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쓰지마 Jul 01. 2021

인테리어 업체 선정과 현장 실사

어떤 이는 실장 어떤 사람은 업자. 그들과의 만남


어떤 업체는 전화로 피드백을 주고 어떤 업체는 자기네 홈페이지 게시판에 답글로 또 어떤 업체는 카톡이나 이메일로 답변이 왔다.

이 상태로는 정신이 없어 제대로 된 미팅 일정을 잡을 수 없어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 업체명, 제안 견적, 특성, 미팅 위치 등으로 구분하여 미팅을 진행했다.




Chapter #4 인테리어 업체 미팅

9곳의 인테리어 업체에 견적 요청을 보내고 공사 기간과 견적에 어느 정도 부합하는 업체를 필터링하니 상담 대상 업체는 3곳으로 압축되었다.

박용민 스튜디오, 디자인 서우, 디자인 퓨전 3곳 업체와 미팅을 진행했다. 일단 인테리어 업체 사무실이 아닌 외부 공간이나, 공사 현장 미팅을 제안한 업체는 미팅 대상에서 제외했다. 수천만 원에서 억대에 이르는 단위 프로젝트를 하는 사업자가 클라이언트 미팅을 커피숍에서 하는 것 자체가 신뢰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A업체

 : 개인 스튜디오. 디자인 창의성과 세련된 아웃풋이 기대됨, 계획 예산보다 높은 견적 제안. 안정적 공사 운영을 위해 조심성이 많은 협의 자세를 보임.

장점 :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취향에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함. 동일 기간에 2개 프로젝트만 진행함

단점 : 개인 스튜디오이다 보니 공사 프로젝트 안정성에 대한 우려. 공사 기간 조율 어려움


B업체

 : 집 근처에 위치한 로컬 인테리어 업체. 경기 북서부 지역 인테리어 경험 많음.(상담해 주신 실장님은 뭐랄까 뭐든 다 해줄 수 있으니 말만 해 하는 그런 분위기였다.)

장점 : 집에서 가까워 소통 용이성 확보. 거주지 근처 인테리어 공사 경험이 많아 공사 현장에 대한 경험과 이해도가 높음

단점 : 약간 "업자"느낌. 3D 모델링 제안 역량 미흡


C업체

 : 20 정도 사업 경험 있고 평판도  좋은 업체. 다른 2곳의 업체는 1시간 정도 상담을 했는데 C업체는 2시간 넘게 상담하고 세부 견적까지 제안함.

장점 : 경험치가 높고 매우 디테일한 상담을 진행함.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에 대해 무조건 수용보다는 대안적 차원의 방안을 제안함

단점 : 공사에 있어 스타일과 관성이 견고한 업체라 자신들이 하고 있는 스타일 외, 공사 방법은 부정적 견해를 보임. 견적이 다소 높음. 공사 일정 조율 어려움




Chapter #5 인테리어 업체 선택과 계약

많은 고심과 추가 협의 끝에 B 인테리어 업체를 결정했다.


계약과 계약금 지급

 : 업체마다 계약과 계약금 결제 조건이 다르다. 현장 실사와 공사 디테일이 미진행된 상태에서의 계약이므로 총비용은 말 그대로 1차 기본 비용 개념으로 계약금의 지급은 인테리어 업체가 프로젝트 착수를 위한 신뢰 비용이라고 보는 편이 바르겠다. 계약서 역시 좀 허술한 편이다. 계약서 내용은 클라이언트보다는 인테리어 업체에게 유리하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변수에 대한 언급 역시 없다.

공사 기간에 여유가 있다면 계약서를 전면 재검토해서 합리적이고 형평성이 보장된 그리고 공사 중 상승되는 비용 한계를 적시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중도금과 잔금 지급

 : 대부분의 인테리어 업체가 공사 자재 수급과 인건비를 클라이언트가 결재하는 계약금과 중도금에 의존한다. 인테리어 업체가 제안 주는 공사 일정을 보고 해당 기간 공사 준수율을 보고 중도금과 잔금 지급 비율을 정하면 된다.


