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ahler의 4단계(① 참여 단계→ ② 과도적 단계→ ③ 작업 단계→ ④ 종결 단계)
(2) Egan의 3단계 9개 과정
① 문제 상황과 잠재력의 명료화 단계:
(ⓐ 내담자의 문제 진술 촉진 ⓑ 문제를 명료화하고 목표 탐색하기 ⓒ 취약점과 새로운 조망에 눈뜨게 하기)
②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생의 의지를 확립하는 단계:
(ⓐ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각본을 세우도록 돕기 ⓑ 선택의 결과를 이해하도록 돕고 설정된 목표를 재정립하기 ⓒ 설정된 목표에 따라 행동하도록 돕기)
③ 내담자가 실행하도록 돕는 단계:
(ⓐ 실행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이를 위해 확산적 사고를 하도록 돕기 ⓑ 최선의 실행 방향에 따라 실행 계획을 단계적으로 수립해 나가도록 돕기 ⓒ실행을 돕기)
(3) Yalom의 집단 과정.
Warming up-집단 작업-Follow up:
(① 예비 집단→ ② 첫 회→ ③ 첫 단계→ ④ 둘째 단계→ ⑤셋째 단계→ ⑥성숙 작업 단계→ ⑦종결→ ⑧추수)
- 집단상담의 목적, 성격, 방법에 대한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참여자가 집단 경험을 자신의 성장을 위해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개인적인 상담 목표와 집단활동 간의 관계에 대해 염려와 혼란을 겪는다: ‘과연 도움이 될까?’ 또는 ‘얼마만큼 나 자신을 나타내야 하나?’라고 반문한다.
- 대화 형식은 형식적인 이야기로 전형적이며 제한적이다.
- 집단원들은 행동에 대한 불안감과 집단 구조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지고 집단지도자에게 보다 많은 의존적인 경향을 띠는 한편, 조심스럽게 상호 간의 눈치를 보며 서로를 평가하 거나 탐색을 하기 시작한다.
- 상담자는 사전 면담을 통하여 개별적 구성원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다.
- 집단원들은 서로의 유사점을 찾아서 새롭고 위협적인 상화에서 서로의 공통점이나 화 제를 찾아 동일시해서 편안하고자 함.
- 상담자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유지시키는 일을 해야 함.
- 구성원들로 하여금 스스로 집단의 규범과 상호협력적인 자세를 갖추도록 함으로써 효율 적인 집단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 비밀보장에 대한 언급
1. 구성원들의 자기소개를 통해 친숙해지기
-적당한 별칭을 지어 사용
-상담자가 먼저 자기소개의 시범을 보임
-모임에 참가하게 된 이유나 목표를 개별적으로 발표하게 함
2. 집단의 목적과 기본원칙을 확인시키기
-집단의 목표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담자가 할 수 있는 질문의 예
‘어떻게 해서 우리가 여기에 모이게 되었을까요?’ ‘집단에 참가하게 된 이유에 대해 개별적으로 이야기했는데 이제 그것에 대해 좀 더 논의를 해서 모두가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해 봅시다’
3. 종결을 위한 시간: 마지막 15분 정도, 구성원들에게 첫 시간에 대해 느낀 점을 물어봄. 보통 돌아가면서 각자가 느낀 바와 서로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함
-참여 단계는 1번의 모임으로 완료되거나 몇 회가 소요되기도 함.
-참여 단계에서는 집단의 목적을 명료화하며, 서로 친숙해지고 신뢰롭고 수용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자신의 느낌과 행동에 관하여 토의하기 시작한다.
1) 상담자의 역할
(1) 분위기의 형성 및 유지
-구성원들이 집단에 들어오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주고 서로 친숙하게 해 주며, 수용과 신뢰의 분위기를 형성하여 집단상담에서 새롭고 의미 있는 경험을 가지도록 이끌어줌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나 교사와 같이 가르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님
-상담자 자신의 말과 행동은 집단 상담의 분위기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함
(2) 참여과정의 촉진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한 상담자의 이해와 이전의 경험이 중요함
-집단 구성원들 각자가 자신의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스스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고, 어떤 처지인가 보다는 주어진 처지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
2) 집단원들의 기대
-집단원들의 관심은 5가지로 정리됨
(1) 상담의 이론적 근거를 탐색
-집단활동과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
(2) 집단원 간에 서로 평가
-집단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아보고, 타인에게 자기가 어떻게 보여지는 가를 알고자 함
(3) 집단의 초기에는 상담자에게 의존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음
-상담자의 반응을 중요시 여김
(4) 집단의 대화는 사교장(칵테일파티)에서의 대화처럼 내용이 비교적 제한적
-‘어디서 왔는가?’ ‘결혼했는가?’ 등
(5) 집단원들은 서로가 갖고 있는 유사점을 찾으려고 함
- 집단원 간 또는 집단원과 지도자 간의 갈등이 주요 특징이다.
- 부정적 언급이나 비난이 잦아지고, 일방적인 분석 판단을 하게 된다.
- 리더를 향한 분노의 억압 또는 전위된 공격이 다른 집단원을 희생양으로 만들기도 한다.
