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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리탐험가 김홍채 Feb 06. 2022

4-5. 집단상담의 전개 단계

집단상담은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동적 실체이다.


1) In or Out(소속), Top or Bottom(통제), Near or Far(애정)


2) Mass Group Dynamic, Interpersonal Dynamic, Intrapersonal Dynamic


3) 집단 과정


(1) Mahler의 4단계(① 참여 단계→ ② 과도적 단계→ ③ 작업 단계→ ④ 종결 단계)


(2) Egan의 3단계 9개 과정


① 문제 상황과 잠재력의 명료화 단계:

 (ⓐ 내담자의 문제 진술 촉진 ⓑ 문제를 명료화하고 목표 탐색하기 ⓒ 취약점과 새로운 조망에 눈뜨게 하기)


②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생의 의지를 확립하는 단계:

 (ⓐ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각본을 세우도록 돕기 ⓑ 선택의 결과를 이해하도록 돕고 설정된 목표를 재정립하기 ⓒ 설정된 목표에 따라 행동하도록 돕기)


③ 내담자가 실행하도록 돕는 단계:

 (ⓐ 실행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이를 위해 확산적 사고를 하도록 돕기 ⓑ 최선의 실행 방향에 따라 실행 계획을 단계적으로 수립해 나가도록 돕기 ⓒ실행을 돕기)


(3) Yalom의 집단 과정.


Warming up-집단 작업-Follow up:

  (① 예비 집단→ ② 첫 회→ ③ 첫 단계→ ④ 둘째 단계→ ⑤셋째 단계→ ⑥성숙 작업 단계→ ⑦종결→ ⑧추수)



집단상담의 전개 단계 정리


1) 첫 단계(in/out): 오리엔테이션, 주저하는 참여, 의미의 추구, 의존성 


- 집단상담의 목적, 성격, 방법에 대한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참여자가 집단 경험을 자신의 성장을 위해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개인적인 상담 목표와 집단활동 간의 관계에 대해 염려와 혼란을 겪는다: ‘과연 도움이 될까?’ 또는 ‘얼마만큼 나 자신을 나타내야 하나?’라고 반문한다.

- 대화 형식은 형식적인 이야기로 전형적이며 제한적이다.


- 집단원들은 행동에 대한 불안감과 집단 구조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지고 집단지도자에게 보다 많은 의존적인 경향을 띠는 한편, 조심스럽게 상호 간의 눈치를 보며 서로를 평가하 거나 탐색을 하기 시작한다.

- 상담자는 사전 면담을 통하여 개별적 구성원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다.

- 집단원들은 서로의 유사점을 찾아서 새롭고 위협적인 상화에서 서로의 공통점이나 화 제를 찾아 동일시해서 편안하고자 함. 

- 상담자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유지시키는 일을 해야 함.

- 구성원들로 하여금 스스로 집단의 규범과 상호협력적인 자세를 갖추도록 함으로써 효율 적인 집단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 비밀보장에 대한 언급


1. 구성원들의 자기소개를 통해 친숙해지기

-적당한 별칭을 지어 사용
-상담자가 먼저 자기소개의 시범을 보임
-모임에 참가하게 된 이유나 목표를 개별적으로 발표하게 함

2. 집단의 목적과 기본원칙을 확인시키기

-집단의 목표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담자가 할 수 있는 질문의 예
‘어떻게 해서 우리가 여기에 모이게 되었을까요?’ ‘집단에 참가하게 된 이유에 대해 개별적으로 이야기했는데 이제 그것에 대해 좀 더 논의를 해서 모두가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해 봅시다’

3. 종결을 위한 시간: 마지막 15분 정도, 구성원들에게 첫 시간에 대해 느낀 점을 물어봄. 보통 돌아가면서 각자가 느낀 바와 서로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함

-참여 단계는 1번의 모임으로 완료되거나 몇 회가 소요되기도 함.
-참여 단계에서는 집단의 목적을 명료화하며, 서로 친숙해지고 신뢰롭고 수용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자신의 느낌과 행동에 관하여 토의하기 시작한다.
1) 상담자의 역할

(1) 분위기의 형성 및 유지
-구성원들이 집단에 들어오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주고 서로 친숙하게 해 주며, 수용과 신뢰의 분위기를 형성하여 집단상담에서 새롭고 의미 있는 경험을 가지도록 이끌어줌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나 교사와 같이 가르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님
-상담자 자신의 말과 행동은 집단 상담의 분위기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함

(2) 참여과정의 촉진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한 상담자의 이해와 이전의 경험이 중요함
-집단 구성원들 각자가 자신의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스스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고, 어떤 처지인가 보다는 주어진 처지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
2) 집단원들의 기대
-집단원들의 관심은 5가지로 정리됨

(1) 상담의 이론적 근거를 탐색
-집단활동과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 

(2) 집단원 간에 서로 평가
-집단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아보고, 타인에게 자기가 어떻게 보여지는 가를 알고자 함

(3) 집단의 초기에는 상담자에게 의존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음
-상담자의 반응을 중요시 여김

(4) 집단의 대화는 사교장(칵테일파티)에서의 대화처럼 내용이 비교적 제한적
-‘어디서 왔는가?’ ‘결혼했는가?’ 등

(5) 집단원들은 서로가 갖고 있는 유사점을 찾으려고 함


2) 둘째 단계(top/bottom): 갈등, 주도, 반항 


- 집단원 간 또는 집단원과 지도자 간의 갈등이 주요 특징이다.

- 부정적 언급이나 비난이 잦아지고, 일방적인 분석 판단을 하게 된다.

