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조와 덕이 Mar 09. 2024

새로 만난 홍매화

(사진출처: 네이버 이미지)


참 특이하고 별난 봄이다. 매번 맞이했는데 올해는 왜 이런 느낌인지.


어느 날 불쑥 내 앞에 툭 떨어진 듯하다. 봄은 몰래몰래 와서 길가와 먼 산에 하얗게 매화를 피워 놓았다.


저녁 약속 장소로 가는 길에 아파트 화단을 지나고 있었다. 붉은 매화나무가 눈에 들어왔다. 차츰 다가가며 보아도 온가지에 봉실봉실 매달린 흰 알맹이가 그득했다. 하얀 봉오리를 밀어 올리는 꽃받침이 바알 간 것이 홍매화 같았다.


새끼손톱만 한 것부터 엄지 만한 것까지 하얀 열매 같았다. 희고 붉은 모자 같기도 했다. 모자를 펑 터트린 놈도 제법 있었다. 그 작은 생명체를 보며 이렇게나 옆에까지 봄이 왔음을 절절이 느꼈다.


지나가면서, 약속 시간에 맞추느라 잰걸음으로 스치면서, 시선과 마음은 거기 붙들렸다. 울컥했다. 두 손으로 만져보고 그 꽃망울을 들여다 보고 사진도 찍었어야 했다.


같아 보여도 사실 봄마다 느낌이 달랐을 것이다. 모든 봄이 다 새로 온 봄이었을 테니까. 보낸 봄이 참 많았다는 자각 때문인지 갑자기 온 봄에 데인게 분명하다. 이 시간이 너무 아까우니 말이다.




우리 부서에서 주관하는 교육 시작 전에 인사를 했었다. 100여 명이 안 되는 인원을  강의실에 모셔놓고 인사말을 하는데 특이한 점이 있었다.


수년간 같이 근무해 온 팀장급 직원들이 거의 시선을 내리 깔고 있는 것이다. 은근슬쩍 들으면서 시선을 거두고 있는 모습이 귀여웠다.


말하는 사람이 부끄럼 안 타려고 애쓰며 앞에 섰는데 듣는 사람들이 더 부끄러워하다니. 마이크를 든 사람이 달변가가 아님을 알고 하는 행동 같았다. 시선을 거두면 말을 편하게 하리라 여기나 보았다. 


좀 바라봐 주었으면 싶었지만 또 그런 모습이 작은 감동이었다. 세대가 많이 바뀌고 젊은 층이 많아진 요즘 경력자인 그들의 참석도 감사한대 그런 행동에서 정이 느껴졌다. 대면대면 얼굴만 아는 그들과도 많은 봄을 맞이했다.




홍매화에 왜 울컥했을까? 그 자리에 퍼질러 앉고 싶었을까?


새로  이 봄에 만나서 그런가? 다시 만났다고 여겨서 그런가?


동료들의 작은 마음씀이 고마웠 나무에 올해도 찾아온  꽃이 고마웠을 것이다. 사람은 가면 안 오는데 갔던 그 꽃이 듯했을 것이다. 


새로 만난 홍매화를 보며 나도 몰래 흘러가는 시간을 인식했다. 이 찰나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이 계절이 주는 마법에 홀딱 반한 이유를 가늠해 보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매 순간 계기가 필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