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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01.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구글 애즈 기초 다지기

feat. 구글 플랫폼 광고 및 구글 애즈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2. 구글 애즈 파트 첫 시간으로 구글 플랫폼 광고의 전체적인 구성 및 구글 애즈를 학습하며 

기초를 다지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Part 12. 구글 애즈

 1. 구글 마케팅 플랫폼 소개 & 구글 광고 종류

구글 애즈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마케팅 플랫폼 내에서는 다양한 도구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애즈가 존재합니다. 구글 애즈의 초기에는 오로지 검색광고 플랫폼이었으나 현재는 디스플레이, 유튜브 등 다양한 검색광고가 가능합니다. 구글 애즈의 큰 장점은 머신러닝 기반이라는 점입니다. 


다음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GA라고 부르는 해당 도구는 고객 행동을 파악 및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업그레이드 후 GA4 버전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몇 번의 클릭만으로 트래픽을 분할하여 사용자의 반응을 살필 수 있는 구글 옵티마이즈, 소스 코드를 수정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구글 태그 매니저 그리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파이어베이스 등이 존재합니다. 




우리가 마케팅을 하는 이유

구글 내 여러 가지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해 우리가 마케팅을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궁극적으로 고객의 행위를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이벤트라는 고객의 행위를 우리가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 구글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구글 애즈 데이터 전송 구도

구글 애즈의 데이터 전송 구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웹에선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고, 이후 GA를 통해 고객의 행동을 분석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은 기본적으로 파이어베이스 SDK를 설치하는 것으로 추적 환경을 구현하고, 일어나는 이벤트는 파이어베이스를 통해 분석합니다. 이후 파이어베이스, GA, 구글 애즈끼리 데이터를 전송하는 구도를 갖춥니다. 




구글 검색광고의 종류

본격적으로 구글 광고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검색광고입니다.


구글 검색광고는 크게 확장형 텍스트 광고, 반응형 텍스트 광고, 동적 검색 광고로 나뉩니다. 이 세 검색광고는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1. 확장형 텍스트 광고: 제목을 최대 3개 넣을 수 있고 설명글을 2개 넣을 수 있다. 설명은 마침표를 기준으로 나눈다.

2. 반응형 텍스트 광고: 광고 제목 15개, 설명글 4개까지 넣을 수 있다. 반응형은 최신 트렌드이며 자동으로 3개의 문구를 조합해서 노출된다.

3.  동적 검색 광고: 설명글을 제외하고 모든 구성을 시스템에 자동으로 맡긴다. 광고 제목 등이 자동으로 구성되며, 완성도가 떨어져서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검색광고 구도

모든 검색광고는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광고제목 / 설명 / 광고확장(콜아웃, 사이트링크) 형태를 인지하고 검색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다음으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일반형 광고로, 해당 광고는 사이즈가 고정적입니다. 


두 번째는 반응형 광고입니다. 해당 광고는 긴 광고 제목 1개, 짧은 광고 제목 5개, 설명글 5개를 입력합니다. 반응형 디스플레이를 설정할 경우 최소 1~2주 동안 성과를 지켜보고 개선해나가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는 우리가 흔히 보듯이 Gmail 및 유튜브 지면 등에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형태

유튜브 광고 형태는 크게 유튜브 플랫폼에서 노출되는 이미지 형태의 광고와 사용자가 시청하는 영상 내에서 광고로 송출되는 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이미지는 앞서 설명한 유튜브 광고 형태의 예시입니다.


유튜브 광고 형태를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먼저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입니다. 


유튜브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는 대표적인 영상 광고로써 유튜브 시청자가 영상을 시청하는 동안 앞, 중간 어느 곳이나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의 과금형태는 CPV입니다.




유튜브 트루뷰 for 액션 광고

트루뷰 for 액션 광고는 이름 그대로 소비자의 클릭 액션을 유도하는 광고입니다. 


해당 광고는 우리가 흔히 접하듯이 광고 영상 하단이나 엔드 카드로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의 과금 형태는 CPA 형태입니다.




