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빛소년 Feb 04. 2023

스마트폰 중독은 피할 수 없다.

6.2인치의 자유로운 감옥

중환자실에 누워있기 전까지 스마트폰 기계가 접어지든 접어지지 않든 계속하지 않을까?


스마트폰에 관련된 저의 이야기

이 글은 블레이드 님의 스마트폰만 보는 내가 바보 같아요를 읽고 종일 스마트폰만 보던 저를 반성하기 위해 쓴 글입니다. 

원글 : 스마트폰만 보는 내가 바보 같아요


출처 : https://unsplash.com/photos/HN6uXG7GzTE


제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유


스마트폰을 정말 달콤합니다. 세상의 모든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친한 지인들과 관계를 유지하기도 하고, 대화도 스마트폰으로 한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스마트 폰에 중독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행히 저는 SNS를 하지 않지만 글 쓰는 공간에서 활동하면서 부쩍 읽고 쓰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N잡을 하고 있는 저에게 스마트 폰은 매우 유용한 핑곗거리죠. 


핸드폰 좀 그만보고 애좀  보라는 아내에게 스마트폰을 보면 돈이 된다고 나는 돈 버는 중이니까 내버려 두라는 핑계를 대는 저의 모습은 퇴근 후 육아와 집안일 등 집에서 할 일을 하지 않는 남편이며, 그것을 가만히 보는 것만 해도 아내의 속은 터질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보고 주식하고, 부업하고, 틈틈이 배달, 심부름하고, 뉴스도 보고, 카톡도 보내고, 회사일도 처리하고 너무 많은 일을 합니다.

그러다, 어느 날 핸드폰 좀 그만하라며 아내가 뚜껑이 열려 폭발했습니다. 사실 제가 생각해도 좀 과했나 싶어서 최소한 밥 먹을 때와 아이들과 같이 있을 때 가급적 휴대폰을 하지 않기로 하며 실천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때 마침 휴대폰이 거대한 파도가 되어 저를 집어삼켜질 때쯤 눈도 아프고 목도 아프고 잠을 자는 순간에도 휴대폰으로 하던 일이 생각나서 만성 수면 부족에 시달렸습니다. 


지금도 만성 수면 부족이지만 휴대폰에 몰두하던 시간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휴대폰을 사용해서 돈을 버는 것은 사실이지만 앱테크와 같이 몇 원에서 몇 백 원 단위의 소액이었으며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 휴대폰만 하는 아빠의 모습이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생각하여 조금은 줄이게 되었어요. 그러나, 항상 무언가를 읽지 않으면 불안하고 뒤처진다는 강박관념이 있는 저로서는 세상 어떻게 돌아가는지가 궁금해서 뉴스는 항상 체크하기에 여전히 나에게 휴대폰은 작고 소중한 존재입니다. 저는 정말 스마트폰으로 관계, 대화, 정보를 잘하고 있을지 점검해 보는 시간을 갖고 싶어 졌습니다.

스마트폰은 잘만 사용하면 삶의 질을 향상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단식이나 무작정 금지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합리화일지 모르겠지만 휴대폰을 하루 종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죠. 장기적인 코로나로 인해 대면하거나 전화하는데 공포감이 생긴 요즘 카톡이나 문자, SNS를 하지 않는 만남을 강요하는 것은 피곤한 일입니다. 


게다가, 물가가 올라 밥 먹고 차 마시는데 5만 원 - 10만 원 정도 듭니다. 만남의 관계에서 돈을 따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서로 부담되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점점 나에게 소중한 사람에게 시간을 내주는 것은 선물과 같은 행위라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이유 by 달빛소년


관계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인터넷의 발달로 쉽게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SNS를 성장시켰습니다. 실제 현실에서 만남을 하기 위해서는 장소와 시간 등 고려할 요소가 매우 많지만 SNS에서는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면 누구든 볼 수 있습니다. 관계의 확장성은 매우 큰 강점기에 SNS를 하지 않으면 소외되고 뒤처지는 느낌을 받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저는 SNS를 하지 않지만 시작하는 것에는 거부감이 없습니다. 


지인 중에 꽤나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있어 페이스 북이나 인스타를 매우 잘 활용하는 경우를 봤기에 세계관을 확장시키기에 아주 좋은 방법은 맞지만 그것이 나다운 삶인지, 중독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SNS는 모두가 미남, 미녀에 비싼 차, 비싼 음식, 호캉스 등 행복한 모습만 보이며 그중에서는 나만 불행해 보이기도 하죠.

