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톤과 교세라
재미있는 어원 두 가지만 더 살펴보겠습니다. 일본인의 성씨姓氏 가운데 이시바시石橋라는 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김, 이, 박, 정, 최 처럼 많은 성씨입니다. 참고로 일본에서 가장 많은 성씨는 사토佐藤, 그 다음이 스즈키鈴木라고 합니다. 이어 다카하시高橋, 다나까田中, 이토伊藤의 순으로 많다고 합니다.
이시바시를 한자漢子로 쓰면 石橋로 石(이시. 돌. stone)+橋(하시, 다리, bridge)가 됩니다. 돌다리라는 뜻입니다. 돌다리 石橋를 그대로 영어로 풀어 옮겨 보면 stone bridge, 무언가 연상됩니다. 어순을 바꿔 보면 bridge stone, 바로 타이어 브랜드로 유명한 브리지스톤입니다. 이 브랜드는 창업주 이시바시의 이름에서 착안했습니다. 이시바시 쇼우지로우石橋正 二郎는 1930년 후쿠오카에서 타이어 전문 회사를 세우고 사명을 자신의 이름에 따와 bridge stone으로 하였습니다. 브랜드로는 두 단어을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합하여 Bridgestone으로 하고 있습니다.지금의 최고경영자도 이시바시가문의 이시바시 슈우이치石橋秀一입니다.
잘 알려진대로 소재 장비 기업인 교세라京セラ.Kyocera는 교토 세라믹의 준말로 교토京都세라믹セラミック의 앞 글자 교京와 세라セラ에서 따왔습니다. 1959년 이나모리 가즈오稲盛和夫가 교토에서 사업을 시작했을 때의 회사명은 ‘교토세라믹京都セラミック’이었는데 1986년 지금의 사명 교세라로 변경했습니다. 지금도 본사는 교토에 위치합니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3인의 기업가중 한명입니다. 다른 두명은 마쓰시타전기松下電機의 마쓰시타 고노스케松下幸之助, 혼다자동차本田自動車의 혼다 쇼이치로本田宗一郎 입니다.
존경받는 기업인 3인입니다. 왼쪽부터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창업주, 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전기 (파나소닉) 창업주, 혼다 쇼이치로 혼다자동차 창업주. 특히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삼성 창업주 이병철의 벤치 마킹 모델이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