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탐험가 김홍채 Feb 06. 2022

5-1. 문제가 되는 집단원 유형(1)

독점, 무언, 지루함, 불평, 독선

집단상담에서는 상담자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집단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이 함께 수반되어야 집단상담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순기능적 집단원의 행동과 촉진하기

① 집단의 과업 성취를 위한 역할 행동
ⓐ 솔선해서 제안하기 ⓑ 정보를 요구하고 제시하기 ⓒ 의견을 묻고 제공하기 ⓓ 상세히 설명하기 ⓔ 조정하기 ⓕ 방향을 제시하기 ⓖ 평가하기 ⓗ 활기를 띠게 하기

② 집단의 유지․발전을 돕는 역할 행동
ⓐ 격려하기 ⓑ 조화시키기 ⓒ타협하기 ⓓ의사소통 촉진하기 ⓔ 규범 정하기 ⓕ 수용하기 

집단에 순기능적이 위에 기술한 행동이라도 행동의 양(너무 많거나, 적당하거나, 너무 적거나), 행동의 시기(너무 이르거나, 적당하거나, 너무 늦었을 때) 장면의 적절성에 따라 촉진적이 되기도 하고 저해적인 것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생산적인 집단 활동에 방해가 되는 유형은 다음과 같다. 


 독점하려는 사람


지나치게 말이 많고 침묵하면 불안하다.

주위의 초점이 되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가지고 집단을 지배하려고 하는 사람, 

자신의 생각이나 관찰을 너무 과대평가해서 잘난 척

다른 사람이 공유해야 할 시간들을 독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은 주로 자신의 불안을 은폐하고 집단이나 집단 상담자의 주의를 자신의 문제점에서 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거나 자신의 다른 목적을 위하여 집단을 조종하려는 노력이기도 함

이런 사람은 대체로 자신이 대인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타인이 자기에게 반응하는 것을 잘 의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1) 문제점

-다른 집단원들과 집단 시간을 공유하는데 방해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바람직한 집단원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갖게 함

-대화를 독점하는 사람을 지켜보는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들어, 좌절을 겪게 되는 다른 집단원들은 그 집단원뿐 아니라 이를 방치하는 집단 상담자에게도 분노를 느낌

-집단 상담자는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에 즉각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함.


(2) 대처방안

-ASGW(Association for Specialists in Group Wokr, 집단활동전문가협회)에 따르면, 문제 집단원 자신이 대화 독점 행동에 대한 결과를 서서히 깨달을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을 제안

: 상담자는 집단내의 혼란상 태나 집단원들의 문제행동을 시의적절하게 조절하는 중재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함.

-자신의 행동에 대한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미완성 문장을 사용하기도 함

:마음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적거나 말하게 하고, 발표할 때 집단원들 간에 피드백을 교환하게 함.


=>이런 연습을 통해 대화를 독점하는 집단원에게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한 통찰을 가지게 함.



말이 없는 사람


집단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침묵을 지키거나 움츠려 드는 경우.

침묵 또한 행동이고 의미가 있으며 대인관계 및 세상과 관계하는 패턴임

언어적으로 방해를 하지는 않을지라도 집단의 발달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보고 듣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울 수는 있으나 침묵을 지키는 사람에 대해 알 수가 없고 의사소통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좋은 관계를 발전시킬 수가 없다.



지루한 사람


무겁게 억압되어 있고 자발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절대로 위험을 선택하지 않는다.

항상 안전하고(예측 가능) 어떤 공격성도 드러내기를 피하고 아첨한다.

누가 내리치기도 전에 스스로를 채찍질한다.

이런 사람들은 핵심적으로 의존성을 갖고 있고 거부나 버림받는 것에 너무나 두려워 어떤 공격적인 말도 삼간다.



도움을 거부하는 불평가


지배하려고 하는 사람의 한 변형으로 문제를 제기하거나 불평을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면서도 이에 제공되는 어떠한 도움도 거부한다.

끊임없이 집단의 환경이나 신체적 문제를 제기하면서 그것이 극복될 수 없는 것으로 보이게끔 묘사하고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데 자부심을 가짐.

1952년 J. Frank에 의해 처음 알려졌다. 

이런 사람의 행동양식은 의존성에 대한 깊은 갈등 감정을 해결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불평자의 의존적 입장은 권위적 인물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과 증오로 매우 복합적이다.

그리하여 이들의 잠재된 동기는 집단과 상담자를 좌절시키고 패배시키는 것이다.


(1) 문제점

-한 집단원의 불평은 다른 집단원들의 불평으로 번져 가게 되고, 그 결과 집단의 응집력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


(2) 대처방안

-다른 집단원이 있은 상황에서 불평에 대해 정면으로 지적하는 것은 좋지 않음

-초점을 다른 사람이나 주제로 돌리고 집단이 끝난 다음 불평을 한 집단원과 면담 기회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

-다음과 같은 대처방안을 사용.

개별 면담을 통해 불평의 이유를 알아본다.

생산적인 집단을 위해 정중하게 협조와 도움을 요청한다.

단순히 집단 상담자의 관심과 집단에서의 역할을 원하는 경우에는 이를 제공한다.

동맹자, 즉 집단에 활력소를 불어넣는 집단원에게 질문과 피드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집단의 분위기를 고양시킨다.

불평적인 집단원과 시선의 접촉을 피함으로써 나서지 않게 한다.



독선적인 도덕가


독선적인 도덕가의 특징은 무엇이든 옳아야만 하고, 특히 도덕적 문제가 포함되었을 때 상대방이 틀리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욕구이다. 이들은 남들이 자기를 좋아하거나 존경하거나에 관심이 없고, 무엇보다 정의롭기를 원하고 그의 가치를 타인에게 강요하는데 성공적이기를 원한다. 이러한 사람은 너무나 많은 분노를 발동시켜 자칫 집단 밖으로 쫓겨나기도 하기 때문에 상담자에 의해 보호받아야 하기도 한다. 

도덕가의 역동은 수치심으로 그는 삶에서 ‘옳은 일’을 해 오면서 투쟁했고, 고통을 당하였지만, 성공도 인정도 거의 받지 못했다. 도덕가는 이 수치를 다루기 위해 성취보다 인격의 고매함에 대한 인정을 추구한다. 


(1) 문제점

-일상생활에서도 이러한 태도로 인해 인간관계에서 문제를 경험하게 되지만 자신의 문제행동을 잘 깨닫지 못하는 경향이 있음

-다른 집단원들에게 불필요한 적대감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집단의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집단원들은 우월한 태도를 보이는 집단원에게 비판받지 않기 위해 자신들의 약점이 노출될 수 있는 자기 개방을 삼가게 되면서 분위기는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옴.


(2) 대처방안

-자신의 느낌이나 집단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점을 탐색함으로써 자신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방어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스스로 점검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

-우월한 태도를 보이는 집단원에 대해 상담자가 적극적인 개입을 하지 않는다면 그 집단원을 향한 다른 집단원들의 분노는 집단 상담자에게 돌려질 수 있음.


[문제가 되는 집단원 유형(2)]로 연결.

이전 16화 4-5. 집단상담의 전개 단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