저에게 도움이 되면 SNS를 시작할 것이고 SNS를 하는 것이 1) 마케팅이나 홍보를 통해 효과가 있거나 2) 폭넓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다면 기꺼이 시작할 것입니다. 보통의 일상을 보내고 있는 사람에게 간접 사회망으로 주어진 좋아요, 하트, 댓글은 자신을 인정받게 하는 느낌과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하니까요. 그 행위 자체로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없습니다. 


다만, SNS로 맺어진 관계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넓고 깊은 관계를 맺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SNS를 통한 관계는 넓지만 얇은 것임을 인지하고 깊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 현실에서 만나서 대화를 시작해야 서로에 대해 이해가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소, 네이버 카페나 동아리, 동호회 등의 모임에서 실제 연결되는 것은 의외로 SNS보다 관계를 넓히는 방법입니다. 

대화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도록 유전자에 설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끊임없이 대화와 소통을 원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나 자신과의 대화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하루 종일 카톡이나 SNS를 하는 이유도 대화를 하여 사람의 온기를 느껴보고 싶은 마음이 크고 습관적으로 대화를 하게 되죠. 저는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카톡에는 즉각 답장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일정 시간 텀을 두고 답을 하죠 할 일이 많은 요즘 빠르게 답장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상대방에게 즉각적인 대답을 강요하게 하고 그로 인해 관계가 나빠지기도 합니다. 삐삐의 시대를 지나 휴대폰이 처음 등장한 시절부터 지금까지 겪었을 때 스마트폰을 통한 문자나 대화를 아무리 오래 한다고 해도 마음속을 채우는 따뜻한 정이나 그리움을 달랠 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SNS를 통해 대화를 하면 실제 대화를 잃어버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SNS로 표현할 수 있어서 얼굴은 알고 있지만 서로 친해지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공감 능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SNS에서 글로 보이는 단편적인 대화는 상대방의 표정과 말투, 감정을 느낄 수 없게 하고 밥을 먹을 때도 커피를 마실 때도 휴대폰만 보는 상황을 마주합니다. 저는 커피와 술을 참 좋아하는데 그 자체가 좋지만 마시면서 대화를 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기 때문입니다. 사회에 나가는 순간 협력을 하거나 팀 단위로 일을 할 때, 공동 업무를 할 때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기술과 IT의 발전에 우리 공동체의 끈끈한 고리를 공격하고 편의를 제공하여 성장할수록 사회와 집단의 공감을 파괴합니다. 스마트폰을 두고 잠시 상대방의 얼굴을 바라보며 나누는 대화는 공감 능력을 키우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눈을 마주치기 어렵다면 상대방의 코를 봐도 좋습니다. 꼰대 아재라 그런지 식당이나 카페에 가서 커플들을 보면 대화 없이 서로 휴대폰만 보는 상황이 많아진 듯합니다. 
 

정보


사실 정보의 측면에서 저는 매우 만족합니다. 아주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고 다양한 뉴스와 정보들을 24시간 손쉽게 의견을 접할 수 있습니다. 넓은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는 과거 대학을 진학하고 석사와 박사를 진행하여 학업에 몰두해야만 가능한 일이었지만 지금은 전문적인 자료도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신뢰성 없는 정보들을 선별하고 팩트체크할 수 있는 능력만 있다면 크게 도움 될 것입니다. 많은 정보로 피로하신 분들은 다시 아날로그로 잠시 돌아가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신문이나, 잡지, 책들도 원래 목적은 정보를 얻기 위함이기 때문에 대체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과거에는 사람들 간에 대화로 정보를 얻고, 언론이나 신문에 의지하여 정보를 접하다 보니 가짜 뉴스를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 드물었습니다. 지금은 누구든 손쉽게 사실을 확인하여 댓글이라는 도구로 진실을 밝힐 수 있습니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 사실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귀찮은 일이지만 때때로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얻는 것은 멈출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정보도 수시로 찾아야 해서 저에게 정보 검색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도움 되는 정도로만 의지하면 좋겠습니다. 다만, SNS를 생계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생산하는 자극적인 정보, 자극적인 표현, 투자 관련한 사기성 정보 등 조심해야겠습니다. 건강하게 취미로 정보를 생산하거나 받아들이면 도움 된다고 생각합니다.

휴대폰 사용에 대한 원칙 세우기


간단한 원칙을 세우고 지키려고 노력한다면 조금은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데 여러분들의 원칙이 있으실까요? 

1. 가족들과 있는 시간에는 사용하지 않기
2. 게임과 같이 중독될 수 있는 환경 차단
3. 유튜브 등의 과도한 영상 시청 줄이기
4. 즉시 답장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덜기 
5. 자기 전에 스마트 폰 멀리 두기

이 글을 쓰면서 스마트폰을 조금 줄여야겠다고 스스로 반성해 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두 번 기원한다는 것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