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노라면 Oct 26. 2020

가지 않은 길 - 프로스트

사노라면의 붓끝에 시를묻혀 캘리 한 조각

단풍 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몸이 하나니 두 길을 가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한참을 서서
낮은 수풀로 꺾여 내려가는 한쪽 길을
멀리 끝까지 바라다보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길을 택했습니다, 똑같이 아름답고,
아마 더 걸어야 될 길이라 생각했지요
풀이 무성하고 발길을 부르는 듯했으니까요
그 길도 걷다 보면 지나간 자취가
두 길을 거의 같도록 하겠지만요

그날 아침 두 길은 똑같이 놓여 있었고
낙엽 위로는 아무런 발자국도 없었습니다
아, 나는 한쪽 길은 훗날을 위해 남겨 놓았습니다!
길이란 이어져 있어 계속 가야만 한다는 걸 알기에
다시 돌아올 수 없을 거라 여기면서요

오랜 세월이 지난 후 어디에선가
나는 한숨지으며 이야기할 것입니다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고, 나는-
사람들이 적게 간 길을 택했다고
그리고 그것이 내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고

#가지않은길 - #프로스트
=====================
살아감은 긴 여정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매일 조금씩 자신의 길을 걸어갑니다
오늘 또 한 걸음을 내 딛습니다
그 발걸음이 향하는곳이 내 삶의 길입니다.
세상에 난 수많은 길을 동시에 갈 수 없음이 우리의 삶이겠지요.
그렇게 내 딛은 오늘의 길 저편으론,
내딛지 못한 또 다른 길들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그렇게 가지 않은 길을 이야기한 '프로스트'의 시를 그려봅니다.
이 시를 처음 접했을 즈음엔, 내 삶에 얼마나 많은 두갈래 길이 있으련지 상상도 못 했었지요.
이제 인생의 중반 즈음에서 돌아보니, 참으로 많은 갈래길이 보입니다.
내가 선택한 길도 있고, 생각없이 스쳐 간 길도 있습니다.
미련은 있겟지만 후회는 하지 않아야겠지요.

어찌보면, 세상이 반은 가지 않은 길 인것이죠.
내가 걸어 온 이 길도 어찌보면 다른 이에겐  그렇게 아쉬워 할 가지 않은 길일지도 모릅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오늘 걷고 있는 이 길은,
내가 선택한 길이기도 하고, 다른이가 가지 않은 길이기도 하니 아쉬울것도 없을지도 모르네요.

그저 오늘의 길,
묵묵히 내 지팡이를 지고
담담히 나의 짐을 지고 걸어가는것이죠
길 가에 꽃 한송이 반겨 준다면 즐거운 일이고요
길 가에 바위 하나 있어 쉴 수 있으면 고마운 일인게죠.
그렇게 오늘의 길 또 떠나 봅니다.
천천히 떠나 봅니다

세상 모든 이들의 행복한 여정을 기원합니다.
- 사노라



#캘리그라피 #사노라면 #캘리
#네이버포스트  #붓끝에시를묻혀캘리한조각 #illustration #calligraphy #손글씨 #손그림 #일러스트 #감성에세이 #시  #수묵일러스트 #책 #소설 #영화 #예술 #korea #art #artwork #묵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꽃 - 정호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