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겨운 시크릿 카르텔]
“제가 알려주는 대로만 하면 스마트스토어로 월 천 보장해 드립니다”
몇 년 전 제가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플랫폼에 저격 글을 쓴 적 있습니다. 뭐, 부업 광고였습니다. 공익적인 목적으로 부업 관련 사기 행위에 대해서 저격했습니다. 그러다 경찰서에서 전화를 받았습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서 조사까지 받았습니다. 다행스럽게 공익적인 목적이 인정되어 무혐의가 나왔죠. 좋은 경험 했고 배움도 많았습니다.
한국은 정말 사기 공화국이에요. 그때도 고소인은 변호사를 고용해서 거의 책 한 권 분량의 판례와 저를 처벌해야 하는 이유를 엄청나게 적어서 제출했습니다. 합의금을 노리고 고소를 하는 꾼이었죠. 아직도 공짜, 앱테크, 고수익, 유튜브 보면서 돈 버는 법 이런 자극적인 썸네일로 활동을 계속합니다. 흙수저에 고졸이라고 자신을 드라마틱하게 포장했습니다. 그리고 그 추종자들은 여전히 추앙합니다.
<주말 딱 2시간으로 월급 2배 더 버는 창업하고 싶은 직장인이라면 주목!이라는 메일 제목으로 떡하니 와있었습니다. >
그때부터 더욱 목소리 높여서 사회의 잘못된 부분과 부당함에 목소리를 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은 최근 기승을 부리는 코칭사기에 대해서 용기 내서 말하고자 합니다. 실제 저에게도 메일로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먹고살기 힘드니 별에 별 사기가 기승을 부립니다. 특히 요즘에는 코칭사기라는 미국에서 유행했던 신종 사기가 유행입니다.
코칭사기(Coaching Scam)가 제일 큰 문제는 자기 삶에 만족하던 노년층도 이런 코칭사기에 혹해서 평생을 일한 대가를 처참하게 지불합니다.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일정 부분의 선행료나 돈을 보장받는 선급금 사기와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릅니다. 이런 사기는 돈을 벌 수 있는 지식을 돈을 주고 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지식의 대부분은 돈을 벌 수 없는 방법입니다.
<링크를 타고 가니 회원가입이라면서 혜택 4종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물론 자세하게 개인정보를 요청합니다.>
유튜브에 구독자가 많은 사람들이 항상 비슷한 패턴으로 성공을 보장한다고 말합니다. 그들끼리 형, 동생 하면서 친하게 사업도 만드니 점점 황홀한 감정이 듭니다. 사회적으로 성공해서 증거를 제시하는 것처럼 보이죠. 완벽한 현혹입니다. 평범한 직장인도 00님의 강의를 듣고 연봉 2억을 찍었습니다.
특히, 그 키워드는 항상 똑같습니다. 00 해서 돈 버는 법, 주식/코인 추천, 자면서도 돈 버는 방법 등 막상 들어보면 돈 버는 방법이 정말 애매모호하거나, 처음 서론은 자기 개발서와 똑같습니다. 간절히 바라면 우주가 도와준다와 같은 비과학적이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입니다.
결국 그러한 아이템을 잘 찾아라 식으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못합니다. 사기와 조금 다른 것은 이게 사기인지 단정 짓기 모호한 방법이라 경찰과 검찰의 도움도 받지 못합니다. 실제로 많은 부자들이 강조했던 방법들이 섞여 있거든요.
은퇴한 어른들이 가장 많이 빠지는 이유는 지금이 사회가 혼란스러워 적응하기 힘들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일해서 가족을 키우고 아파트라는 부동산을 사면 황홀하게 집값이 올랐죠. 선진국에 들어가고 인구가 줄고 성장이 정체되었습니다. 이제 비싼 가격에 아파트를 사줄 사람이 없어져 부동산 가격도 떨어집니다. 불안한 마음에 나만 모르는 돈 버는 방법이 있는 것 같은 호기심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겁니다. 스마트폰 보급 이후에 금융 생활이 모두 모바일로 들어와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사기가 정말 많아졌습니다.
코칭사기가 정말 사악한 이유는 다단계와 비슷한 유형으로 100명 중에 1명에서 2명은 성공합니다. 만들어진 성공이든 정말 열심히 따라 해서 성공했던 그들은 장문의 글을 써서 간증하고 다른 회원들 모집에 동원하거나 강사를 시켜줍니다.
“봐라 하라는 대로 하니까 되지 않냐. 너는 하라는 대로 안 해서 안 되는 거다”
코칭대로 돈을 벌지 못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런 말에 그냥 내가 열심히 하지 않아서 안되나 보다 하고 맙니다. 정말 주변에서 생각보다 많이 당해서 놀랐습니다. 특히 코칭을 하면서 명품가방, 돈다발 사진을 업로드하고 현혹하는 걸 주의해야 하고 사전에 가입비 명목으로 돈을 받는 것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코로나 이후로 온라인 활동이 많아지자 추종세력들이 많이 따릅니다. 경제가 얼어붙고 혼란할수록 솔깃합니다.
한국은 사기를 치는 사람보다 사기를 당한 사람에 대해서 너무 심각하게 비난을 합니다. 사기를 당하는 사람을 멍청하고 탐욕스러워 당한다는 사회 통념을 갖고 있고, 사기꾼은 똑똑하다는 인식이죠. 만약 사기 처벌이 사기 금액의 연대 몰수와 실제로 사형을 집행하는 것이라면 이러한 사기는 모두 사라질 겁니다. 사람은 누구나 인생의 리듬이 있습니다. 삶의 위기와 전환기의 나약한 순간에 우리 곁에 다가온 사람들의 달콤한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코로나로 인한 돈 풀기로 부동산, 주식, 코인과 같은 자산이 너무 쉽게 자산가격이 폭등하니 아주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긴 것 같아 씁쓸합니다. 사람은 누구든 자기만 따라오면 쉽게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을 믿을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쉽게 돈 버는 것이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게 사실이라면 말이죠. 누구나 수입은 항상 만족스럽지 못하죠. 그럴수록 조심해야 합니다. 이미 투자한 시간, 돈, 에너지가 많다면 쉽게 자르지 못하고 깊게 빠질 수 있습니다.
P.S.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회사도 잘못된 컨설팅으로 굴지의 대기업을 말아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