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 돈이라면 난 이미 일론 머스크
감사의 힘
마음먹기에 따라 짜증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에 최소한 감사하는 태도가 삶에 긍정적인 도움을 줍니다.
긴 연휴가 끝나감에 따라 삶을 행복하게 해주는 사람들에게 감사해야 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습니다. 새삼스럽게 뉴스를 많이 보다 보니 긍정을 생각하기란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곳엔 좋은 글이 많아 다행입니다. 나를 온전히 나답게 만들어 주는 것은 가족과 친구, 그리고 좋은 인간관계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우리의 영혼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것은 감사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https://unsplash.com/photos/pnGjbJEmU3o
일기를 써보세요.
우리 주변에는 손쉽게 부정적인 말을 내뱉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쁘고 복잡한 사회에서 하루를 치열하게 살다 보면 부정적인 말이 자주 나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에는 단순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했는지 지금은 뭐가 이렇게 신경 쓸 일이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어도, 좋은 것을 보고 경험해도 그들은 입에 "별거 아니네. 별 볼일 없군" 하는 말을 달고 삽니다. 습관을 바꾸는 데 걸리는 시간은 최소 21일 걸린다고 하는데 21일이라도 긍정적인 말을 하면서 살자는 다짐을 해봅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가까이하고 싶지 않습니다.
내가 얼마나 부정적인 사람인지 일기를 써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오늘 한 말, 오늘 행동들, 들었던 감정들을 쓰다 보면 '내가 이런 말까지 했단 말이야?' 하며 놀랄지도 모릅니다. 괜찮습니다. 충분히 고칠 수 있습니다. 일기의 마지막에 감사한 이유를 적으면 됩니다. 그날의 감사한 점을 세 가지 쓰는 사람의 경우 행복감과 우울감이 모두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오늘 감사한 일은 아내 덕분에 편안하게 혼자 잘 수 있었던 것, 맛있는 소고기뭇국과 나물 아침을 대접받은 일, 날씨가 좋아 공원에 나들이 갈 수 있는 일입니다. 저는 세 가지 모두 채웠네요.
가족과 이웃에게 감사를...
소중한 것에 대한 고마움은 쉽게 사라집니다. 우리가 공기와 물에 매번 감사하지 않은 것처럼 말이죠. 연애할 때 그렇게 고맙던 아내 결혼 후 두 아이의 엄마이자 아내로 곁에 있어줘서 감사합니다. 부끄럽지만 잘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이라 자주 말하지 못합니다. 옆에 있을수록 감사나 고마움을 표시하는 단순한 말도 못 하고 지나칠 때가 굉장히 많습니다. 다소 부끄럽지만 고맙다, 사랑한다는 말을 하면 처음에는 일방적인 감사로 시작했어도 상대방도 감사하는 마음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가끔은 부부 싸움을 하거나 다툴 수 있지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쟁을 하기보다는 감사함을 표현하고 긍정적인 부분에 집중한다면 좋겠습니다.
의식적으로 엘리베이터를 탈 때 아이들에게 인사를 시키고, 친절을 받으면 감사합니다. 말하게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주로 사는 아파트에 어린아이 둘은 시끄럽고 귀찮은 존재 일 수 있기 때문에 걱정도 했지만 인사를 꾸준히 하니 어른들이 아이들을 귀여워하며, 재활용 쓰레기를 버리는 것도 가끔 도와주십니다. 얼마 전에는 아이가 어렸을 적 보던 그림책을 선뜻 주겠다는 이웃이 나타났습니다. 모두 감사할 따름입니다. 감사함을 아는 아이들로 성장한다면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 호감이 가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감사를 표현하는 것부터 겸손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아이는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기에 옷을 입히고, 씻기고, 밥 먹고 생활하는 모든 것에 도움을 줘야 합니다. 자신이 살아있음이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있어 가능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는다면 긍정적으로 자라줄 것 같습니다.
빚지고 있는 감정이 드는 것은 유쾌하지 않지만 부모의 호의와 다른 사람의 선의에 감사함을 알지 못하면 공동체에 속해 유연하게 잘 지내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무인이 대세인 시대에 인간의 따스함은 사회적 가치가 되리라 믿습니다. 감사를 하게 되면 다른 사람에게 베풀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지금은 많이 쓰지 않는 단어이지만 호혜주의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내가 상대방을 잘 대해주면 상대방에서도 똑같거나 비슷하게 나를 대해줄 것이라는 마음입니다. 이런 마음이 인류를 발전시켜 왔지만 한국인이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해서 그런 것일까요? 한국인은 내가 무언가 당했으면 갚아줘야 한다는 부정적 호혜주의가 세계 2위라는 씁쓸한 조사도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조금 더 관대해지고 감사해지는 상상을 해봅니다.
돈에 얽매이지 않는 삶, 그렇지만 감사가 돈을 벌어다 줄지도
SNS 속의 화려한 삶에 행복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돈이 너무 많거나 적어도 행복하지 않다는 재미있는 이론이 있습니다. 맛집과 고급 호텔들, 비싼 자동차 비쌀수록 행복해지는 착각 속에 살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 삶의 낮은 만족도도 물질주의와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물건을 계속 사고 손에 쥐고 있다고 무한정 행복해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돈이 아무리 많은 부자라고 해도 삼시 세 끼를 먹고 옷은 한 벌만 입고, 신발도 하나만 신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이 소유하는 것보다 최소한의 물건을 소유하고 그 물건들에 애착을 갖는 것이 더 감사함을 느낄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린 시절 추억의 장난감과 수집품, 일하고 와서 쉴 수 있는 침대 위의 간단한 이불과 베개 하나가 우리에게 쉼과 행복을 줄 수 도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자들, 자수성가했다고 하는 부자들조차 혼자 힘으로는 큰 부를 이루지 못했을 것입니다. 성공에는 운도 작용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도 필요합니다. 일주일에 우리에게 발생하는 사건이 수 백, 수 천 가지나 되는데, 감사하는 마음과 표현이 조금 더 다른 사람의 호의를 불러오는 일을 만듭니다. 일이 잘 풀리거나 바쁠수록 감사하면 더 잘 될 가능성이 크다는 소리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면 부정적인 일보다 긍정적인 일이 많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전 세계 사람의 3분의 1인 하루에 2달러로 생활한다고 하며 대부분은 아프리카 쪽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그 사람들은 행복합니다. 아무 때나 어디서 든 인터넷을 할 수 있고 소통할 수 있는 이렇게 일하며 글을 쓰고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것도 참 고마운 일입니다. 놀랍게도 회사에서도 감사함을 표현하는 상사에 대해 후배는 조금 더 유능해 보이고 따르고 싶다는 조사가 있습니다.
마치며...
우리가 불행한 이유는 수 백, 수 천 가지이지만 행복해야 하는 이유는 많지 않습니다. 삶은 생각보다 항상 좋은 일만 생기지 않고 때론 부정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주위 사람들에게 감사하면서 산다면 지금보다 훨씬 행복해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 오늘부터 감사한 이유를 세 가지 적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