

 Google 데이터와 도구를 활용하면 광고 형식과 인벤토리, 타겟팅, 측정 솔루션의 최적 조합을 찾아 인지도, 구매 고려도, 액션과 같은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인지도는 소비자에게 도달하여 a제품 또는 메시지를 소개하고 브랜드를 각인시킨다. 도달 범위 확대, 순 사용자 도달 범위, 광고 회상과 같은 예시가 있다.


 구매 고려도는 구매 의도가 분명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기 쉬운 시점에 고객이 메시지를 확인하도록 유도한다. 


 액션은 측정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액션을 취하도록 유도한다. 온라인 전환, 매장 방문, 판매 상승 등이 있다. 


 


사용자는 다양한 콘텐츠를 찾는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공유하고 커뮤니티와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광고주는 검증된 성과를 원한다. YouTube는 이들 모두가 각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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