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찬 Oct 23. 2024

롤모델이 있어야 하는 이유

가치관

롤모델(role model)은 특정인을 설정한 뒤, 그 인물을 본보기로 삼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 유명인들은 롤모델이 있습니다. BTS의 RM님은 칸예 웨스트(Kanye West), 손흥민 선수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 아이유 님은 유재하 님, 김광석 님,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토마스 에디슨(Thomas Edison), 빌 게이츠(Bill Gates)는 워런 버핏(Warren Buffett).


여러분도 롤모델이 있으신가요? 그럼 롤모델은 꼭 있어야 할까요? 왜 필요한 걸까요?


1. 나침반

우리의 삶은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그 선택이 복잡할수록 혼란에 빠지기 쉽죠. GPS 같은 기술이 전혀 없던 시대 사람들은 탐험이나 항해를 할 때 나침반을 사용했습니다. 항상 북쪽을 가리키고 있는 침을 기준으로 현재 위치를 판단해 나아갔죠. 롤모델은 우리 인생의 나침반과 같습니다. 그들의 선택이 해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시대상도 다르고 똑같은 삶을 살지는 않았지만, 그 상황과 행동을 헤아려 보면 당시의 생각과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지혜를 습득해 내 것으로 만들어 선택의 순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아가다 보면 삶의 목표과 비전을 달성하고 있을 겁니다.


2. 동기부여, 자기계발

우리가 택한 롤모델이 한 선택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여정을 따라가게 됩니다. 그들의 노력과 태도를 보게 되죠. 거기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더 나은 자신을 만들기 위해 의지를 다지게 됩니다. 성공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성공은 단순히 타고난 재능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노력과 인내에서 나온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 올 겁니다. 그렇게 동기부여가 되어 긍정적인 삶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롤모델의 일대기를 보면 성공한 경험도 있지만, 실패한 일화도 많이 등장합니다. 거기서 실패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죠. 여기서 실패와 역경을 이겨내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을 보고 배우게 됩니다. 누구나 실패는 합니다. 하지만 이걸 이겨내느냐, 이겨내지 못하느냐가 관건이죠. 이겨낸다면 성장한 나를 볼 수 있을 것이고, 이겨내지 못한다면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나를 볼 수 있을 겁니다. 그 힘든 과정 속에서도 긍정적 태도를 유지하고 견뎌내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면 삶이 재미있어집니다. 그렇게 다음 시도를 하고 또 실패를 하고 이겨내고 또 시도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단단해집니다. 그럼 자신감이 생기고 긍정적 결과로 이어집니다.


3. 가치관

저는 단어를 볼 때 꼭 사전을 찾아봅니다. 유래, 정확한 뜻, 어원을 알 수 있거든요. 이 방법으로 단어의 정확한 뜻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더욱 정확한 단어 사용이 가능해지고, 문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의 핵심은 이번 주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가치관'입니다. "가치에 대한 관점. 인간이 자기를 포함한 세계나 그 속의 사상(事象)에 대하여 가지는 평가의 근본적 태도이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평가의 근본적 태도'라는 말에 집중하려 합니다. 1, 2번 주제를 요약한 한 줄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가치관이 무엇인가요? 제 가치관은 '최선을 다하자. 안 되는 건 없다.'입니다. 아직 인생을 오래 살지는 않았지만, 살아오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왔습니다. 가치관은 그러며 느낀 점들의 집약체죠. 아주 다행히도 저는 지금까지 마음먹은 일은 다 성공시켰습니다. 저희 학과는 자격증을 중요시했습니다. 저도 이걸 알고 입학했고, 입대 전까지 반드시 취득한다 마음먹었습니다. 학업을 소홀히 하고 싶지 않아 취득을 위한 1년 휴학을 결정합니다. 보통 취득까지 1~2년, 길게는 3년도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딱 8개월 걸렸습니다. 노력하면 안 되는 건 없습니다. 아침에 눈을 떠 물 한 잔 마시고 바로 책상에 앉아 점심 전까지 공부. 점심 먹고 공부. 저녁 먹고 공부하다가 취침. 약속이 있으면 빨리 일어나서 하면 됩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취득하지 못했다면 노력을 안 한 겁니다. 8개월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이렇게 사니까 집으로 자격증이 오더라고요. 그 후 군대를 다녀와 복학하게 됩니다. 이미 필수 자격증이 있어 다른 공부를 할까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예전처럼 공부해 자격증을 취득했고, 그때 그 자격증이 지금 제 직업을 갖게 했죠.


이렇게 살다 보니 이런 가치관이 생겼죠. 그렇게 지금까지 열심히 공부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때와 공부하는 환경도 다르고 내용도 달라 힘듭니다. 심지어 마감 기한이 정해진 것도 아니라 끝이 없습니다. 자격증처럼 결과물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요. 시험 점수처럼 지금 내 상황이 어떤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도 없죠. 그래서 너무 힘듭니다. 포기할까도 생각했지만, 이겨낼 겁니다. 안 되는 건 없습니다. 내가 노력을 안 했을 뿐입니다. 이 가치관이 바뀌기 전까지 끊임없이 노력할 겁니다. 가치관이 이렇게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롤모델을 어떤 분인가요? 여러분들은 가치관이 있으신가요? 만약 없다면 당장 연필 한 자루와 노트 한 권을 들고 책상 앞에 앉아보세요. 그리고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내 꿈과 목표는 뭔지. 머릿속에 떠오르는 모든 단어와 문장을 적어보세요. 사소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다시 보세요. 정말 신기하게도 대부분 비슷한 방향을 바라보고 있을 겁니다. 단점이면 보완하면 되고, 장점이면 극대화하면 됩니다.


나와 같은 길을 선택해 성공한 사람을 롤모델로 삼고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는 건 어떨까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가치관은 형성될 겁니다. 시간이 흘러 한 층 성장한 나를 보는 그날이 올 겁니다. 그때까지 노력해 봅시다. 우리.

작가의 이전글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