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빛소년 Oct 11. 2024

당신의 신념은 안전합니까?

[오늘도 흔들리는 나의 신념]


‘회사에서 잘못된 신념 : 묵묵히 일하면 남들이 이해해준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발전으로 우리는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전 세계의 뉴스를 확인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빠르게 지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잘못된 신념을 가지는 사람들은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비타민 C가 감기를 예방한다. 인간의 혀에는 네 가지 맛만 느낄 수 있는 구역이 있다. 사람은 뇌의 10%만 사용한다. 머리를 깎으면 머리카락이 더 굵고 빠르게 자란다. 우주는 무중력 상태다. 술을 마시면 체온이 올라간다 등 잘못된 정보가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사실처럼 받아들여져 왔지만, 과학적 연구와 현대적 이해를 통해 수정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C가 감기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는 근거 있는 과학적 연구는 없고, 혀의 모든 부분에서는 다양한 맛을 느끼며, 뇌는 일상생활 중에도 다양한 부위를 사용하며, 머리카락 뿌리가 더 굵어서 그렇게 보이는 것 뿐이며, 우주에도 중력이 있습니다. 알콜은 혈관을 확장시켜 피부에 더 많은 피가 흘러가지만, 일시적일 뿐 실제로 체온이 더 빨리 빠져나가 추위에 더 약해질 수 있습니다. 전부 다 잘못된 정보죠.


그러면 왜 우리는 잘못된 신념을 가지고 살고 있을까요? 


우리는 매일같이 새로운 정보들로 가득 찬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만 판데믹 기간에 우리는 마스크 착용의 효과, 백신의 안전성 등에 대해 다양하고 다른 정보들을 접하면서 혼란했죠. 잘못된 정보를 믿고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을 먹고 사망한 환자도 있습니다. 과도한 정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것이 진실인지, 어떤 것이 잘못된 정보인지 구분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자극적이거나 단순한 주장이 더 쉽게 받아들여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자신이 이미 믿고 있는 것과 일치하는 정보를 찾고, 반대되는 정보를 무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확증 편향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확증 편향이라는 것은 소셜 미디어와 알고리즘이 작동하는 방식과 맞물려 더욱 강화됩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의 선호도를 파악해 그에 맞는 콘텐츠를 무한으로 제공합니다. 여기 ‘퇴사하면 행복하다’는 신념을 갖는 사람이 있습니다. 힘들어서 회사를 퇴사하고 싶은 사람이 퇴사 후 성공한 사람에 대한 영상을 찾아보면 반복적으로 관련된 영상만 제공되고, 나도 퇴사 후 성공할 것 같은 편향된 시각을 갖춰 준비도 없이 퇴사를 하는 잘못된 신념을 더욱 공고히 합니다. 퇴사가 곧 행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데 말이죠.


현대 사회는 경제적 불안, 정치적 갈등, 기후 위기 등 다양한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이 불안정하면 사람들은 심리적 불안을 갖게 됩니다. 이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뇌는 단순하고 명확한 설명을 찾고자 합니다. 음모론이나 남을 탓하게 하는 단순한 해결책을 쉽게 받아들이도록 만들고 복잡하고 불확실한 현실보다는 단순한 이유와 명확한 원인을 제시하는 정보에 더 큰 위안을 받습니다. 


우리 사회의 신념과 문화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과거의 잘못된 정책, 과학적 오류 그리고 일부 전문가라고 불리는 지식인들의 비윤리적인 행동은 사람들로 하여금 기존의 권위에 대한 신뢰를 읽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정부나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정보보다는 개인적인 경험이나 비전문적인 의견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전문가나 과학적 합의보다 개인적인 믿음에 의존하도록 만들고, 결과적으로 잘못된 신념이 확산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혹시 그런 경험이 해보지 않으셨습니까!?


평소에 식당에서 밥을 먹다 음식에서 이물질이 나와도 그냥 대수롭지 않게 먹었는데 친구들과 함께 방문해서 평소와 같이 이물질이 나와도 그냥 넘어가려고 했는데, 친구들이 컴플레인을 하라고 강요해서 나도 모르게 식당에 항의 했던 일 말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에 소속감을 느끼고, 그 집단의 신념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유사한 신념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집단을 만들고, 그런 집단은 또 잘못된 신념을 더욱 강화합니다.

 

이런 잘못된 신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와 미디어 리터러시를 강화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했을 때, 잘못된 정보를 걸러내지 못하고 그대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에서는 가짜 뉴스가 빠르게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비판적으로 정보를 평가하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누구든 쉽게 검색해서 잘못된 정보에 대해서 찾아볼 수 있고 지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S. 묵묵히 할수록 사람들에게 배신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간관계 권태기에 대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