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과꽃 May 30. 2023

지금 당장 적용할 수 있는 것인가

'저는 이 독서법으로 연봉 3억이 되었습니다' - 내성적인 건물주 -


책 한 권에서  실천거리 하나만이라도 따오길 권하고 있다.


 '하루 만에 이 책을 다 읽은 사람들을 위한 글'을 말미에 올려 둘 만큼 책의 인기를 예상했나 보다. 모든 것이 독서 덕분이었다고 말했다. 말미에  '이 책에서 말하는 13가지 핵심'을 요약해 두었지만 처음부터 보아도 잘 넘어간다. 솔직 담백하다.


하루하루 설레는 삶을 살자가 자신의 좌우명이라는데 나도 그러한데 이루어 가는 것은 나와 달랐다. 자신의 몸갑을 올려가는 것이 그 시작과 끝이라 했다. 저자가 영향받았다는 책 다섯 권이다.

'언스크림티드' 엠제이 드마코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세이노의 가르침' 세이노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사이먼 사이넥

'장사의 신' 우노 다카시

'쿨하게 생존하라' 김호


몸값 올리는 독서법으로 일단 자기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 소득을 올렸다고 한다. 책을 읽었단다. 좋은 내용이 많을지라도 그저 한 권의 책에서 한 가지만 골라서 실천해 보라고 한다. '1권 1 진리'다. 100권을 읽는 것보다 1페이지만 읽더라도 자신에게 적용해 보는 것. 입 밖으로 말하면서 태도를 바꾸는 것. 아침에 이불을 정리하고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라도. 책을 읽다가 한 가지 진리를 발견하면 자신의 삶에 곧바로 적용해 보라는 말이 좋았다. '잠자기 전 10초 감사기도' 라도.



한 가지 능력을 새로 얻으려고 할 때, 관련된 책 3권을 단기간에 읽는 단다. 단기간에 읽으면 똑같은 개념이 3번 반복되며 여기서 공통점과 노하우를 얻는 것이다. 연이어서 단기간에 읽고 쳅터별로 자세히 본다 했다. 몰입의 효과가 배가된 것이다. 모든 시작은 책으로부터, 시작할 때마다 책을 반드시 읽는 단다.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자료 조사를 잘하는 능력을 지녔다. 성공한 사람들이 지닌 공통된 능력이 바로 자료 조사 능력이라고 한다.


독서는 내가 궁금해하는 것과 지금 당장 적용할 수 있는 것인가 라는 질문에 예스일 때가 좋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만들지 않으면, 성장의 한계치가 있단다. 키워드를 찾았다면 서점 사이트에서 판매량이나 리뷰 등을 참고하면서 5권 정도 추리라고 한다.


저자는 인생 책이라고 여기는 책을 5번 넘게 반복적으로 보고 있다 한다. 책을 읽다 보면 생기는 부작용 3가지를 일러 주었다. 꼰대가 된단다.  '누가 그렇다던데' 같은 확언을 하고 있지 않는지 돌아보란다. 두 번째 다른 사람을 하찮게 보게 된단다. 세 번째 책에 있는 말이 진리라고 생각한다. 새겨들을 말이었다.



자신과 얼마나 자주 대화하는 가.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떤 것에 관심이 있고 어떤 강점을 지녔는지를 알아가는 시간이 독서란다. 대다수 사람들은 부정적인 이야기를 듣고 시작도 하지 않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돈 벌 기회가 많다고 한다. 창작 영역에서 일하는 사람은 소설과 에세이를 읽으란다.


결국은 독서를 하라는 말이다. 내 앞에 몇 명이 있는지 내 뒤에 몇 명이 따라오고 있는지 보지 말고 방향이 맞는지 둘러보고, 숨이 차지 않을 만한 속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란다. 밥을 먹듯 새로움을 배우는 습관이 있다면 몸값은 자연스럽게 오를 것이라고 한다. 배움의 수단으로 책을 읽으며 배워갔다고.


새로운 배움으로 최고들의 능력을 모아가는 것만이 우리가 지혜롭게 성장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유일한 패턴이라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헤세의 정원을 다녀오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