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십일페이지 Aug 12. 2017

책방 1년, 365page


작년 8월 에어컨 없이 정말 땀과 싸우며 인테리어를 하면서

8월 가오픈, 시작으로 책방 영업을 시작했다.


첫 주문, 첫 손님이 기억에 생생하다.


막 네이버 지도에 책방 정보를 등록했는데~

전화가 왔다.


'거기 서점이죠?'


'네!!'


'정여울 작가, 공부할 권리란 책이 있나요?'



막 가 오픈한 풋내기 서점이고 아직 책이 많이 들어오지 않은 상황이었다.

당연히 정여울 작가 공부할 권리는 없었다.


근데 첫 주문으로 책을 찾는 손님인데~ 첫 손님부터 허탕치고 싶지 않았다.

이 생각을 아주 짧은 시간에 하고~


'네! 공부할 권리 있습니다.'


'아 그럼 3권 구매하는데 이따 저녁에 가겠습니다.'


'네!!'


무슨 생각으로 오케이 했는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일단 오케이 한 후~

노원은 대형서점이 없다. 가깝게 있는 중형 서점 노원문고 전화했는데 그 책이 없었다.

타 지역 넘어가기엔 일정이 좀 빠듯했다.

마침 상봉에 북스리브로 매장이 오픈했었는데, 그쪽에 전화하니 책이 있다고 해서 달려가서 정여울 작가 책 4권을 사 왔다.


내가 책을 사 와서 책을 손님께 줬으니~ 이익은 당연히 없다. 오히려 손해다.

뭐 근데 그게 중요하랴~ 나에겐 첫 손님이란 큰 의미가 있었다.


저녁에 찾으러 온 손님은 서울여대 학생이었다.

책이 쭉 적혀있는 시간표 같은 쪽지를 주면서 이야기했다.


'사장님, 여기 적혀있는 책 앞으로 계속 구입하러 오겠습니다. 

미리 챙겨주세요!'


알고 보니 학교에서 책 읽고 이야기 나누는 수업이 있었는지~ 2학기 주차별 도서를 선정해 계획이 잡혀있었다.


덕분에 약 10종의 책 30권 주문하는 손님을 잡았다.

그리고  온 김에 다른 책도 구매하는 효과도 있었고, 그 친구들이 또 주변 친구들에게 소개도 많이 해줬다.


지나고 보니 재미있는 에피소드다.


취업 준비로 힘들어하는 학생 손님들

회사 일이 힘들어하던 직장인

책방을 꿈꾸며 이런저런 궁금한 거 물어보던 손님

주인 인터뷰하러 왔다가, 오히려 힘들다며 눈물 흘린 대학생

공릉동 도서관, 마을 운동가 등 다양한 동네 사람들...


1년을 돌아보니 기억에 남는 건, 모두 사람이다.

정말 1페이지, 2페이지 모두 채울 만큼 365일, 365page를 가득 채울 일이 참 많았다.



----


우린 살면서 늘 상대방에게 뭔가 '판매'하며 살아간다.

나를 팔기도, 내 콘텐츠를 팔기도, 회사 업무로 상품을 팔기도 한다.

나도 10년 넘게 뭔가 팔며 지냈지만~

책방에서 보낸 1년은 그 누군가에게 판다는 행위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준 좋은 시간이었다.


누군가에게 무언가 판다는 건, 그 사람을 알아가는 과정이었다.




책방 1주년을 조용히 자축하며....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 한 번 해봐! 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