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Google Ads; 동영상 3편

동영상 광고 형식 알아보기

by 브래드

Youtube와 Google은 마케팅 목표에 부합하는 광고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중요한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인지도 구축, 구매 고려도 강화, 액션 유도 등의 목표에 맞도록 특별히 개발된 다양한 동영상 형식에 대해 Google Ads 동영상 3편으로 알아보자.


해당 내용은 Google Skillshop을 기반으로 정리했다.



ㆍ광고 형식에 대한 Youtube와 Google의 접근 방식

11111.jpg


마케팅 목표에 부합하는 간편한 솔루션

Youtube와 Google 동영상 파트너 솔루션은 인지도, 구매 고려도, 액션 등 광고주의 목표에 꼭 맞도록 설계되었다.


1) 인지도

소비자에게 도달하여 제품이나 메시지를 소개하고 브랜드를 각인시킨다. 형식, 입찰 방식 및 인벤토리는 다음과 같다.

111.JPG 출처: Google Skillshop


2) 구매 고려도

의도가 분명하고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점에 고객이 메시지를 확인하도록 유도한다.

222.JPG 출처: Google Skillshop


3) 액션

고객의 의미 있는 액션을 유도하고 측정한다.

333.JPG 출처: Google Skillshop




ㆍ범퍼 광고로 6초 만에 영향력 강화하기

22222.jpg


범퍼광고(CPM)

범퍼 광고는 6초 분량의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로서 도달범위, 게제빈도,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준다. TrueView 인스트림 광고와 Google Preferred를 보완할 뿐만 아니라 독립된 동영상 솔루션으로도 효과적이다.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었으며 다른 어떤 광고 형식보다 더 넓은 도달범위를 제공한다. 또한 Google Ads, Dispaly&Video 360, Google Preferred를 통해 타겟 1,000회 노출당 비용(CPM)으로 구매할 수 있다.


범퍼 광고의 주요 이점

1) 최대 도달 범위

범퍼 광고는 주로 이동 중이거나 길이가 긴 TrueView 광고를 볼 준비가 되지 않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형식이다.


범퍼 광고는 TrueView 인스트림 광고의 CPV보다 25~40% 저렴하여 효율적이므로 다른 Youtube 형식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다.


2) 브랜드 영향력

범퍼 광고는 특히 광고 회상과 인지도 같은 상위 유입경로 측정항목에서 TrueView 인스트림 광고에 필적하는 브랜드 영향력을 제공한다.


3) 높은 관심 유도

범퍼 광고는 단 6초 만에 잠재고객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완료율이 높은 광고 형식이다.




TrueView를 이용하여 마케팅 목표 달성하기

33333.jpg

TrueView란 무엇인가?

TrueView는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형식으로서 사용자가 참여 여부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동영상 광고는 다른 동영상의 재생 전, 재생 중 또는 재생 후에 게재되며, 시청자는 5초 후부터 광고를 건너뛸 수 있다.



적합한 마케팅 목표와 입찰 방식에 따라 구분되는 TrueView 형식

다음은 TrueView와 관련된 네 가지 핵심 형식이다.


1) 도달범위 TrueView(CPM)

도달범위 TrueView는 효율적인 도달범위 확보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인지도 개선에 유용하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형식을 사용하여 타겟 CPM으로 구매할 수 있다.

- 효율적인 도달범위

- 간편한 CPM 구매

- 관심 있는 잠재고객에게 도달하여 결과 도출



2) TrueView 인스트림 광고 (CPV 및 상승도 최대화)

TrueView 인스트림 광고는 건너뛸 수 있는 광고로서 동영상의 길이가 11초 이상일 경우 광고주의 조회수에 포함된다. 해당 광고는 사용자가 광고를 30초 동안 시청한 경우와 동영상에서 액션을 취한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된다.

- 조회한 경우에만 비용을 지불하면서 고객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여 도달 효과를 높인다.

