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나열, 질문공세, 의존, 소집단, 지성화, 감정화 등
집단상담에서는 상담자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집단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이 함께 수반되어야 집단상담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순기능적 집단원의 행동과 촉진하기
① 집단의 과업 성취를 위한 역할 행동
ⓐ 솔선해서 제안하기 ⓑ 정보를 요구하고 제시하기 ⓒ 의견을 묻고 제공하기 ⓓ 상세히 설명하기 ⓔ 조정하기 ⓕ 방향을 제시하기 ⓖ 평가하기 ⓗ 활기를 띠게 하기
② 집단의 유지․발전을 돕는 역할 행동
ⓐ 격려하기 ⓑ 조화시키기 ⓒ타협하기 ⓓ의사소통 촉진하기 ⓔ 규범 정하기 ⓕ 수용하기
집단에 순기능적이 위에 기술한 행동이라도 행동의 양(너무 많거나, 적당하거나, 너무 적거나), 행동의 시기(너무 이르거나, 적당하거나, 너무 늦었을 때) 장면의 적절성에 따라 촉진적이 되기도 하고 저해적인 것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생산적인 집단 활동에 방해가 되는 유형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에 대해 말하기보다 ‘옛날이야기’, 즉 과거에 있었던 사실 중심의 이야기를 늘어놓는 것
(1) 문제점
- 다른 집단원을 지루하게 하고 집단원들이 달리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하게 해서 집단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
- 집단 상담자의 공평하지 못한 시간 안배에 대해 다른 집단원들의 불만을 초래할 수 있음
- 사실적인 이야기만을 늘어놓은 집단원 자신도 공허함을 경험하고 자신이 집단의 분위기를 해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어 불필요한 죄의식을 가질 수 있음
(2) 대처방안
-공감적 이해를 통해 해당 집단원이 여기 지금에 초점을 맞추고 과거의 경험에서 야기된 감정을 적절하게 표출할 수 있도록 도움. 필요하다면 사실적인 이야기보다는 과거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느낌을 진솔하게 토로할 수 있도록 도움
-다른 집단원에게 일련의 질문을 퍼붓는 것
-적절치 않은 시기에 끼어들어서 다른 집단원들이 답변을 하기도 전에 연속해서 질문을 던지는 특징
-질문공세를 펴는 집단원은 자신에 관하여 노출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무의식적 욕구의 표현으로서 자신을 은폐하려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음
(1) 문제점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질문공세는 집단원에 대한 호기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 잘못 사용될 수 있음
-연속적인 질문은 집단원의 말을 가로막을 뿐만 아니라 답변을 해야 하는 부담감을 줌.
-경험에 대한 감정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는 상황을 초래
(2) 대처방안
-질문 속에 포함된 핵심 내용을 자신을 주어로 해서 직접적인 방식으로 표현해 보도록 돕는 방법 사용, 혹은 집단원에게 질문을 하기 전에 마음속에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말해보도록 제안할 수 있음
-집단 상담자나 다른 집단원들이 자신을 보살피고 자신에 관한 것을 대신 결정해 줄 것으로 기대하는 경향
-다양한 형태로 집단에서 나타남
: 아내나 남편, 또는 자녀나 이성친구 없이는 살 수 없다고 하거나 자신의 무력함을 호소하기도 함. 때로는 집단 상담자와 다른 집단원들에게 필사적으로 해결책을 구함
(1) 문제점
-특징:
1. 집단원 간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대답, 즉 ‘예’라는 대답을 반복하는 것.
2. 충고나 조언을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이를 올바르게 실천하지 못함
-다른 집단원의 피드백을 고려하기보다 ‘예, 그렇지만’ 식의 반응을 보이면서 교묘하게 집단원들의 제안을 회피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결국, 돕기 위해 여러 가지로 애쓴 집단원들은 허탈함을 경험하고 집단의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
(2) 대처방안
-자신의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게 하는 것
-타인에게 의존함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욕구 충족의 고리를 끊는 것이 출발점.
-다른 집단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자신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있었던 강화요인들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것을 의미. 동시에 상담자는 내담자가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성이 있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함.
