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이 Mar 25. 2018

24 『회개』 - 마틴 로이드 존스

『회개』 - 마틴 로이드 존스, 복있는사람

⭐⭐⭐

회개              

저자 마틴 로이드 존스

출판 복있는사람

발매 2006.11.24.

불가지론자로 돌아선 뒤에도 버리지 않았던 기독교 서적으로, 명저를 여럿 남긴 저자는 영국의 왕립학회 의사 출신 복음주의 목사다. 

최근 이슈가 된 안모씨의 성추행 의혹과 대표적 프랜차이즈 교회인 온누리 교회에서의 회개-세례-간증 소식을 접하면서 다시 읽어보게 되었다.

성적으로 방탕하기가 성경에서 둘째라면 서러운 다윗이 1)우리아의 아내 밧세바와 간통하고 그녀가 임신하자 2)이를 은폐하려 휴가 중 부부동침 시키려 하다 실패 3)우리아를 죽을 수 밖에 없는 전장으로 내몰아 죽음에 이르게 한 사건.

그 후 나단 선지자의 지적을 받고 회개하며 남긴 시편 51편을 통해 회개의 진의를 설교문을 기록한 강연집.

안모씨의 문제는 네번의 강연 중 첫번째에서부터 걸리는데, 죄의 자각이라는 가장 중요한 지점이다. 그의 종교적 회심의 진정성이 어찌됐든 결과적으로 거지옷 위에 새옷을 걸친 셈이 된 것이다.



이 책이 복음주의에 기반한 훌륭한 기독교 서적이라는 점을 부인하지는 않지만, 다윗이 자신의 오입질로 인해 상처받은 개인들을 간과한 '주께만 범죄하여'라는 부분을 단지 

1)인간적 책임을 부인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했다는 점 
2)다윗의 삶에 누적된 성적 문란이 야기한, 결과적으로 이 치정사건을 통해 나단으로부터 예언된 아들 압살롬이 저지른 반역과 (다윗의)후궁 강간 사건을 다루지 않았다는 점 

하나는 과잉해석이요, 하나는 외면이다.

신의 성품이 분명한 '징벌과 치리'를 외면하는 오늘날의 기독교가 범하는 실수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심지어 삼하 11~12장에 나오는 구약사건인데도 말이다. 

또 하나... 이 사건을 초딩 교회학교에서 다루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 

이 사건을 겪고도 개버릇 못 고친 다윗에 관해 용서받고 정결해졌다고 가르치는 건 우습기도 무섭기도 하다.

#시편51편 은 #좋은씨앗 의 이유정 목사님이 작곡한 노래가 좋다.


#회개 #마틴로이드존스 #복있는사람 #기독교서적 #martinlloydjones #책 #독서

매거진의 이전글 23 『사랑할 때와 죽을 때』 - 레마르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