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0 주만나 큐티

뒤를 돌아보면 구원받을 수 없다

by 싸비

누가복음 17:24-37


24 번개가 하늘 아래 이쪽에서 번쩍이어 하늘 아래 저쪽까지 비침같이 인자도 자기 날에 그러하리라

25 그러나 그가 먼저 많은 고난을 받으며 이 세대에게 버린 바 되어야 할지니라

26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

27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더니 홍수가 나서 그들을 다 멸망시켰으며

28 또 롯의 때와 같으리니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

29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부터 불과 유황이 비오듯 하여 그들을 멸망시켰느니라

30 인자가 나타나는 날에도 이러하리라

31 그 날에 만일 사람이 지붕 위에 있고 그의 세간이 그 집 안에 있으면 그것을 가지러 내려가지 말 것이요 밭에 있는 자도 그와 같이 뒤로 돌이키지 말 것이니라

32 롯의 처를 기억하라

33 무릇 자기 목숨을 보전하고자 하는 자는 잃을 것이요 잃는 자는 살리리라

3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밤에 둘이 한 자리에 누워 있으매 하나는 데려감을 얻고 하나는 버려둠을 당할 것이요

35 두 여자가 함께 맷돌을 갈고 있으매 하나는 데려감을 얻고 하나는 버려둠을 당할 것이니라

36 (없음)

37 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어디오니이까 이르시되 주검 있는 곳에는 독수리가 모이느니라 하시니라


내용 요약


24-25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인자의 날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번개가 하늘 이쪽에서 번쩍이면 하늘 저쪽까지 비치듯이 인자도 자기 날에 그러하리라.” 그러나 그가 먼저 많은 고난을 받으며 이 세대에게 버림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하십니다.


26-30

인자의 때에 대하여 계속 말씀하셨습니다. “노아의 때에는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가며 살다가,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에 홍수가 나서 그들을 다 멸망시켰고, 롯의 때에도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지으며 살다가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부터 불과 유황이 비처럼 내려 그들을 멸망시켰느니라.” 하셨습니다.


31-32

그 날에 만일 사람이 지붕 위에 있고 그의 세간이 집 안에 있으면 그것을 가지러 내려가지 말 것이요, 밭에 있는 자도 뒤로 돌아가지 말라 하시고, “롯의 처를 기억하라”고 경고하셨습니다.


33-37

“자기 목숨을 보전하고자 하는 자는 잃을 것이요, 잃는 자는 살리라”고 하셨습니다. 그 밤에 둘이 한 자리에 누워 있어도 하나는 데려감을 얻고 하나는 버려둠을 당할 것이며, 두 여자가 함께 맷돌을 갈고 있어도 하나는 데려감을 얻고 하나는 버려둠을 당할 것이라 하셨습니다. 제자들이 “주여 어디오니이까” 묻자 예수님께서는 “주검 있는 곳에는 독수리가 모이느니라”고 대답하셨습니다.


관찰 질문


번개가 치는 모습처럼 인자도 자기 날에 그러하리라고 말씀하시며, 그 전에 어떠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까?


그가 먼저 많은 고난을 받으며 이 세대에게 버림을 받아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노아의 때와 롯의 때에 멸망이 있기 전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었습니까?


노아 시대에는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갔으며, 롯의 시대에는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지었다.


노아의 때에는 무엇으로 롯의 때에는 무엇으로 멸망 당했습니까?


노아 때에는 홍수로, 롯의 때에는 하늘로부터 불과 유황이 내려 멸망당했다.


인자가 나타나는 날에 지붕 위에 있는 사람과 밭에 있는 사람은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십니까?


세간을 가지러 집 안에 내려가지 말고 뒤로 돌이키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누구를 기억하라고 하셨습니까?


롯의 처


인자의 날에는 어떤 사람이 살아 남는다고 말씀하십니까?


자기 목숨을 보전하려는 자는 잃을 것이요, 잃는 자는 살리라고 하셨다.


한 자리에 누워 있는 두 사람과 함께 맷돌을 갈고 있는 두 사람은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십니까?