-집단내에 파벌을 형성하는 것
-일부 집단원들이 집단 내에 집단을 만들어 그들 나름의 세력을 형성하고 단합해서 다른 집단원들의 행동과 집단의 역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
-소집단 형성이 이루어지는 기준의 예: 성별, 연령, 출신학교, 출신지역, 종교, 학력, 직업, 결혼 유무, 사회경제적 지위, 민족, 인종 등
(1) 문제점
- 일부 집단원들이 집단 밖의 모임을 계속한다면 다른 집단원과 친밀감에서 차이가 나게 되고, 공유된 정보의 차이로 괴리감을 조장하여 결국 집단의 응집력을 해치게 됨
- 소집단이 형성됨으로써 집단원들이 자신의 중요한 문제를 전체 집단내에서 논의하기보다는 집단 밖에서 다루는 것을 선호할 수 있다는 점
- 집단 과정에서 같은 소집단에 속하는 집단원들은 옹호하는 반면 속하지 않는 집단원들은 의도적으로 따돌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2) 대처방안
-상담자는 집단원들에게 집단이 진정 효과적으로 기능하기를 바라고 또 발전하는데 관심이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집단원들이 소집단 형성이 비생산적이고 집단 응집력에 저해가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도와야 함
-집단 과정에서 감정적으로 부담이 되는 내용을 다루게 되는 경우에 감정 노출을 꺼리고 지적인 부분만을 언급하는 현상
-집단원 개인의 불안, 자아에 대한 위협, 불편한 감정과 충동을 억누르기 위해서 이와 관련된 감정을 직접 경험하는 대신에 궤변이나 분석적 사고와 같은 인지적 과정을 통해 해소하려고 노력하는 적응 기제
(1) 문제점
- 집단의 신뢰감 형성을 저해
감정표현을 억제하고 매사에 이성적으로 대하는 특성
다른 집단원에게 영향을 주어 집단원들 간의 신뢰감 형성을 저해하게 됨
- 집단원들의 자기 개방을 가로막는 역할
다른 집단원들에게 관찰 또는 감시당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어 집단의 분위기를 경직시킴
(2) 대처방안
-자신이 말하는 내용과 관련된 감정을 인식하고 직접 경험하고 정리하여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감정을 인식하고 통찰을 촉진하기 위해 역할놀이를 한다거나 집단 상담자가 감정표현 방법을 직접 시범 보이는 방법이 있음
-지성화와 상대되는 개념
-인지적이고 이성적인 면은 철저히 외면하면서 마치 ‘감정 지상주의자’처럼 감정에만 초점을 맞추고 매사에 감정적으로 처리하여 집단의 흐름을 저해함
(1) 문제점
-감정화를 일삼는 집단원의 문제는 슬픈 감정 자체보다 다른 집단원들에게 관심을 얻지 못한다고 여기는 것
-강한 감정 표출을 통해 집단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인상을 다른 사람들에게 심어 줄 수 있다고 믿는 것
-경험이 부족한 상담자와 다른 집단원들은 감정적으로 어려워하는 집단원에게 직면하는 것을 주저하는 대신에 보다 주의 깊은 관심을 보일 수 있기 때문
-또 다른 문제는 이러한 집단원에게 초점을 맞추고 관심을 집중시키느라 집단의 시간을 지나치게 소비할 수 있다는 점
(2) 대처방안
- 반드시 시간을 염두에 두고 문제의 집단원에게 어떻게 반응을 보일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빈번하게 눈물을 동반한 감정표출을 한다면 상담자는 이러한 행동이 고통스러운 사건의 결과인지, 단지 주위 사람들의 동정을 얻기 위한 것인지를 분명하게 파악할 필요
- 둘씩 짝을 짓게 하여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도록 하는 것
상담자는 감정화를 일삼는 집단원과 짝을 지어 그가 겪고 있는 고통에 대해 탐색
- 그러한 집단원의 고통을 인정해 준 후, 집단 회기를 마친 다음 좀 더 이야기를 나누도록 제의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