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화두는 '기회'입니다. 어떠한 일을 하는 데 적절한 시기나 경우로 절호의 기회를 말합니다. 겨를이나 짬의 우연한 기회도 있습니다. 즉 어떠한 일이나 행동을 하기에 가장 적절한 때나 시기와 경우를 말합니다.
"비관론자들은 모든 기회에 숨어 있는 문제를 보지만
낙관론자들은 모든 문제에 감춰져 있는 기회를 본다."
- 데니스 웨이틀리 「기회의 종류」 일부
살아가면서 누구나 기회는 다양한 형태로 옵니다. 현재 당장은 부정적인 현상으로 다가올 수 있는 고난일지라도 그것의 감춰져 있는 기회를 찾으면 위기가 오히려 호기로 방향 전환시킬 수 있지요. 흔들리는 조직이나 국가를 바로 세울 수 있는 대의명분을 찾을 수 있으며, 리더십이나 협상력,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비관적인 삶에 길들여진 사람은 갑작스러운 충격적 시련의 현상에 급급해서 자기 방어 수준 또는 상대방의 숨겨진 문제점만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럼에도 긍정적 모드의 낙관적 삶을 추구하는 사람에겐 시련을 새로운 변화의 신호로 보고 대반전의 기회로 삼습니다. 인생을 걸고 간절하게 기회를 찾는 사람에게 행운이 찾아옵니다.
혹자는 기회의 7단계를 주장합니다. 찾아다녀도 쉽게 기회가 오지 않는 1단계(실력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닌, 태도로 승부해야 되는 시기), 자신이 찾아다니면 기회가 오는 2단계(모자란 능력은 열정 태도로 메꾸는 시기), 노력하는 만큼 기회가 오는 3단계(일 해결 능력 갖춘 경우), 노력을 줄여도 기회가 오는 4단계(대중에게 실력을 인정받는 시기), 노력하지 않아도 기회가 오는 5단계(몸값이 높아지는 시기), 기회의 질이 높아지는 6단계(빅리그에서의 기회), 다시 2번부터 반복되는 기회의 7단계(새로운 세계에서의 도전)가 있습니다. 결국 노력하는 만큼 기회가 찾아옵니다. 운이 분명 있지만, 실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 운을 가질 수 없습니다.
오늘 당장 내 앞에 놓인 행운이 부족하다고 불평하는 것이 아닌 숨겨진 기회를 찾는 시선, 매 시간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오는 작은 기회도 소중하게 반기며 즐길 수 있는 시선으로 코드를 맞춰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