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공부부터 천천히 시작해보는 마케팅
마케팅을 제대로 접하기 시작했을 때는 필자가 군대에 있을 때다. 군대에 있으면서 시간은 많이 없었지만 매일 3시간 30분 동안 주어지는 개인정비 시간을 어떻게 하면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 하다가 생각한 것이 마케팅 용어에 대해 공부해보자는 생각이었다. 그래서 무작정 온라인 대표 마케팅 포털 사이트인 아이보스에 들어가 정보를 찾곤했다. 뒤적뒤적하다가 마케팅 용어 모음집 같은 걸 발견하고 공부하려고 했는데, 필자는 깜짝 놀랐다. 영어로 표현된 마케팅 용어가 산더미처럼 있었기 때문이다. 살짝 겁먹음.
처음엔 방대한 양에 압도당했지만, 매일 조금씩 공부하면서 관련 용어 인사이트를 축적해나갔다. A/B 테스트 같이 들어본 용어도 꽤 있었지만 AISAS, ASO 등 생전 처음 보는 용어도 수두룩했다. 이에 필자는 전부터 사용하던 노션 어플에 하나씩 정리해가며 용어에 의미를 익히고자 했다. 지금부터 함께 공부해보자.
앞서말했듯이 너무나 방대한 양의 용어가 있으므로 대표적인 마케팅 용어를 천천히 함께 알아보자.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에 사용되는 용어로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장소 및 유통), Promotion(판매촉진활동) 을 줄여서 부르는 말이다.
어느 버전이 더 효과적인지 판단하기 위해 두 개의 버전을 동시에 실행한 다음, 서로 다른 버전을 비교하는 방법이다. 어떤 변수가 잠재 고객으로부터 최상의 응답을 생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광고 효과 최적화를 위한 기본적 방법이다.
평균 동시 접속자를 뜻한다. 일정한 기간에 몇 명의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동시접속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AIMDA(Attention-Interest-Desire-Memory-Action). '주의-관심-욕구-기억-구매행동' 을 나타내는 용어로 미국의 경제학자 롤랜드 홀이 구분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 유형이다.
AISAS(Attention-Interest-Search-Action-Share). '주의-관심-조사-구매행동-공유' 를 나타내는 용어로 2005년 일본의 광고대행사 덴츠에서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유형이 온라인 및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정의한 구매 패턴 모델이다.
일정한 기간동안 1회 이상 결제를 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들의 결제금액 평균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보통 부분 유료형 게임에서 수익지표로 많이 사용된다.
ASO(App Store Optimizaion). 앱 스토어 최적화를 가리키는 말이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마찬가지로 여러 앱들이 모아진 스토어 내에서 앱들이 잘 검색될 수 있도록 일련의 과정을 가리킨다.
*구글 스토어를 포함한 최적화 과정을 ASO라고 통칭 표현함
BA(Bid Amount)는 최대클릭비용을 의미한다. 각 키워드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금액이다.
BEP(Break-Even-Point)는 손익분기점을 나타내는 영문 표현이다. 일정기간 수익과 비용이 같아 이익도 손해도 생기지 않는 경우의 매출액을 뜻한다.
가볍게 한 번씩 읽어보면서 어떤 의미인지 파악해보자. 다음 게시물은 마케팅 용어 2탄으로 찾아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