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영호 Dec 12. 2021

파이어족으로 지구촌 살아보기

'나는 매일매일 주말처럼 산다' 2탄

서문


우리 부부가 파이어족의 꿈을 이룬 결코 짧지도 쉽지도 않았던 여정을 주제로 ‘나는 매일매일 주말처럼 산다’ 를 출간한 이후 언론사 인터뷰를 비롯하여 특강 등을 통해 많은 분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만나게 된 분들과의 교감을 통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파이어족의 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분들은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방법론은 물론이고 내가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한 계기, 그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유지했던 생활 방식, 파이족이 된 후의 일상, 그리고 파이어족 완성 후의 목표 등에 대해서도 궁금해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미 대중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파이어족이라는 신조어는 ‘재정적인 독립을 바탕으로 한 조기 은퇴’ 를 달성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직장인을 포함하여 생계를 위해 일해야 하는 자영업자 등 상당수 사람들이 지향하는 목표가 되었다. 파이어족이라는 표현 자체의 출현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사실 이러한 꿈을 꾸었던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존재해 왔다. 조기 은퇴가 그러했고 훨씬 더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소작농을 탈피하기 위해 내 땅 한 평이라도 소유하고자 평생을 피땀 흘렸을 우리 선조들이 그러했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파이어족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오랜 세월을 꿈꿔 왔고 현재도 꾸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중 상당수가 파이어족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러한 궁금증에 대해 나 나름으로 내린 결론은 ‘어떤 방법을 통해 파이어족이 될 수 있는가’ 에 대한 제대로 된 지침서가 많지 않기 때문이었기에 일천한 경험이지만 파이어족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내 이야기를 보다 많은 사람과 나누고자 용기를 내어 ‘나는 매일매일 주말처럼 산다’ 를 출간하였다. 


출간 이후 만나게 된 많은 분들을 통해 파이어족이 되고자 하는 열망이 나날이 커지고 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이 1) 왜 파이어족이 되고자 하는가? 2) 어떤 과정을 통해 파이어족 목표를 이룰 것인가? 와 더불어 3) 파이어족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어떠한 태도로 삶을 영위할 것인가? 4)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어떤 삶을 꿈꾸는가? 등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철저한 계획이 결여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네가지 질문과 관련하여 기 출간한 ‘나는 매일매일 주말처럼 산다’ 에서 1)번과 2)번의 답에 대한 충분한 힌트를 제공했다고 생각하지만, 3)번과 4)번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에는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하여 나는 과연 파이어족이 될 생각을 어떤 계기로 하게 되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어떤 생각과 과정을 거쳤고 파이어족이 된 후에는 어떤 형태의 삶을 살고 있으며 이러한 삶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추가하기로 마음 먹었다. 


모두가 그렇듯이 파이어족이 되고자 하는 궁극의 목표는 자신이 좋아하는 삶을 자유롭게 살면서 행복을 누리기 위함이고, 우리의 경우에는 가장 좋아하는 여행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 파이어족이 되기를 갈망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직업을 가졌을 때에 틈틈이 여행을 하면서 느꼈던 것은 보다 여유있는 누림에 대한 갈증이었기에 삶과 여행을 조화시킬 방법을 궁리하던 우리는 그저 돌아보는 여행이 아니라 '현지에서의 삶'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파이어족의 완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지구촌 살아보기를 '젊고 건강할 때는 해외에서 살아보기의 비중을 크게 하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국내의 비중을 점차 높이자'는 나름의 원칙 하에 지속적으로 실천해 왔다.      


앞으로 풀어갈 우리의 지구촌 살아보기와 파이어족으로의 변신이 완성되는 과정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파이어족을 꿈꾸는 가능한 많은 분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목표 달성 가능성을 높이고 그 결과로 안정적이고 행복한 노후를 마련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다시 한 번 용기를 내어 글을 쓰기로 결심하였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매일매일 주말처럼 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