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주요 과업은 집단을 지금-여기로 나아가게 하는 것(지금-여기의 활성화)과 자기 반영의 순환과정으로 안내를 하는 것(과정 언급)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지금-여기에서 작업하기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우선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을 이해해야 한다.
① 지금-여기의 경험: 집단에서 경험하는 당면 사건은 집단원들의 바깥 생활이나 먼 과거 사건보다 우선하는 것으로 집단의 치료적 요인의 효과를 높여주고 집단원들의 열의 있는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
② 지금-여기의 과정 명료화: 집단 속의 상호작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 즉, 지금-여기의 행위를 검토할 때 그 깊이가 더해진다.
과정의 정의
과정이란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는 개인들 간의 관계의 본질로 메시지의 소통관계적인 측면(metacommunication)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과정 언급
과정에 집중한다는 것은 집단의 원동력으로 집단상담에 필수 불가결하며 경험 집단의 독특한 특징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과정 언급은 사회생활에서는 금지된 사회행동으로 무례하거나 온당치 못한 것으로 종종 치부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데서 비롯한다.
① 사회화 불안(socialization anxiety): 성인에 대한 과정 언급은 부모에게 야단맞던 기억 때 문에 종종 그것이 사회화에 기저를 둔 불안을 불러일으키며, 비판적이며, 통제적인 것으로 경험된다.
② 사회적 규범: 개인의 자율성과 자유는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주시되거나 통제되지 않는다는 안정감 속에서 비롯되며, 만일 자신의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자유로 운 언급이나 논평에 의해 이러한 안정감이 깨어지면 상호관계는 불가능해진다. 즉 사회 질서에 필수적인 상호작용의 존속을 허용하기 위해 과정 언급의 금기가 생겨나고 추구되었다는 것이다.
③ 보복에 대한 공포: 상호작용하는 관계에서는 지나친 개인적 경계에 대한 침입을 불허한 다는 것이다(보통 personal zone 은 70cm 정도이다).
④ 권력유지: 과정에 대한 언급은 임의적인 구조를 무너뜨리므로 조직의 권위 구조가 경직될수록 이에 대한 치밀한 경계가 이루어진다.
지금-여기에서의 상담자의 과업
1) 지금-여기의 경험 활성화 단계(activating phrase)
상담자는 다양한 기술을 이용하여 집단원들의 에너지를 서로의 관계에 초점을 두도록 하며,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집단의 규범(대인관계의 직면, 정서적 표현, 자기 탐지, 정보출처로서의 집단의 가치)을 정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지금-여기를 활성화하는 기법]
상담자는 효과적인 기법의 기초가 되는 전략과 이론적인 토대를 충분히 이해하는 일이 중요하다.
집단의 첫 만남부터 상담자는 문제를 집단의 활성화와 일차적 과업과 연관시켜 생각해야 한다.
초점을 외부에서 내부로, 추상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개인적인 것으로 옮겨간다.
집단원 서로를 바라보도록 하는 기술도 유용하다
가정법 시제의 사용도 안정감과 간격, 촉진적 효과가 있다.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전체적인 질문과 관찰은 피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항을 보일 때 상담자는 보다 깊은 질문을 통해 집단원들 사이에 나타나는 느낌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상담자는 그때-거기에서 지금-여기로 이끌음으로써 개입의 효율성을 높인다.
집단을 활성화할 때 상담자는 집단을 지금-여기로 이끄는 일과 집단의 내용 흐름을 정지시키는 두 가지 행위를 동시에 수행한다.
2) 과정 명료화 단계
과정이란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는 개인들 간의 관계의 본질로 메시지의 소통관계적인 측면(metacommunication)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과정 명료화란 정보의 획득, 행동의 추이나 주기적 유형의 관찰, 오랜 시간에 걸쳐 일어난 사건 사이의 연결 등에 꼭 필요한 객관성을 근거로 집단원의 의도나 동기에 대해 과정을 인식하는 것.
[과정 명료화의 기법]
- 상담자가 과정을 인식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 비언어적 감각 자료를 사용: 시선, 자세, 복장 등에 주목하고, 누가 어디에 앉고, 누가 지각하는지.
‧ 과정은 언급된 것뿐만 아니라 생략된 것에 대하여서도 주목: 이야기할 만한 이성 및 가족에 대한 언급의 생략, 특정 집단원에 대한 언급의 회피 등.
‧ 집단원의 부재도 의식하지 못했던 대인관계의 느낌을 명료하게 해 준다.
