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광고 소재 기본사항 살펴보기
Youtube을 통해서 브랜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광고 소재 전략으로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다. Google Ads 동영상 4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해당 내용은 Google Skillshop을 기반으로 정리했다.
1) Think with Google
Think with Google은 Google 플랫폼의 우수한 디지털 캠페인을 모아 놓은 공간이다. 트렌드 추적, 실시간 예측, 잠재고객에 대한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Google 트렌드
Google과 Youtube에서 검색하는 정보를 분석하여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사항을 알려준다.
3) Google Surveys
Google 애널리틱스 솔루션의 하나인 Google Survey를 통해 광고 소재 아이디어를 검증받을 수 있다.
광고 애셋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적절한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Google의 잠재고객 신호 관련 기능을 이용하여 내 광고를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화면에 게재하자.
Google의 ABCD 프레임워크는 마케팅 목표별로 도움이 될 만한 일련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해당 가이드라인을 컨셉 구상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삼아 성공적인 동영상 광고를 설정하자.
ABCD 프레임워크는 광고주가 마케팅 목표에 맞게 효과적인 동영상 광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토대로 마련된 글로벌 광고 소재 제작 가이드이다. ABCD 연구에서 마케팅 목표별(인지도, 구매 고려도, 액션)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3가지 브랜드 광고효과 측정항목(광고 회상, 구매 고려도, 구매 의도)을 모델에 사용했다.
1) 모든 광고 소재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는 없다.
Google의 ABCD 프레임워크는 효과적인 광고 소재 제작에 도움을 주기 위해 데이터를 토대로 개발된 가이드라인이므로 자신의 브랜드에 잘 맞는 광고 컨셉을 구상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2) ABCD 프레임워크는 모두가 참고할 수 있는 출발점이다.
비즈니스 규모나 예산에 상관없이 매우 효과적인 광고를 제작할 수 있다.
3) 테스트가 중요하다
소비자 행동이 급변하고 있는 만큼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실험과 테스트가 필수적이다. 다양한 버전의 광고 소재를 지속적으로 테스트하고 실적을 바탕으로 반복 적용할 때 동영상 캠페인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1) A(관심유도): 잠재고객의 관심을 사로잡고 유지하기
광고 초반의 프레임, 진행 속도, 등장인물, 청각적 요소는 잠재고객을 사로잡는 데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심이 제한되어 있고 정보가 범람하는 경우에는 관심을 사로잡는 장치를 초반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1-1.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 관심 끌기
초반부터 기존의 광고와 차별화할 수 있도록 놀랍거나 예상하기 어렵거나 유쾌한 이미지 및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라.
1-2. 빠른 속도감 유지
처음 5초 안에 프레임을 3개 이상 사용하여 초반에 잠재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아라.
1-3. 처음부터 인물 등장시키기
동영상에 등장인물이 있다면 초반부터 화면에 등장시킨다. 등장인물이 잠재고객에게 직접 이야기를 건네는 것도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1-4. 화면을 꽉 채우는 프레임
광고 초반에 인물이나 제품을 화면에 꽉 채운 프레임을 넣어라.
2) B(브랜드):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보여주고 들려주기
스토리에 제품, 로고, 청각적 단서를 통합하는 방법은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특히 효과적이다.
2-1. 처음 5초 안에 제품 또는 브랜드 소개하기
시청각 단서를 사용하여 구매 고려도 및 구매 의도 측정항목에 유용하도록 만들어라. 또한 등장인물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해라. 제 3자의 나레이션보다 등장인물의 목소리로 브랜드를 직접 언급할 때 영향력이 더 크다.
2-2. 브랜딩 강화를 위한 로고 활용
로고를 광고 스토리 안에 통합시키거나 제품 표면에 노출하는 방법은 광고 회상을 높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2-3. 브랜드 차별화
창의성 넘치는 캐릭터를 활용하여 브랜드 스토리를 차별성 있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브랜드와 관련된 고유한 색상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은근하게 상기시킬 수 있다.
3) C(소통): 브랜드에 대한 잠재고객의 생각이나 느낌 유도하기
광고가 잠재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았다면 소통을 통해 관심을 유지해야 한다.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 메시지, 등장인물, 청각적 요소는 시청을 지속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생각이나 느낌을 유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3-1. 스토리텔링 기법
액션을 가미한 스토리텔링 기법은 액션을 사용하여 특정 제품 기능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구매 고려도를 높인다.
단, 모두에게 맞는 규칙은 없으므로 액션, 유머, 호기심 자극 등 여러 스토리텔링 기법을 테스트해보고 브랜드와 가장 적합하고 효율성 있는 방법을 추구해야 한다.
3-2. 캐릭터와 시점 선택
등장인물은 광고 초반에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소통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4) D(직접): 잠재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시청자의 액션을 유도하거나 주요 메시지를 강화하여 광고와 잠재고객 간의 소통이 성과로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잠재고객에게 바라는 구체적인 행동을 언급하는 지침 제공, 시청각 요소를 모두 동원한 클릭 유도를 통한 지침 강조, '한정' 등의 단어에 초점을 맞춘 긴박감 조성 등이 액션 유도에 효과적이다.
Youbue 전용으로 고안된 6초 범퍼 광고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범퍼 광고는 10개 중 9개의 광고 회상률을 평균 38% 증가시키며 효과를 낸다. 또한 6초짜리 Youtube 범퍼 광고가 다른 사이트의 30초 버전 광고와 동일한 광고 회상 실적을 기록하는 등 효율적이다. 6초 분량의 광고로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
Youtube 광고를 통해 소비자와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과정에서 Google 통계, 광고 권장사항, 스토리텔링 전략 등을 활용하여 광고 효과를 제고할 수 있다. 또한 Google 측정 및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여 광고 메시지가 시청자의 공감을 얼마나 얻고 있는지 파악하여 실적 개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