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작나무 Dec 25. 2023

일본의 3대 X – 3명교名橋

이 정도는 알고 가자, 일본 (7)

누가 언제 어떻게 정했는지 모르겠지만 일본의 ‘3대 X’는 참으로 많습니다. X는 다양하게 치환되는데 예를 들면 우동, 경치, 정원, 야경, 성, 아침 시장...등이 그것입 니다. 오늘은 X를 다리로 치환한 3명교名橋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도쿄의 니혼바시日本橋, 야마구치현山口県 이와쿠니시岩国市의 긴타이쿄錦帯橋, 그리고 나가사키현長崎県 나가사키시長崎市의 메가네바시眼鏡橋 이 3개의 다리가 일본의 3명교라고 일컬어 지고 있습니다.      

니혼바시입니다.  다리위로 도시 고속도로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경관을 크게 해치는 도시 설계로 짐작됩니다. 이하 니혼바시 사진은 2023년11월 촬영했습니다. 

도쿄의 니혼바시는 그 유래가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시대를 연 1603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최초의 니혼바시는 니혼바시강을 건너기 위한 목조다리로 건축되었습니다. 니혼바시는 다리의 이름이자 다리를 중심으로한 지역의 지명이기도 합니다. 니혼바시강으로 올라온 어선漁船들로 인해 이 지역에 큰 어시장이 형성되었고 이에 따른 산업이 발달하면서 니혼바시 지역은 에도 최고의 번화가로 성장합니다. 니혼바시 지역이 금융의 중심지로 성장하게 된 배경입니다. 도쿄의 중심부에 있어 도쿄역을 비롯한 많은 관공서가 인근에 위치하고 있고 특히 일본은행과 도쿄증권거래소를 비롯한 금융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도쿠가와는 1604년 에도를 출발점으로 전국을 연결하는 이른바 5가도 (오슈가도奥州街道, 나카센도中山道, 닛코가도日光街道, 고슈가도甲州街道, 도카이도東海道)의 기점으로 니혼바시로 정했습니다. 이 5가도는 후일 일본의 고속도로와 철도의 기본 경로가 됩니다. 1967년까지 도로의 출발점이 되는 도로원표道路元標가 니혼바시 중앙에 위치하고 있었으나 지금은 다리의 북서쪽 끝 부분에 있는 하시즈메광장橋詰廣場으로 이전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도로원표는 세종대로 4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표지석이 서 있습니다. 

지금의 니혼바시는 1911년 르네상스양식의 석조교石造僑로 지어졌는데 메이지시대에 지어진 석조 교량으로는 드물게 현존하고 있습니다. 49.5미터의 길지 않은 교량이지만 도쿄의 최중심에 있는 100년 넘는 긴 역사를 지닌 유서깊은 다리입니다. 다만 1964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도시의 원활한 통행을 위해 건설한 고가형 도로인 수도 고속도로 토신 칸죠선首都高速道路都心環狀線이 니혼바시 바로 위에 건설되어 다리를 가리고 있는 점은 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풍스러운 가로등과 기린동상과 사자상이 운치를 더합니다. 다리에 씌여 있는 니혼바시 글씨는 에도막부의 마지막 쇼군 도쿠가와 요시노부徳川慶喜가 썼다고 합니다. 일본의 중요 문화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고속도로가 없다면 더 정감어린 다리가 될 것입니다. 
니혼바시의 심벌인 미쓰코시백화점 본점
일본은행.  경계가 삼업했습니다.  건물 자체가 위압감을 줍니다.
일본 자본주의의 아버지라 일컫는 시부사와 에이이치의 동상도 금융가 니혼바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야마구치현의 이와쿠니시는 크지 않은 소도시지만 주일駐日 미군 기지로 유명하고 일본 천연기념물인 백사白蛇, 여름 한철에 행해지는 우카이鵜飼(가마우지라는 새를 이용한 물고기 잡이), 명주名酒 닷사이獺祭의 본사 등으로 많이 알려진 도시이지만 무엇보다도 명교 긴타이쿄로 유명한 도시입니다. 

최초의 긴타이쿄는 이와쿠니의 니시키가와강을 건너기 위해 1673년 목조 다리로 건축되었습니다. 직선 길이 193미터지만 아치형으로 지어져 다리 길이는 210미터가 됩니다. 자연 재해로 몇 차례 유실된 적이 있지만 원형을 유지하며 보수와 관리가 이루어져 오늘날에도 목조교 원형 그대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다리는 1925년 지어졌습니다. 다섯 개의 아치형 목조교가 돌 기둥을 교각 삼아 연결되어  매우 독특하면서도 아름다운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항저우杭州의 서호西湖에 있는 금대교錦帯橋를 모델로 만들었다는데 다리 이름까지 동일한 이름으로 사용했습니다. 국가 명승지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여름밤에는 긴타이쿄 아래에서 우카이가 행해지는데 물고기잡이가 목적이 아니라 일종의 관광 상품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우카이로 가장 유명한 지역은 기후현岐阜県 기후시岐阜市의 나가라가와강에서 행해지는 우카이입니다. 우카이 체험은 일종의 뱃놀이로 우카이가 행해지는 지역을 여행한다면 꼭 한번 해보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이른바 신선놀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매력을 지닌 디자인의 긴타이쿄. 이하 이와쿠니 사진은 2023년9월에 촬영했습니다.
아치 5개가 이채롭습니다.


다리 아래의 강에서 우카이가 행해집니다. 우카이를 위한 선착장 입구입니다. 
일본 천연기념물인 백사입니다. 전시관에서 촬영했습니다. 백사의 양식과 연구가 이곳에서 행해지고 있습니다.

나가사키현 나가사키시에 있는 메가네바시는 그 이름 그대로 ‘안경다리’입니다. 긴타이쿄가 다리 상부에 아치가 있는 것에 반해 메가네바시는 다리 하부에 두 개의 반원형 아치가 있습니다. 이 아치가 물에 반사되며 멀리서 보면 두 개의 원 형태가 되는데 이 모양이 안경과 같다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메가네바시는 일본 에서 가장 오래된 아치형 돌다리로 국가 중요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나가사키를 가로지르는 나카시마강을 건너기 위해 1634년 당나라의 승려에 의해 건축 되었습니다. 자연 재해와 시간의 경과에 따른 노후로 몇차례 훼손된 적이 있지만 보수와 관리를 통해 원형의 형태를 유지하며 지금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컨텐 츠를 가지고 있는 나가사키를 방문한다면 필수로 방문해보아야 할 곳이 바로 메가네바시입니다. 

나가사키의 메가네바시 입니다.  2023년9월에 방문했었는데 사진 상태가 좋지 않아 나가사키시 홍보자료의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이하 동일합니다. 
안경 같기도 합니다.

한편, 같은 이름의 메가네바시가 나가사키현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 이사하야諌早에 있습니다. 1839년에 지어진 이 다리는 나가사키시의 것에 비해 다소 크고, 역시 교각이 반원형 아치로 되어 있어 물에 비치면 동그란 원이 두 개가 되어 같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국가 중요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사하야의 메가네바시입니다. 나가사키현 홍보 자료에서 발췌했습니다. 이하 동일합니다.

일부러 찾아가기는 쉽지 않겠지만 이 지역을 방문한다면 잠시 시간을 할애하여 방문해 보심도 좋을 듯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일본의 남남북녀 – 아즈마오토코 쿄온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