. 상담자에 대한 집단원들의 느낌에 주목: 상담자를 보호막이나 적대적 대상으로 여기는지, 상담자가 없는 모임에서는 어떤 반응들이 있는지 등.
- 모든 의사소통 속에 담겨진 관계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 사이의 일관성 없는 부분을 찾는다.
‧ 자극을 유발한 발언에 대해 나타난 반응의 강도가 부적절한 것에 주목한다.
‧ 반응이 표적을 벗어나거나 비상식적이면 관계 왜곡, 소통관계, 전위 등의 가능성을 의심.
- 상담자는 집단에 흐르고 있는 긴장을 앎으로써 집단 과정에 대한 인식을 수월하게 한다.
집단 긴장의 처리
-모든 집단에는 어느 정도의 긴장이 존재
예) 상호지지적인 느낌과 경쟁적인 느낌 간의 괴리,
남을 도우려는 태도와 자기를 드러내고 싶은 욕망 간의 갈등,
집단의 흐름 속에 몰입하려는 바람과 자신의 개성이 상실될지 모른다는 두려움 간의 갈등,
더 나아지려는 소망과 집단 안에 안주하려는 생각간의 불일치,
집단원들 중에서 영향력의 우위를 차지하려는 투쟁 등
-집단 상담자는 집단의 긴장상태에 대한 인식을 가짐으로써 집단을 더 잘 파악하게 되고, 또한 적절히 대처할 수 있게 됨.
-집단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집단에는 다루기 어렵고 집단 과정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문제 내담자’가 있기 마련.
: 우선 집단원의 전이 감정과 상담자의 역전이 현상의 가능성을 검토해보고, 상담자가 다루기 힘든 집단원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문제행동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를 검토해 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
--> 집단원으로 하여금 그의 행동이 집단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발견하도록 일깨워 주어야 함. 집단 교류에 참여하도록 상담자가 초대하는 형식임, 문제 집단원이 자기 태도의 비효율성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하는 상담자의 노력이 중요.
- 일차적 과업과 이차적 만족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을 다룬다.
모임이 진행됨에 따라 집단원의 문제가 상담 작업을 방해하여 일차적 과업보다 이차적 만족을 추구하는 현상을 보이므로 상담자는 상담받으려는 본래의 이유를 환기시킨다.
(1) 집단원들의 1차적인 과제
-도움을 구하고 괴로움에서 해방되거나, 다른 사람들과 보다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
-집단원은 상담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지 지각해야 하며, 상담자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집단원이 집단 안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의식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2) 2차적인 만족
-집단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얻게 되는 ‘소득’
-다른 사람들과의 편안한 관계, 집단에서의 자신의 발언과 행동이 주목받는 것, 인정받는 것 등
-때로는 2차적 만족이 집단원의 1차적 목표의 추구를 방해하는데 이는 개인상담에서 내담자의 저항과 유사.
-집단 과정에서 상담자는 집단원들로 하여금 수행해야 할 1차적 과제, 즉 집단상담에 참여하는 기본적인 이유를 일깨워 주는 것이 중요
- 상담자는 자신의 느낌을 과정을 인식하는 중요한 단서로 자신을 신뢰한다. 상담자는 느낌의 적합성에 대해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집단 과정을 인식하는 중요한 단서로서 상담자의 경험에 바탕.
-상담자의 느낌이 객관적인 자료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성격 때문에 오는 것이라면 이는 상담자의 부적절한 느낌임. 그러므로 상담자는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앞서서 스스로 선배 전문가로부터 개인적 심리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음.
-과정 명료화에 대한 집단원들의 수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
1) 적절한 해석 방법을 취할 것
-표현양식, 전달 시기 등이 내용만큼 중요
2) 집단원의 행동 또는 감정을 범주화시키지 말 것
-이는 집단원들로 하여금 자신을 방어하게끔 하는 반생산적인 요인이 됨
3) 집단원에게 총체적인 비난을 하지 말 것
-개인의 행동특성 부분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성격을 포괄적이고 비판적으로 언급하는 것보다 진지한 전달 방식이며, 보다 수용하기 쉬움.
집단 상담자의 바람직한 특성
-상담자의 개인적 특성은 상담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상담자의 개인적 특성에 대한 이해는 중요함
1) 집단원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한 것을 토대로 집단원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는 능력
2) 상담자가 온정과 집단원에 대한 수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3) 상담자가 집단 장면에서 성숙되고 순수한 심정으로 임할 수 있는 자세
--> 유능한 상담자는 통합성 (integrity)을 가지고 있어야 함, 즉 상담자가 전체적이고 완전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