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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Aug 31.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인스타그램 인사이트 분석

feat. 계정 인사이트 지표 분석 & 광고 집행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에서 인스타그램의 계정 인사이트 분석 및 실제 광고 집행에 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3. 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쇼핑 태그 기능 알아보기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

지표 분석과 광고 집행에 관해 알아보기 전에 인스타그램 커머스 활용에 대해 간략히 알아볼게요.


인스타그램 내에서는 쇼핑 태그 기능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게시물에서 화면을 터치하면 해당 제품을 바로 인앱에서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이죠.


특히, 미국은 인앱 결제가 자유로워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쇼핑 태그 기능이 발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쇼핑 태그 기능이 더욱 활성화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시 주의사항

쇼핑 태그를 설정한다면 위 이미지 요소들을 신경 써서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인스타그램을 전환했는 지를 반드시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광고 관리자 - 상거래 관리자 - 카탈로그 추가 - 전자상거래

쇼핑 태그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 접속하여 상거래 관리자 항목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카탈로그 추가 배너를 클릭한 후 , 전자상거래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은 서비스가 아닌 물질적인 제품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템플릿 쇼핑으로 설정 / 모든 설정 완료 후 Instagram 쇼핑 기능 설정

이후 템플릿을 쇼핑으로 설정하고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인스타그램에 접속해줍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비즈니스 항목에 들어가 Instagram 쇼핑 기능 설정을 통해 앞서 보았던 쇼핑 태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계정 인사이트 지표 분석 및 광고 집행

인스타그램 게시물 인사이트

본격적으로 계정 인사이트 지표에 관해 함께 알아볼게요.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여 우리가 업로드한 게시물의 인사이트를 확인한다면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게시물이 인기가 있었고, 어떤 해시태그가 사람들의 유입을 증대시켰는지 등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프로필 내 인사이트

프로필 내 인사이트는 게시물별 인사이트가 아닌 하나의 인스타 프로필 전제의 인사이트를 통합적으로 보여줍니다.


프로필 내 인사이트를 통해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도달한 계정: 지금까지 올린 게시물&스토리가 얼마나 많은 유저에게 도달했는가
   cf) 인스타그램 고유 유저수(중복제거)

 2. 노출: 노출 회수 (유저 당 중복 view를 모두 카운트)

 3. 콘텐츠 활동: 게시물, 스토리, 릴스 등에 대한 반응
   cf) 반응은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 등을 말한다.

 4. 팔로워: 팔로워들의 정보
   cf) 팔로워 수치, 증가율, 활동지역, 활동 시간대 


특히, 도달노출에 대한 부분이 헷갈릴 때가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개념을 확실하게 각인시킬 수 있었습니다.




게시물 인사이트(좌), 프로필 인사이트(우)

게시물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인사이트프로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인사이트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게시물 인사이트 내에서는 앞서 확인한 것과 같이 유저들의 좋아요 및 댓글 등 같은 반응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활용도 높은 해시태그를 발굴하여 유입 증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내 인사이트에서는 해당 계정을 향유하는 구체적인 연령과 성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유저들의 활동이 많은 시간대를 파악하여 해당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콘텐츠를 게시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좋아요 수 숨기기 기능

추가적으로, 작년 6월 업데이트된 정책으로 이제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좋아요 숫자를 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세한 기업이나 좋아요 수가 적게 유지되는 기업은 좋아요 수 숨기기 기능을 통해 유저들에게 전보다 더 많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캠페인 목표 11가지

인스타그램 광고 집행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 들어가 캠페인 목표를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서 전제조건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고자 하는 게시물을 사전에 업로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해당 작업을 미리 수행해야 광고를 태우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인스타그램 내에서도 광고 돌리기가 가능하지만, 인스타그램 내에서는 목표가 3가지밖에 선택이 불가능하여 캠페인 목표가 11가지 있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집행하는 것이 더욱 세밀하게 분석이 가능합니다.




수동으로 선택 후 인스타그램 피드에만 노출

이후 정보를 입력해주고, 수동으로 선택하여 노출 플랫폼은 인스타그램만을 선택해줍니다.


인스타그램 피드 혹은 스토리 등은 여러분의 입맛에 따라 선택해주면 됩니다.




광고 설정 항목

광고 설정 항목에서는 광고 만들기 혹은 기존 게시물 사용을 선택해줍니다.


먼저, 광고 만들기의 경우에는 나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는 해당 광고를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기존 게시물 사용의 경우에는 광고를 통해 누적되는 좋아요, 댓글 같은 요소도 프로필에서 나타나므로 기존 게시물 사용을 많이들 이용한다고 합니다. 





 3. 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자주 발생하는 이슈

인스타그램 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이슈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 내에서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존재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우선 결제 수단 등을 먼저 확인해야 하며, 페이스북 오류가 발생했을 때 진행했던 것처럼 인앱 내 검토 요청을 진행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광고 관리자로 광고 집행

만약 인스타그램 내에서 계정을 변경함으로써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닌 다른 이슈로 인해 광고 게재가 안된다면, 인스타그램 인앱 홍보는 포기하고 앞서 진행했던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로 광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실시하는 것이 캠페인 목표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어서 더 효율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 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 및 광고 집행 마지막 시간으로 인스타그램 계정 인사이트 지표 및 광고 집행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매체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진행 중이므로, 해당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지속적으로 팔로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이어서 구글 애즈에 관해 함께 알아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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