계약서에 "본 공사 진행 내용 변경 시, 추가 비용 청구를 하지 않는다."라는 조항 적시를 요구하는 클라이언트도 있지만 이것보다는 상호 합의된 공사 내용 미준수 및 하자 발생에 따른 복구 및 손해 배상 조항을 넣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본다.




Chapter #6 공사 현장 실사

디자인 콘셉트와 공사 범위는 현장 실사를 통해 구체화된다. 공간의 면적, 높이가 실측되고 내력벽, 가벽 확인, 욕실과 주방 배관 확인, 시스템에어컨을 원한다면 에어컨 공조 배관을 위한 천정 공간 확인, 기존 도어와 붙박이장 컨디션 확인을 통한 도장 후, 재사용 또는 새로운 도어 제작, 조명과 가전 배치를 위한 배선 구상, 보일러 컨트롤러 위치 등 반드시 인테리어 업체와 동행하여 최소한 1시간 이상 현장 실사를 하고 협의해야 한다.(현장 실사 전,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현장 사진 촬영은 필수다)


현장실사 List

천정 : 현재 천정 상태. 시스템 에어컨, 간접조명, 매립등 설치 사전 점검

도어 : 문틀, 기존 문 필름 리모델링 or 새 도어 설치 사전 점검(신발장 문, 붙박이장 상태 확인)

바닥 : 바닥재 상태, 재시공 범위 점검 욕실(거실, 안방)

육가 : 육가 트렌치 육가 적용 여부 확인, 타일 육가 적용 검토, 매립형 휴지걸이 검토, 젠다이 여부

창문 새시 : 시스템 창호 상태 점검(상태 양호 시, 필름 작업. 상태 불량 시, 시스템 창호 AS 사전 작업)

배관 : 주방, 욕실, 세탁실용 배관 이동 검토. 변기 배관 이동 및 트렌치 유가 적용 용이성 확인

주방/ 다용도실 : 냉장고, 김치냉장고 배치, 수납공간 및 주방 작업 동선 개선 확인

안방 드레스룸 : 현재 가구 이동 배치 공간 사전 체크(안방 화장대, 침대, 협탁 등)

보일러 컨트롤 : 각 방 개별난방 가능 여부 및 컨트롤 박스 위치 확인

에어컨 실외기 : 에어컨 실외기 공간 확보 여부


현, 거주자에게 양해를 구하고 현장실사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했다.

Tip. 센스쟁이 아내가 집주인에게 소박한 선물을 미리 준비해서 원활한 현장 실사와 인터뷰 협조를 받을 수 있었다.

거실은 전형적인 2000년대 초반 스타일로 아트월이 있는 우물형 천정 구조였다. 두꺼운 몰딩이 사방에 있어 시선이 복잡하고 공간이 좁아 보였다. 거실 시스템 창호 상태는 양호했다.
주방과 식탁 공간은 30평대와 거의 차이 없게 좁고 길다란 구조였다. 주방과 연결된 다용도실 가벽을 철거해 주방 동선을 개선할 필요가 있었다.
거실 욕실은 세면대와 좌변기 요철이 있고 세면대 옆이 조적 벽이 있어 욕실이 복잡하고 좁아 보인다.
거실 작은 방은 세탁기, 건조기, 미니 싱크대 + 수전 그리고 수납장을 배치하여 유틸리티룸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현장 실사 결과 벽의 수평/수직 상태는 매우 양호했고 에어컨 공조/배관 설치를 위한 천정 공간도 일반 아파트에 비해 천정고가 높아 별도 등박스 설치 없이 시스템 에어컨 설치가 가능했다.

다만 기대보다 욕실 면적이 넓지 않고 거실 욕실은 세면대와 변기 공간 벽에 요철이 있어 욕실이 좁아 보여 공간 재배치가 필요했다.

안방 파우더 룸 가벽과 주방 다용도실 도어는 철거하여 공간을 더 넓게 배치할 필요가 있었다. 모든 도어는 노후되어 전면 새 도어로 교체해야만 했다.

작가의 이전글 인테리어 업체 검색과 견적요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