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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조사를 하는 이유!

고객조사를 하는 이유는?


내가 원하는 매출에 필요한 고객수를 확보하기 위해서이며 창업초반에 망하지 않으려면 런칭 전 고객조사를 통해 런칭 후 1년치의 고정비를 미리 확보하기 위함이다.


내 생각은 고객의 생각과 다르다를 인정하는 것이 고객조사의 첫시작이며 내 생각이 다르다를 확인하기 위해서 고객조사를 하는 것이라 생각하는게 속 편하다.


고객조사법은 고객이 돈을 낼때까지(ok할때까지) 일명 '문해돈수 대화법'으로 아래질문 4가지를 반복하는게 중요하다.


□문제가 무엇인가(문제정의)

□문제를 해결해주면(해결정의)

□000원의 돈을 낼것인가?(받을돈정의)

□이렇게 해주면 되나(수단정의)


잘못된 편견을 줄수있는 온라인 설문조사는 절대 해서는 안된다. 고객조사는 반드시 오프라인에서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만 해야하며 미리 설문지를 작성하는것도 안된다.


고객조사를 하지 않고 내 생각으로 창업하는 사람과는 절대 동업해서는 안된다. 인생 쫑날 확률이 높다.

내 생각이 고객과 맞을 확률은 10%정도이며 90%는 틀리기 때문이다.

(위 이유로 지인과는 동업하면 돈잃고 사람잃는다)


3년간 총 170여개팀의 예비,기 창업자의 신규 사업을 1:1로 유료코칭하며 알게 된 사실은 단 한팀도 처음 아이템으로 진행된적이 없으며 완전히 깨지고 깨끗하게 사라졌다. 고객조사를 하면 기존 아이템은 깨지고 100% 새롭게 시작된다.


자금을 구하는 것보다 좋은 팀을 확보하는 보다 더 중요한건 고객조사를 통해 내가 원하는 만큼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는걸 반드시 명심하자!(사실 고객이 확보되면 자금과 팀은 자연스레 따라온다)


3년동안 4.400여명의 고객조사를 1만시간 이상 해본 코치 최민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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