- 리더를 향한 분노의 억압 또는 전위된 공격이 다른 집단원을 희생양으로 만들기도 한다.

- 집단의 작용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게 되며, 일이 기대대로 되지 않을 때 지도자에게 욕구불만을 나타내며 나중에는 집단원 상호 간에도 갈등상태.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집단지도자가 집단을 조직적으로 지도하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집단에 참여하나 모든 것이 집단 자체에 맡겨졌을 때 당황하게 되고 주어진 자유에 대하여 불안. 

- 집단원 간에도 열등의식, 전이, 투사, 경쟁심 등으로 다양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 상담자는 안정되고 신뢰 로운 분위기를 조성해서 집단원들로 하여금 갈등을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돕고 진정한 느낌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1. 과정상의 특성

(1) 집단원들 사이에서의 주도권 쟁탈
-집단 내에 사회적 위계질서가 생김

(2) 집단 상담자에 대한 적대감이나 저항의 표면화
-집단의 초기에 집단 상담자에게 마술적이고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게 되는데, 자신의 기대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집단 지도자에게 적대감을 느끼게 됨
-집단 상담자가 집단원의 문제에 대하여 어떤 대답이나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집단원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을 탐색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상담자 자신도 명심해야 함

(3) 상담자 자신이 불편감을 느끼고 저항에 대한 방어가 일어남
-집단 상담자가 초심자의 경우, 집단에 필요한 인물이 되기 위해 집단원이나 발생된 상황에 대하여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집단원의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데 불안을 느껴 이를 억제하기도 함


2. 집단원의 행동유형

-생소한 집단에서 밀접한 대인관계를 맺는다는 것에 긴장과 불안을 느낌
-이 시기에 흔히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됨
‘이렇게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게 될 줄은 몰랐는데’
‘나는 이렇게 깊이 관여하고 싶지는 않다’
‘감정을 나눈다는 것은 좋지만, 어쩐지 부담스럽다’
‘나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싶기는 하지만, 그렇게 드러난 나를 사람들이 어떻게 볼 것인가?’

(1) 방관자적인 집단원
(2) 거부당하는 집단원
(3) 지도자의 편을 들어서 지도자를 옹호하려는 집단원


3. 상담자의 역할

-집단원들로 하여금 갈등을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도움
-진정한 느낌이 교환되도록 격려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각자의 행동을 어떻게 자각하며 집단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해 파악하고, 각 집단원 모두가 효율적인 지도자가 되는 것을 배우도록 도와야 함. 집단원들이 지도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면 갈등적인 과도적 단계에서 생산적인 작업 단계로 넘어가는 신호임.


3) 셋째 단계(near/far): 응집성의 발달


- 갈등의 단계를 벗어나면 점차 응집성 발달, 부정적인 감정이 극복되고 조화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로 발전. 

- 집단의 주관심사는 친교와 친밀감이다. 

- 이 단계의 특징은 사기, 상호 신뢰, 자기 개방이 증가하고, 상담을 받으러 온 ‘진짜’ 이유를 밝힌다. 이렇게 자기 개방에 대한 자유로움은 커졌지만, 집단은 응집력을 위해 다른 모든 부정적 감정의 표현을 삼가는 식으로 의사소통은 제한을 받는다. 

- 상호 간 신뢰도가 증가하고 집단의 사기와 소속감이 높아져 상호 간 수용이 높아지며 우 리 집단이란 느낌을 갖게 되는 등 일종의 파라다이스를 경험한다. 


4) 넷째 단계(the primary task): 성숙한 작업 단계 


- 이 단계는 일종의 갈등 단계로 생산적인 집단 작업은 ‘작업’ 또는 향상과 전 단계로의 퇴행하는 긴장 속에서 이루어진다. 

- 이 단계의 특징은 집단이나 집단원들에게 부정적 정서반응을 보이면서 집단원 상호 간에 갈등을 빚고, 상당한 정도의 대인관계와 개인 내부에 대한 탐색, 집단과 각 집단원의 주 요 목표에 완전한 헌신 등이다. 


- 갈등에 직면해서도 그것을 취급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능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고,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으며, 집단 문제 해결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부정적 피드백이나 직면을 수용하고, 새로운 모험을 해보면서 상호 간의 깊은 교정적 정 서 체험. 이를 통한 진정한 자기 이해, 행동의 변화 등이 이룩된다. 

-이 단계에서 경쟁적으로 서로 도우려 하고 명석한 통찰과 어떤 처방을 제공하는 분위기가 되는데, 이를 주의하며 진정한 자기감정의 표출과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함


5) 종결단계


-상담자와 집단원들은 집단 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의 생활 장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함

-집단원 각자의 사전면담 기록과 현재의 상태를 비교한 후, 일정한 정도의 진전이 있다면 종결을 준비

-종결이 가까워지면, 집단관계의 종결이 다가오는데 대한 집단원들의 느낌을 토의하는 것이 필요. 종결을 정하지 않고 시작한 집단은 언제 집단을 끝낼 것인가를 결정해야 함


- 집단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버리고 새로운 행동형을 학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 성했다는 느낌을 갖는다.

- 이 단계가 되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여 자기 노출이 감소하는 경향.

- 집단 작업으로부터 나와 사회로 돌아가기 위한 균형감각을 확보하도록 한다. 

- 맺어온 깊은 유대관계에서 분리되어야 하는 아쉬움으로 착잡한 느낌 경험한다. 

- 미진한 사항에 대한 취급하며 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평가를 한다.

- 종결은 하나의 새로운 출발이므로 집단에서의 경험을 사회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사후관리에 대한 논의 및 마무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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