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광임파워먼트센터 Nov 09. 2023

내 삶에 중요한 것

내 사람에 중요한 것은 스스로 자기 삶에 만족하고 행복해 하는 것이다. 불행하다고 생각하면 우울해지고 삶의 고달퍼진다. 또 대인관계를 잘하는 사람이 사회생활도 잘 꾸려나가는 것 같다. 대인관계가 나빠지면 혼자 있게 된다. 혼자 있으면 우울해지고 세상에 홀로 버려진 듯한 느낌이 들어서 기분이 안 좋다. 늘 생활하면서 행복해하고 대인관계도 잘하는 것이 나의 삶에서 중요한 것 같다. 또 내 삶에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건강이다. 부모님이 나에게 힘이 되어주시고 격려자가 되어 주신다. 부모님이 오래오래 사셨으면 좋겠다. 서로 마음이 안 통할 때도 있지만 부모님과의 관계를 좋게 유지하는 것이 삶의 행복을 위해 나에게 필요한 점이다.


- 70년생 K




나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이 있다는 건 좋은데. 가끔 너무 익숙함에 그걸 앎이 덜해질지라도 중요한 건 그게 크게 중요하다. 얼마만큼 소중한지 알고 있을 때 나는 행복하고 행복해서 잃지 않아야 잃지 말아야 한다. 소중함이란 것을.


- 97년생 Y




난 어렸을 적 후배, 선배, 동창 친구들에게 맞고 살았다. 난 그때 키가 작았고 그런 날 괴롭히는 그들에게 반항 한번 못하고 맞고 살았다. 난 아주 열등감에 내 몸은 항상 남의 눈치를 보는 그런 나였다. 서울로 올라와서 일을 할 때도 난 최선을 다해서 일을 했다. 내가 그만 둔다고 하면 나가지 못하게 막을 정도였다. 20살 때 K공장에 들어 갔는데 그 친구가 날 우습게 봤는지 말과 행동으로 날 괴롭혔다. 그 때 난 아무런 반항도 못하고 그 친구의 폭력에 시달렸는데도 나 자신은 열등감에 쌓여 있었다. C정신병원에 있을 때 난 식당 봉사와 병동 부회장 자리를 맡게 되면서 내 자존감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D센터에 와서는 내 자존감이 조금 높아졌다. D센터에서의 회원들이 날 괴롭히지 않고 잘 대해주었고 나 또한 그들에게 녹아들어가 친하게 대해주었고 많은 대화를 하면서 반항적인 성격이 많이 향상되었다. 난 D센터가 좋다. 서로 잘하려 하고 동반자들 또한 잘 대해준다. D센터는 나의 제2의 고향 같은 곳이다. 늘 이런 생각을 한다. 나보다 힘든 사람들을 생각하면서 생활하기로. 고로 난 행복하다.


- 71년생 K




나는 내 삶에서 취직하고 공장에서 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내 사람은 내가 개척해야 하지만 때로는 힘들 때도 있다. 그러나 꾹 참고 일하면 괜찮을 듯 싶다.


- 69년생 K




 나는 결혼이다. 왜냐하면 결혼을 안 하면 후회되기 때문이다. 결혼은 나에게 중요하다. 뭐가 중요하나면은 알콩달콩 둘이 사는 게 나의 목표이다. 일 끝나고 퇴근하고 집에 오면은 와이프가 있어서 힘이 생긴다. 결혼은 단지 마음에 있는 사람이랑 할 것인가? 아니면은 돈 많은 여자랑 할 것인가? 저 같은 경우는 두 사람이 맞고 끌리는 마음이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결혼은 참 복잡하다. 돈도 많이 들고 노력한 만큼 대가가 따로 온다고 믿는다. 결혼 생각해보면은 두 사람이 독립해서 살아야 되는데 열심히 돈을 벌어서 내가 능력이 되는지 보여줄 것이다. 결혼 목적인 남들이 젊을 때 나도 빨리 해야 된다는 생각만 든다. 결혼을 꼭 해야겠다. 나는 준비가 되어있다. 잠을 자는데 꿈 속에서 좋은 꿈을 꾸었다. 결혼을 꼭하고 내가 좋은 사람이다 라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빨리빨리 장가도 가고 해야된다. 그대신 운동도 열심히 해서 살을 뺄 것이다. 좋은 직장도 꾸준히 다니고 내가 아파도 열심히 일을 하겠다는 믿음을 보여줄 것이다. 이 글을 쓰면서 다짐하고 그 꿈을 이루어야겠다. 아직 결혼도 못하는 젊은이들도 힘내시고 포기하지 말아야된다. 그럼 좋은 짝을 만나길 바라며 응원합니다.


- 89년생 M




내 사람에 중요한 것은 사회성, 정체성, 인간관계 곧 자존감이다. 곧 인격이다. 자존감이 충만해야 내면이 강화되며 대인관계도 원만하며 사회성도 좋아지며 정체성 확립 등 자신감, 인격이 올바르게 인성이 확립되기 때문이다. 물론 돈이 중요하겠지만. 살아가면서 물질적으로 행복보다 사람과의 관계가 더 중요하고 소중하다는 걸 알았으며 자아가 성숙 되면 정신적으로도 건강하며 육체적으로도 건강하여 밝은 생각,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아갈 것 같다. 마지막으로 덧붙여 본다면 내 삶의 활력소 발라드 노래도 내 삶에 중요한 요소가 되겠다. 노래가 없는 삶은 의미가 없다. ^^


- 88년생 M




삶에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자신의 마음가짐일까. 돈이 중요한 것일까. 인생을 사는 자신의 태도, 모습이겠다. 인생을 사는 용기도 필요하겠다.\


- 66년생 H

작가의 이전글 과거의 나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