- 집단의 작용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게 되며, 일이 기대대로 되지 않을 때 지도자에게 욕구불만을 나타내며 나중에는 집단원 상호 간에도 갈등상태.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집단지도자가 집단을 조직적으로 지도하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집단에 참여하나 모든 것이 집단 자체에 맡겨졌을 때 당황하게 되고 주어진 자유에 대하여 불안.
- 집단원 간에도 열등의식, 전이, 투사, 경쟁심 등으로 다양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 상담자는 안정되고 신뢰 로운 분위기를 조성해서 집단원들로 하여금 갈등을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돕고 진정한 느낌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1. 과정상의 특성
(1) 집단원들 사이에서의 주도권 쟁탈
-집단 내에 사회적 위계질서가 생김
(2) 집단 상담자에 대한 적대감이나 저항의 표면화
-집단의 초기에 집단 상담자에게 마술적이고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게 되는데, 자신의 기대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집단 지도자에게 적대감을 느끼게 됨
-집단 상담자가 집단원의 문제에 대하여 어떤 대답이나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집단원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을 탐색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상담자 자신도 명심해야 함
(3) 상담자 자신이 불편감을 느끼고 저항에 대한 방어가 일어남
-집단 상담자가 초심자의 경우, 집단에 필요한 인물이 되기 위해 집단원이나 발생된 상황에 대하여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집단원의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데 불안을 느껴 이를 억제하기도 함
2. 집단원의 행동유형
-생소한 집단에서 밀접한 대인관계를 맺는다는 것에 긴장과 불안을 느낌
-이 시기에 흔히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게 됨
‘이렇게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게 될 줄은 몰랐는데’
‘나는 이렇게 깊이 관여하고 싶지는 않다’
‘감정을 나눈다는 것은 좋지만, 어쩐지 부담스럽다’
‘나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싶기는 하지만, 그렇게 드러난 나를 사람들이 어떻게 볼 것인가?’
(1) 방관자적인 집단원
(2) 거부당하는 집단원
(3) 지도자의 편을 들어서 지도자를 옹호하려는 집단원
3. 상담자의 역할
-집단원들로 하여금 갈등을 경험하고 이해하도록 도움
-진정한 느낌이 교환되도록 격려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각자의 행동을 어떻게 자각하며 집단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해 파악하고, 각 집단원 모두가 효율적인 지도자가 되는 것을 배우도록 도와야 함. 집단원들이 지도력을 발휘하기 시작한다면 갈등적인 과도적 단계에서 생산적인 작업 단계로 넘어가는 신호임.
- 갈등의 단계를 벗어나면 점차 응집성 발달, 부정적인 감정이 극복되고 조화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로 발전.
- 집단의 주관심사는 친교와 친밀감이다.
- 이 단계의 특징은 사기, 상호 신뢰, 자기 개방이 증가하고, 상담을 받으러 온 ‘진짜’ 이유를 밝힌다. 이렇게 자기 개방에 대한 자유로움은 커졌지만, 집단은 응집력을 위해 다른 모든 부정적 감정의 표현을 삼가는 식으로 의사소통은 제한을 받는다.
- 상호 간 신뢰도가 증가하고 집단의 사기와 소속감이 높아져 상호 간 수용이 높아지며 우 리 집단이란 느낌을 갖게 되는 등 일종의 파라다이스를 경험한다.
- 이 단계는 일종의 갈등 단계로 생산적인 집단 작업은 ‘작업’ 또는 향상과 전 단계로의 퇴행하는 긴장 속에서 이루어진다.
- 이 단계의 특징은 집단이나 집단원들에게 부정적 정서반응을 보이면서 집단원 상호 간에 갈등을 빚고, 상당한 정도의 대인관계와 개인 내부에 대한 탐색, 집단과 각 집단원의 주 요 목표에 완전한 헌신 등이다.
- 갈등에 직면해서도 그것을 취급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능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고,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으며, 집단 문제 해결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부정적 피드백이나 직면을 수용하고, 새로운 모험을 해보면서 상호 간의 깊은 교정적 정 서 체험. 이를 통한 진정한 자기 이해, 행동의 변화 등이 이룩된다.
-이 단계에서 경쟁적으로 서로 도우려 하고 명석한 통찰과 어떤 처방을 제공하는 분위기가 되는데, 이를 주의하며 진정한 자기감정의 표출과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야 함
-상담자와 집단원들은 집단 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의 생활 장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함
-집단원 각자의 사전면담 기록과 현재의 상태를 비교한 후, 일정한 정도의 진전이 있다면 종결을 준비
-종결이 가까워지면, 집단관계의 종결이 다가오는데 대한 집단원들의 느낌을 토의하는 것이 필요. 종결을 정하지 않고 시작한 집단은 언제 집단을 끝낼 것인가를 결정해야 함
- 집단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버리고 새로운 행동형을 학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 성했다는 느낌을 갖는다.
- 이 단계가 되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여 자기 노출이 감소하는 경향.
- 집단 작업으로부터 나와 사회로 돌아가기 위한 균형감각을 확보하도록 한다.
- 맺어온 깊은 유대관계에서 분리되어야 하는 아쉬움으로 착잡한 느낌 경험한다.
- 미진한 사항에 대한 취급하며 집단원의 성장 및 변화에 대한 평가를 한다.
- 종결은 하나의 새로운 출발이므로 집단에서의 경험을 사회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사후관리에 대한 논의 및 마무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