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애쓰지마 Jul 02. 2021

공간 재구성

거실, 방, 주방 레이아웃 재배치


고민 끝에 주요 레이아웃을 결정했다.

44.1평의 공간이지만 거실, 주방 면적은 30평대와 거의 차이 없이 방만 하나 더 있는 그런 구조였다.

사용성이 떨어지는 공간과 가벽은 철거하고 수납공간은 최대화시키는 공간 재배치가 필요했다.



인테리어 업체마다 제안 방식이 다르겠지만 선택은 클라이언트의 몫이다.

인테리어 업체는 클라이언트의 라이프 패턴과 취향에 부합되고 예산을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공사로 구현해야 한다.


 Nice company : 초기 제안 비용이 높지만 변수가 거의 없다. 공사 형태, 범위, 자재 선택, 현장 변수에 대한 경험치로 클라이언트가 현명한 선택을 하게 정보를 제공한다.

 ● Normal company  : 익숙한 공사 프로세스를 위주로 자재와 옵션 선택을 오롯이 클라이언트에게 책임을 전가한다. 보통의 업체가 그렇다.

 ● Bad company : 공사 조건과 변동이 너울을 뛴다. 이사날짜를 정해 놓은 클라이언트 입장에선 날짜에 대한 부담 때문에 계약 파기와 업체 변경은 엄두도 못 내고 울며 겨자 먹기로 최선보다는 차악을 선택하게 된다.



Chapter #7 벽의 재배치


거실 변경

 : 주방과 맞닿은 거실 우측 방을 줄여서 거실을 넓히려 했는데 이에 따른 벽 철거, 재시공 비용이 만만치 않았다. 그래서 무산 ㅜㅜ


주방 확장

 : 40평대 치곤 주방이 좁아서 주방과 연결된 다용도실 가벽과 문을 철거하여 충분한 동선을 확보하고 싱크대 상부장 철거, 인덕션 사용을 위한 개별 전원 배치와 기존 가스 파이프라인 철거가 필요했다.


안방 확장

 : 의류, 계절 침구의 충분한 수납을 위해 사용성이 떨어지는 파우더룸과 도어는 철거하고 확보된 공간에 붙박이장을 배치하려 한다.



욕실

 : 거실 욕실은 내부 구조가 매우 불편하고 좁아 보이므로 기존 타일 완파, 조적벽 철거, 변기 위치 이동, 샤워부스 조적벽 추가 시공을 통해 욕실 쾌적도를 높이려 했다.

Before : 붉은색 지점이 철거할 조적벽. 샤워부스 유리는 철거하고 조적벽을 시공하기로 했다.
After : 대략 이런 느낌으로 변화되길 기대한다.

욕실 공사 오더

세면대와 좌변기 공간은 반건식 사용을 위해 샤워공간과 바닥 단차를 두고 샤워부스 조적벽 시공

좌변기 위치 이동하여 상부장과 세면대 거울은 수평으로 배치 검토

샤워부스 조적벽에 젠다이 또는 홈을 만들어 샴푸, 린스 배치 공간 확보

욕실 천정은 최대한 높이고 온풍건조기 설치

세면대 상부장에 코너 콘센트 전원 설치하여 헤어드라이어와 칫솔 살균기 사용할 수 있도록


TV배치

 : TV가 거실의 멋진 오브제로 배치되기 위해서 기본 공사가 필요했다.

내가 선택한 S사 TV는 튜너, 외부기기 커넥팅 모듈이 외장 형태로 구성되어 TV 디스플레이 본체의 두께는 2cm가 채 되지 않고 베젤이 액자 디자인이라 벽에 걸었을 때 꽤나 멋진 오브제 아이템이 될 것 같았다. 이를 위해서 셋탑박스, 무선공유기, 전원, 외장 커넥터 그리고 배선이 보이지 않는 공간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기존 벽에 가벽을 11cm 두께로 세우고 TV주변기기와 브라켓 설치공간을 만들어 줄것을 주문했다.

TV만 액자처럼 벽에 걸리고 나머지는 모두 '히든' 처리를 하기 위해서 TV벽은 가벽을 설치하여 TV 뒤에 주변기기와 배선을 모두 처리해야 한다.

쉽게 말해 벽에 홈을 파서 주변기기를 넣고 TV를 뚜껑처럼 덮는 방식이다. TV가 셋톱박스와 무선공유기를 가리기 때문에 리모컨과 wifi 감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인테리어 업체 선정과 현장 실사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