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저작권이 필요한 이유

일상 속 저작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by 김영찬

누군가의 사진 한 장, 글 몇 줄, 음악 몇 초. 우리는 너무나 쉽게 이 모든 것을 ‘공짜’로 소비합니다. 하지만 그 콘텐츠를 만든 사람에게는 그 하나하나가 소중한 창작물이다. 저작권이 없다면, 창작을 직업으로 삼을 수 없고, 소비자는 죄책감 없는 무단 소비에 익숙해지며, 결국 창작의 가치는 땅에 떨어집니다. 저작권은 단지 법으로 보지 말고, 창작의 가치를 인정하고 지속 가능한 창작 경제를 지키며 창작자와 소비자 모두의 마음을 보호하기 위한 심리적·경제적 안전망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작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1. 보상

유명 연예인들의 저작권료에 어마어마하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음악, 그림 등 여러 분야의 창작물을 이용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음원 사이트를 통해 스트리밍 할 때, 영상물을 시청할 때 모두 저작권료를 지불하죠. 창작자는 이를 기반으로 다음 창작물을 만들어냅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저작권과 관련된 경험이 있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보통 혜택보다는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죠. 실제로 영상물을 잘 만들어 업로드했는데 조회수는 잘 나오지만, 수익은 없었죠. 그 이유가 바로 배경음악으로 사용한 음악에 대한 저작권료 때문이라고 하더라고요. 창작자에게 보상이 돌아가야 하는 건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이 구조를 모른다면 영상을 만든 창작자 또한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언제 우리가 창작자가 될지 모르기 때문에 저작권에 대한 인지가 필요합니다.


2. 창의성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창작자 입장에서 보상 없다면 현실적으로 다음 작품을 만들어 내기 어렵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필연적으로 돈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만들기 위한 재료가 필요하죠. 그것들은 전부 돈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품의 권리 주체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어떤 노래를 하나 만들었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 노래가 우연하게 유명한 광고 배경음악으로 나왔습니다. 미친듯한 인기를 끌었고,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사용합니다. 이 곡에 소유권, 권리는 나에게 있다는 표시를 하기 위해 저작권 협회에 등록하고, 곡을 사용하는 대가로 돈을 받습니다. 그 돈이 있어 충분한 시간과 여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더 훌륭한 작품이 탄생하죠.


만약 권리를 주장하지 못했다면, 어떤 거대한 집단에서는 이 노래를 거의 유사하게, 심지어 똑같게 만들어 사용합니다. 그러면 원곡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며, 이건 곧 돈으로 연결됩니다. 충분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 당장 돈이 부족하다면 생계를 위해 다른 일을 시작하게 됩니다. 만약 새로운 곡이 나오더라도, 완성도는 떨어지기 마련이죠. 많은 사람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한 명의 창작자는 사라지게 됩니다. 창작자가 나라고 생각해 보세요. 이해가 될 겁니다.


우리는 모두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언제든 창작자가 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작권은 창작의 대가를 지키고, 더 나은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최소한의 약속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 그림, 영상 뒤에는 보이지 않는 수많은 노력과 시간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저작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가 자리 잡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완벽하다고는 볼 수 없죠. 완벽을 위해 우리 모두 힘써보는 건 어떨까요? 나는 관련 없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시대에 나도 모르는 사이에 우연히 올려놓은 영상 하나가 엄청난 인기를 끌어 모을지 모릅니다. 우연히 올려놓은 곡 하나가 전 세계 스타들이 관심을 가지며 유명해질지 모릅니다. 저작권은 언제 어떻게 나에게 다가올지 모릅니다. 그 결과가 긍정적이려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게 바로 오늘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강요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