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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02.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마케팅: 구글 애즈 & GA 살펴보기

feat. 구글 애즈 및 구글 마케팅 플랫폼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2. 구글 애즈 파트 두 번째 시간으로 구글 애즈 및 구글 마케팅 플랫폼 내 UI를 살펴보며 해당 기능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Part 12. 구글 애즈

 2. 구글 애즈 UI 살펴보기

구글 애즈 UI

위 이미지는 구글 애즈의 전체적인 UI 입니다.


왼쪽이 가장 최상단이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해당 열의 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더욱 세밀하게 나누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 최상단에서 검색, 디스플레이 등 광고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줄은 해당하는 유형의 캠페인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요, 추천 등에서 구글 애즈에 쌓이는 데이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주요 항목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캠페인 - 추천

추천 항목에서는 최적화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는 최적화 점수를 높이기 위해 시스템이 추천해주는 내용이 어떠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캠페인 - 통계

통계 항목에서는 시스템이 집계한 통계치를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어떠한 카테고리가 인기이고, 구체적인 관심도 및 클릭수 등을 해당 지표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든 캠페인 - 키워드

키워드 항목에서는 어떤 키워드로 타겟을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키워드 중에서 효율이 높은 키워드를 골라 집중적으로 파고들어야 하므로, 꾸준하게 분석 및 개선해나가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타겟팅 항목들 살펴보기

타겟팅 항목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캠페인을 생성해야 해당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생성하면 즉, 타겟과 관련한 항목인 키워드, 잠재고객, 위치, 광고 일정, 기기 등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항목 - 검색 키워드

타겟팅 항목들 중 가장 먼저 확인해볼 수 있는 항목은 키워드 항목입니다.


키워드 항목 중 검색 키워드는 검색했을 때 노출되었으면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검색 유형 종류도 한 가지가 아닌 확장검색, 구문 검색, 일치 검색이 존재합니다.




잠재고객과 인구통계

잠재고객 항목에서는 잠재고객 세그먼트인구통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세그먼트에서는 관심 카테고리를 설정해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는 연령, 성별, 가구소득별로 분류가 가능하고 구글 애즈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만 가능하다는 특징이 존재합니다.




위치 설정 / 요일과 시간대

또한 타겟팅을 위해 위치 설정요일과 시간대 등 설정도 가능합니다. 


특히, 상세하게 요일과 시간대를 구성할 수 있는 타임 테이블 형식의 UI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도구 및 설정 탭

구글 애즈 메인의 우측 상단에 있는 도구 및 설정 메뉴 탭을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탭 내에 있는 요소들은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활용하는 데 있어서 중요합니다.


해당 도구 및 설정 탭의 큰 틀은 계획 탭, 공유 라이브러리 탭, 일괄 작업 탭, 측정 탭, 설정 탭, 결제 탭으로 나뉩니다.




먼저 계획 탭 내의 실적 플래너는 기존의 실적을 토대로 미래의 실적을 예측해서 어느 정도의 예산을 사용해야 이러한 전환을 만들어낼 것인지를 보여줍니다.


키워드 플래너는 내가 광고하고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새로운 키워드를 찾을 수 있고, 구글에서의 검색량 및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미리 보기

광고 미리 보기 기능은 이름 그대로 해당 광고를 돌렸을 때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하는 키워드로 게재되는 화면을 미리 볼 수 있고, 수정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연결된 계정

도구 및 설정 탭에 있는 항목들이 전부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연결된 계정 항목입니다.


연결된 계정은 구글 애즈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기능으로, GA4 및 파이어 베이스 등을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들은 활용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니 활용 툴들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3. GA 알아보기

GA 계정 만들기

구글 애즈 UI를 살펴봤으니 GA에 대해서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GA 계정을 만드는 절차입니다. 계정 이름, 속성 이름, 시간대, 통화 설정을 진행하고 고급 옵션을 통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도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GA4와 GA 둘 다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관 동의

유럽 경제 회원국 혹은 스위스 이외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이 GA 데이터 혜택을 받으려면 해당 약관에 동의하고 GA를 진행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 설정 및 구글애즈 연결

이후 GA에서 전자상거래 설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GA 메인 화면에서 관리 -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 후 저장을 누르면 해당 설정이 모두 완료됩니다




구글 애즈 연결

전자상거래 설정을 마친 후에는 구글 애즈 아이디 값을 클릭 및 입력할 값들을 완성하고 계정 연결을 진행해줍니다. 


연결된 계정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상세 보기를 누르면 구글 애즈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와 데이터를 공유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버튼도 활성화시키면 좋습니다.




입찰 전략 종류

마지막으로 구글 애즈의 입찰 전략 종류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즈의 입찰 전략은 다음과 같이 발전되어 왔습니다.


특히, 이제 입찰 전략은 사람이 하지 않습니다. 과거 수동 CPC 시대에서는 마케터가 수시로 접속하여 CPC 금액을 수정해야 했지만, 현재는 고도의 머신러닝 기능으로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것이 효율이 더 좋습니다.




이제 입찰 전략은 사람이 하지 않는다

이미 머신러닝 기능이 충분히 발전되어 왔지만, 앞으로 얼마나 더 발전하여 고도의 타겟팅 및 최적화가 가능할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2. 구글 애즈 두 번째 시간으로 구글 애즈 및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글의 다양한 광고에 관해 더욱 상세하게 함께 알아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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