하나는 데려감을 얻고 하나는 버려둠을 당한다고 하셨다.


제자들이 “주여 어디오니이까” 묻자 주님의 대답은 무엇이었습니까?


“주검 있는 곳에는 독수리가 모이느니라”


연구와 묵상 질문


롯의 처를 기억하라고 하신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창 19:17 그 사람들이 그들을 밖으로 이끌어 낸 후에 이르되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라 돌아보거나 들에 머물지 말고 산으로 도망하여 멸망함을 면하라


창 19:26 롯의 아내는 뒤를 돌아보았으므로 소금 기둥이 되었더라


예수님께서 인자의 날 지붕 위에 있거나 밭에 있는 자도 뒤로 돌이키지 말라고 하시며 “롯의 처를 기억하라”고 하셨습니다. 롯의 처는 하나님께서 유황과 불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실 때 도망치던 중에 뒤를 돌아보아 소금 기둥이 된 인물입니다. 이는 심판의 날에 세상에 대한 미련으로 뒤를 돌아보는 삶이 참된 믿음과 양립할 수 없음을 경고하시는 말씀입니다.


연구와 묵상


17:24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시작되는 하나님 나라의 임함은 번개처럼 명확하고 틀림없고 갑작스러울 것이다. 번개가 하늘 아래 저쪽까지 비침같이 모두가 그것을 보게 될 것이다.


17:25 그가 먼저 많은 고난을 받으며. 하나님 나라의 완성은 한 신적인 사건이 반드시 먼저 일어날 것을 요구한다. 즉, 예수님이 반드시 먼저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스스로 한 백성을 구속하기 위해 죽으셔야 한다. 이 세대. 7:31~34 해설을 보라


17:26~29 먹고 마시고. 이는 노아와 롯의 때에 있었던 특정한 악에 대한 묘사가 아니다. 사실 이는 일상생활이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계속되었고 사람들이 무방비 상태로 불행을 당했음을 뜻한다.


17:32 롯의 처는 뒤를 돌아 소돔을 간절한 눈빛으로 바라보았다(창 19:17, 26을 보라). 그녀의 죽음은 진심으로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는 이들에게 신속히 임하는 신적인 심판의 한 예다.

출처: ESV 스터디 바이블


그러므로 사람들은 롯의 아내가 겪은 끔찍한 일을 기억하고, 땅의 것에 집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오직 자신을 위해 살기를 포기한 사람들만 피하게 될 것이다. 한 가족 안에서도, 직장 동료 가운데서도 나누어질 것이다.

출처: IVP 성경주석 신약


심판

이 심판에서는 의로운 자나 성도들도 예외가 아니다(딤후 4:1; 히 12:23). 하지만 불신자와 신자의 심판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불의한 자들은 이미 예고된 영원한 파멸(지옥)에 들어갈 심판이 이루어지지만, 하나님의 백성들은 심판대 앞에 서기는 하나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심판이요 그 행위에 따른 상급을 확인받는 자리가 될 것이다(마 25:31-46). 사도 바울의 고백대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롬 8:1, 31-39). 그래서 사도 요한은 ‘저를 믿는 자는 (멸망의) 심판을 받지 아니한다’고 하였다(요 3:16-18). 개역개정판은 같은 원어를 문맥에 따라 ‘심판장’(욥 19:29), ‘정의’(신 32:41), ‘당당함’(합 1:7) 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심판 [審判, judgment] (라이프성경사전, 2006. 8. 15., 가스펠서브)


느낀 점


예수님께서는 그 때를 알려주시지 않는 대신, 그 날이 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신다. 롯의 처를 기억하며 뒤로 돌이켜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신다. 그 날에는 어떤 관계나 소유도 이유가 될 수 없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오직 주님을 향해 끝까지 나아가야 한다.


결단과 적용


오늘 하나님께서 맡기신 내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자. 하나님께서 나를 살게 하시는 소명이 나에게 주어진 시간 동안 내가 해야 할 일임을 잊지 말자. 소설 쓰는 일을 미루지 말자.

keyword
작가의 이전글2025-12-09 주만나 큐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