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NE Feb 12. 2023

Anne Illust day17 amusement

인생은 무슨 낙으로 사나요

인생은 놀이공원이야. 해볼 건 다 해보고 나가야지 본전을 건지는거야 - 우리가 보낸 순간 -


2023.2.12 일요일

Anne Illust day17 amusement park


인생은 놀이공원이라는 말처럼 살려고 노력중입니다. 노력중이라는 말은 저 또한 아직 인생이 놀이공원 같이 재밌지는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인생을 어떤 낙으로 사시나요?”라고 물으면 말문이 턱 막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곰곰이 생각해보다가 내린 저의 결론은 스스로 인생을 재밌게 살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생을 재밌게 살 수 있을까를 고민해보았습니다.. 저는 겁이 많아 타지는 못 하지만, 놀이공원 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연 롤러코스터인 것 같아요. 롤러코스터가 재미있는 이유는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기 때문이겠지요? 재밌는 구간이 있으려면 재미없는 구간도 있기 마련이듯이 인생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아직 살아갈 인생이 훨씬 많기에 “인생은 어떤 낙으로 사시나요? 어떻게 하면 재밌게 살 수 있나요?”에 명확한 답은 할 수 없겠습니다. 하지만, 인생을 재밌게 만들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첫번째, “너무 즐거운 일 하나 만들기”입니다. 취미든 여행이든 말이죠! 그치만 취미생활이나 여행을 즐길 시간이나 마음의 여유가 없는 분들도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떠올린 두번째 방법은 “너무 하기 싫은데 의미있는 일 하나 만들기”입니다. 예를 들어, 공부를 해야한다면 공부를 하지 않는 이외 시간이나 공부가 끝난 이후는 해방감과 즐거움, 뿌듯함을 느끼게 되듯이 말이죠! 아니면 갑자기 너무 하기 싫은 운동을 하고 난다면, “와 이제 끝났다”라는 생각이 들면서 더이상 힘들게 몸을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반가움이 찾아듭니다. 만일 공부와 운동을 하지 않았을때는 어떨까요? 공부처럼 무언가 해야할 것이 없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에는 그닥 재미도 없고 낙도 없고 무기력 해지기도 합니다. 또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을 움직이지 않는 시간이 반갑기보단 무료할 것입니다.


단순히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는 시간만으로 우리 인생이 재밌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때 하기 싫지만 의미 있는 일을 한 가지 한다면 그걸 하는 순간을 빼고는 일상에 행복을 느끼게 되고, 또 공부나 운동 등 의미 있는 일이 내 삶에 오히려 활력을 주기도 합니다. 만일 여러분도 재밌는 일, 즐거운 일을 찾지 못하셨다면 반대로 하기 싫지만 하면 좋은 일 하나를 찾아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Anne Illust day16 tre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