유튜브 트루뷰 범퍼 애드

트루뷰 범퍼 애드는 6초 동안 강제로 시청해야 종료되는 광고입니다.


강제로 시청해야 하므로 해당 광고는 효과적인 인지도 확장과 타겟 소비자에게 도달하기에 용이합니다.


해당 광고의 과금 형태는 1000회 노출당 지출이 발생하는 형태인 CPM입니다.




유튜브 머스트헤드

마지막 유튜브 광고 형태는 머스트 헤드입니다.


머스트 헤드는 유튜브 최상단 메인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해당 광고는 구글 애즈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고 대행사 등과 컨택하여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유튜브 광고 형태 종류

최종적으로 유튜브 광고 형태 종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평소에 헷갈렸던 유튜브 광고 종류를 한 번에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각각의 차이점을 인지하고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게 광고 성과 테스트를 진행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앱(UAC)광고 개요 및 노출지면(안드로이드, IOS)

다음은 구글 애즈의 대표적인 앱 광고인 UAC입니다. 


UAC는 Universal App Campaigns의 약자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왼쪽은 안드로이드를, 오른쪽에서는 IOS에서의 노출 지면을 보여줍니다.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 형태

구글 디스커버리 광고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이미지 형태입니다. 이미지로 하는 디스커버리 광고는 이미지 클릭 시 웹 사이트 또는 앱스토어로 사용자를 이동시켜줍니다.


두 번째는 영상 형태입니다. 구글 디스커버리 영상 광고는 클릭 시 해당 영상 시청으로 이동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구글 쇼핑 광고 형태

구글 광고 형태의 마지막은 구글 쇼핑 광고입니다.


구글 쇼핑 광고는 검색 결과 및 구글 지도 서치, 유튜브 검색 결과 그리고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는 구글 판매자 센터에서 가입하고 세부 등록에서 제품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직접 판매자 센터에서 제품 등록을 하기보다는 구글 시스템의 템플릿을 이용해서 업로드하는 방법이 자주 이용된다고 합니다.





 2. 구글 애즈 데이터 수집 & 구글 애즈 시작하기 실습

앱 UAC 데이터 수집 구도

구글 애즈를 통해 앱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은 두 갈래로 나뉩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와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받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는 설치 및 인앱 결제를 추적할 수 있지만, 단 ios 추적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두 번째는 파이어베이스 SDK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IOS 앱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파이어베이스 SDK가 필요하고, GA4 속성과 파이어베이스는 연동되어있어야 합니다.


GA4, 파이어베이스, 구글 애즈의 제품 연결은 구글 신호 데이터까지 받고 있으므로 성과 추적이 더욱 정교화됩니다. 



본격적인 구글 애즈 실습을 위해서 먼저 구글 애즈 홈페이지를 들어갑니다.


그리고 주요 광고 목표를 선택해주어야 하는데, 현재 오른쪽 이미지에서 보이는 일반적인 목표를 선택해서 생성하면 스마트 계정이 됩니다. 스마트 계정은 구글 애즈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일반인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으므로 해당 기능보다는 마케터로서 더욱 고도화된 전문가 기능을 사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화면 아래쪽에 보이는 전문가 기능을 활용하여 계정을 생성합니다.




전문가 모드로 전환

전문가 모드로 전환하면 해당 화면에서 총 총 8가지 옵션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빠르게 계정을 만들 수 있는 건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캠페인 설정 후에 보이는 랜딩페이지

캠페인을 설정하고 입력사항을 모두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결제정보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많은 캠페인을 설정하고 광고를 할 텐데 결제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광고를 운영할 수 없으므로 먼저 결제정보 입력을 완성해야 합니다. 


결제정보 입력 화면에서 결제 옵션 및 결제 수단 등을 입력하고 저장하면 광고를 돌리기 위한 결제정보 입력이 모두 완성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2. 구글 애즈 첫 시간으로 구글 플랫폼 광고 및 구글 애즈 기초를 다져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세부적으로 구글 애즈에 관해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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