- 잠재고객에게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여 브랜드를 각인시킨다.

- 가치 있는 결과를 도출한다.



3) TrueView 디스커버리(CPV)

Youtube 홈 피드, 시청 피드, 검색결과에서 프로모션 동영상으로 실행되며 조회당비용(CPV)으로 구매할 수 있다. 잠재고객이 Youtube에서 콘텐츠를 검색하거나 시청하는 동안 중요한 순간을 포착해 잠재고객에게 도달한다.


TrueView 디스커버리는 처음 5초 후에 건너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가 직접 클릭해야 광고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TrueView 인스트림 광고와 작동 방식이 약간 다르다.



4) 액션 TrueView(CPA와 전환수 최대화)

액션 TrueView 광고는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로서 웹사이트 액션을 유도하고 타겟 CPA나 전환수 최대화를 기준으로 구매할 수 있다.


*주요 기능 및 특징

- 맞춤설정 가능한 클릭 유도문안으로 클릭과 웹사이트 액션을 유도하는 TrueView 인스트림 광고 형식

- 광고 및 무료 동영상 재생 중 지속적으로 클릭 유도문안을 표시하고 동영상 광고 시청 완료 시 5초 동안 클릭 유도문안을 강조하는 최종 화면 자동 표시

- 동영상 광고 아래에 리드 양식 광고 확장을 사용하여 정보 수집 기능

- 타겟 CPA, 전환수 최대화 등 전환 기반 스마트 자동 입찰을 활용해 액션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 게재를 최적화


*광고 형식의 목표

- 전환 기반 스마트 자동 입찰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액션이나 리드 생성을 유도


*적합한 고객 및 요건

- 동영상 캠페인을 최적화하여 사이트 클릭 및 사이트 내 전환(리드, 추천, 가입 또는 구매) 등의 웹사이트 액션을 늘리려는 광고주

- Google의 자동 입찰 전략과 동영상의 효과를 함께 활용하려는 광고주

- Google Ads 전환추적을 사용 설정해야 함




마스트헤드와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로 인지도 제고하기

44444.jpg

마스트헤드(CPD 또는 CPM)

마스트헤드는 Youtube의 간편적 게재위치인 홈페이지와 홈 피드에 노출된다.

- 신제품 출시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향상

- 가시성 증대를 위해 영향력이 큰 위치에 광고 제대

- 단기간, 주로 대대적인 이벤트 시점에 다수의 잠재고객에게 도달


*CPD 입찰

- 광고주에게 가장 의미 있는 날 하루 동안, 데스크톱과 휴대기기에서 엄청 난 수의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CPM입찰

- 광고주가 홈 피드의 마스트헤드 슬롯을 1,000회 노출당비용으로 구매하며, 이때 잠재고객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CPM)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는 인지도를 제고하며 타겟 잠재고객에게 도달한다.

- 입찰이나 예약 구매 가능

- 업계 표준인 건너뛸 수 없는 15초 이내의 동영상 광고

- TV 광고와 가장 유사




ㆍGoogle 동영상 파트너를 통해 Youtube 바깥까지 도달 범위 확장하기

55555.png


아웃스트림 광고(vCPM)

아웃스트림 광고는 동영상 스트림 바깥에 게재되며 기존 동영상 광고를 활용하여 모바일 사이트와 앱에서 비용 효율적으로 도달범위를 확대하는 방법이다. 이 광고는 GVP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 하루 동안 광고가 노출되는 빈도를 높인다.

- 휴대기기에서의 스와이프 또는 스크롤 행동에 잘 맞는 광고를 만든다

- 동영상 조회가능성에 대한 MRC의 정의에 따라 조회된 광고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한다. MRC(미디어 검증 위원회)가 정한 조회 가능 동영상 CPM 표준에 따라, 광고의 50% 이상이 동영상 재생 중 최소 2초 동안 노출되는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Google Ads; 동영상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