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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Jun 09. 2022

Google Ads; 동영상 2편

Youtube에서 잠재고객과 공감대 형성하기

오늘은 Google Ads 동영상 2편으로 유튜브에서 잠재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해당 내용은 Google Skillshop 내용을 토대로 정리했다.



ㆍ브랜드를 위한 Youtube 잠재고객 솔루션의 가치 제안    


  진화하는 미디어 소비 습관

 지난 10년간 동영상 콘텐츠를 사용자가 소비하고 크리에이터가 배포하는 방식은 크게 바뀌었다. 시청자는 점점 모바일로 이동하고 있으며, 시청 시간의 60%를 휴대기기로 이용한다.


 한때 TV와 미디어 기기가 장악했던 거실은 빠른 속도로 Youtube로 대체되어 가고 있다. 또한 시청자는 자신에게 관련성 있는 광고가 보이면 일반 잠재고객을 겨냥한 광고보다 3배 더 주의를 기울인다.


 Youtube 잠재고객 솔루션의 이점


 1) 실시간 데이터 

광고가 노출될 때마다 데이터가 업데이트되므로 광고주가 Youtube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신호 

Youtube, Google 검색, 지도 검색과 같은 Google 제품에서 사용자가 상호작용하여 발생한 신호를 통해 정확성과 확장성을 높인다.


 3) 교차 기기 도달 

사용자가 여러 기기를 바꿔 가며 사용하는 것을 인식해 사용자의 행동과 의도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고객 여정의 모든 단계에 함께하는 솔루션

Youtube 잠재고객 솔루션은 인지도 향상부터 액션 유도까지 모든 방면에서 검증된 성과를 보장한다. 3가지 주요 마케팅 목표에 대한 솔루션을 살펴보자.


 1) 인지도 

 인지도는 관심대상을 기준으로 잠재고객을 선택한다. 추천 잠재고객 솔루션은 인구통계, 관심분야, 맞춤 관심분야다. 추천 측정 솔루션은 순사용자 도달범위, 광고 회상, 인지도 상승도가 존재한다.


 2) 구매고려도

 메시지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고객을 선택한다. 추천 잠재고객 솔루션은 구매 의도, 생애 주요 이벤트가 있다. 추천 측정 솔루션으로는 조회수, CPV, 구매 고려도 상승도가 존재한다. 


  3) 액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을 기준으로 잠재고객을 선택한다. 추천 잠재고객 솔루션으로는 맞춤 의도, 고객 일치 타겟팅, 리마케팅 및 유사 잠재고객이 있다. 액션 항목의 추천 측정 솔루션으로는 전환추적, CPA, 지역실험, 매장방문, 미디어 믹스 모델링이 존재한다.  


상세한 인구통계


상세한 인구통계를 활용하면 내 제품이나 서비스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 
 

 다양하게 제공되는 Youtube의 상세한 인구통계 

 인구통계학적 타겟팅을 활용하면 측정 가능한 특징을 기반으로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ex) 자녀 연령대, 자녀 유뮤, 가계 소득, 내 집 마련 여부, 결혼 여부, 교육 수준, 직장




관심분야 및 습관 

 Google 신호 데이터를 이용하면 관심분야와 습관을 기준으로 잠재고객에게 폭넓게 도달할 수 있다. 


 Google 신호의 힘

 Google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의 신호의 힘을 빌려 광고를 잠재고객의 관심분야 및 습관과 연결 지을 수 있다. 


 1) 관심분야 

 관심분야는 특정 주제에 대해 단순히 관심을 갖는 정도를 넘어 열정을 보이는 사람을 말한다. 또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관심분야, 소비 습관을 아우르는 전체적인 그림을 다룬다. 


 2) 맞춤 관심분야 

 맞춤 관심분야는 실제로 도달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그룹을 틈새 공략한다. 키워드, URL, 앱에서 입력한 정보, 지도 위치를 기반으로 구축한 고유 잠재고객 등이 존재한다. 



의도 잠재고객                                         


 의도 잠재고객 솔루션의 종류 

 Googl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의도 잠재고객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1) 구매 의도 잠재고객  

 구매할 준비가 되어 있는 가치 높은 고객을 말한다. 제품 및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조사하거나 구매할 의향이 있는 사람에게 다가간다.   

   ex. 현재 새 차를 구매하려고 알아보고 있는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자동차 광고주


 2) 생애 주요 이벤트 

 삶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한 소비자를 말한다. 인생의 중대한 분기점에 있으며 중요한 구매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와 소통한다.   

    ex. 이사를 앞둔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매트릭스 회사


 3) 맞춤 의도 잠재고객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색한 소비자를 말한다. 구매하기 앞서 Google.com에서 제품을 조사하는 사용자에게 도달한다.  

    ex. 휴가 계획을 세우는 중인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여행사


 4) 리마케팅 

 기존에 소통한 적이 있는 소비자를 말한다. 내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Youtube 동영상 또는 채널을 이용한 적이 있는 사용자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보낸다.   

    ex. 자사 스마트폰 신제품 및 공개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에게 도달하려는 전자제품 회사


 5) 고객 일치 타겟팅과 유사 잠재고객 

 CRM 데이터가 있는 소비자를 말한다.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기기 ID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고객과 다시 소통하거나 새 사용자를 찾거나 유사 잠재고객을 발굴한다.  

    ex. 기존 신용카드 사용자에게 도달해 업그레이드를 유도하려는 신용카드 회사



자사 데이터를 활용해 Youtube에서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


 고객 일치 타겟팅의 기본 원리 

 고객 일치 타겟팅의 기본 원리는 간단하다.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데이터를 매칭시킨 다음 잠재고객 목록을 생성하는 것이다. 


 1) 데이터 업로드 

 Google Ads와 Display & Video 360을 이용해 고객 이메일 주소 목록을 업로드하거나, 제3자 파트너 서비스를 통해 Google Ads와 Display&Video 360에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주소를 업로드한다.


 그런 다음 알고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분류하고 세그먼트별로 맞춤 캠페인 메시지를 작성한다.


 2) 데이터 매칭 

 Google에서는 광고주가 제공한 정보를 Google 계정의 연락처 정보와 비교하여 일치목록을 생성한다. 


 3) 잠재고객 목록 생성 

 일치하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잠재고객 목록이 생성된다.

 


 Youtube 잠재고객 솔루션을 이용하면 브랜드에서 최적의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Google에서는 생태계 전반에서 수집한 강력한 의도 신호를 사용해 관심분야와 특징을 기준으로 사용자에게 도달하여 인지도와 구매 고려도 목표를 달성한다.


 자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잠재고객 솔루션은 리마케팅, 고객 일치 타겟팅, 유사 잠재고객의 세 가지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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