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탐험가 김홍채 Feb 06. 2022

3-1. 정신역동적 접근

psychodynamic psychotherapy

 정신분석학적 이론과 접근방법을 집단상담에 적용시킨 것으로 무의식적인 심리과정과 동기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고, 역사적인 근거(인과관계)를 자유 연상, 꿈, 저항과 전이 해석 등의 기법으로 탐색함으로써 현재의 문제행동을 해결하는 것에 치료의 초점을 둔다.


1. 다른 이론과의 비교                    

2. 상담과정

                                                                

1) 상담 목표


-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는 신경증적 갈등을 경감시켜서 내담자의 인격적 성숙을 도모하는 것

- 이를 위한 2가지 하위목표

(1) 내담자가 인격적으로 성숙하는데 방해가 되는 여러 가지 환경적 압력들을 현실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판단 및 행동기능의 회복을 돕는다

(2) 내담자가 부적응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자기 내면세계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한다.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개인 분석에서는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보이는 전이에만 초점이 주어지나, 집단 분석에서는 집단원들 간의 상호작용에서 오는 다른 형태의 전이와 대인관계 양식에도 초점, 가령 형제들과의 관계에서 발생한 전이 등이 집단 장면에서 생길 수 있음        

-전이의 개념이 수직적 차원뿐 아니라 형제를 포함한 대인관계의 수평적 차원까지 확장됨

-과거의 경험과 그때그때의 감정들을 자유롭게 털어놓도록 격려하고 꿈과 자유 연상의 의미를 추론하거나 내담자가 보이는 저항과 전이 감정 및 행동 등을 해석

-개인 분석에서처럼 권위적인 위치를 갖기보다는 집단원과 외형적으로는 거의 대등한 입장

-집단 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해석적인 기능이다. 자유 연상이나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하고 그 속에 담긴 행동상의 의미를 집단원들에게 해석해 줌으로써 집단원들이 미처 자각하지 못했던 의식 자료들을 성찰할 수 있도록 도움


3) 집단원들의 입장과 경험


-다른 구성원과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다면적 또는 복합적인 전이를 나타낼 가능성

-사적인 비밀이 누설될 것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게 되고 자신의 문제로 인해 동료들로부터 거부당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4) 상담과정


-집단상담에서는 어느 한 개인에게만 주의가 독점적으로 기울어지는 경우가 없으므로 자신으로부터 주의가 돌려진 사이 다른 구성원이나 상담자의 자극에 의해 이루어진 통찰을 소화하고 훈습할 기회를 가짐

-해석을 시의적절하게 하는 비율이 개인상담에서보다 떨어지는데, 상담자의 해석에 앞서 다른 구성원이 준비되지 못했거나 받아들일 수 없는 해석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음

-전이의 대상과 내용이 확장됨에 따라 집단원들의 심리적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기가 어려움


3. 주요 기법 

                                                        

-개인상담과 비슷하게 자유 연상, 꿈의 분석, 저항 및 전이의 해석, 훈습 과정

-이들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법은 무의식적인 동기에 대한 해석


1) 자유 연상, 꿈의 분석

-집단에서의 자유 연상은 다른 동료들에 의하여 제지당하거나 촉진될 수 있음, 상담자는 이것을 교류적이며 상호의존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하여야 함.  

-다른 집단원들도 한 개인이 말하는 자유 연상의 잠재적 의미뿐만 아니라 꿈까지도 해석하려는 노력을 보임


2) 훈습 (working through)

-현재 상황에서 지속되고 있는 전이적 왜곡 반응들을 좀 더 이성적이며 현실적인 대안들로 바꾸어나가는 의식적 노력

-상담자는 구성원이 미처 상대방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 못한 통찰이나 시의성이 없는 해석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함


3) 저항의 분석

-집단에서 비교적 쉽게 빨리 다루어짐                                   

-집단 참여자들은 집단에서 고립되거나 집단 과정을 독점하려는 집단원, 강박적으로 자신에게만 집착하는 집단원에게 압력을 가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하게끔 요구


4.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단계


1) 예비적인 개별분석 단계

-집단상담 시작 전에 각 내담자와 개별적인 면담

-현재의 어려움, 집단 참여 목적, 자신의 장, 단점에 대한 것들을 탐색하여 집단원의 성격구조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되고, 각 집단원의 문제에 대한 일차적인 진단을 내림


2) 꿈을 통한 촉진 관계의 정립 단계

-개인 분석에서와 마찬가지로 꿈의 분석은 중요

-집단원들이 꿈을 이야기하면 꿈속의 주요 소재에 관한 (등장인물, 무대) 자유 연상을 시키고, 이를 토대로 의식하지 못하고 있던 소망 및 충동의 발산 기제 등을 해석해줌

-이렇게 무의식적 자료를 정리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세계와 문제 영역에 대해 통찰을 얻도록 도와주는 것


3) 저항의 분석

-각 집단원의 자유 연상이 계속되는 동안 저항이 일어나게 되는데, 그러한 저항의 발생을 감지하고 검토하여 저항을 제거하는 작업이 진행되는 단계

-저항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남

방관: 흔히 나타나는 유형. 한 걸음 물러나 앉아서 개인적 참여나 검토를 회피하는 경향
다른 집단원을 분석: 그럼으로써 자신을 숨기려는 유형. 자신에 대한 분석을 회피하기 위하여 다른 집단원의 신경증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 
불필요하게 긴 개인적 자료를 늘어놓기
침묵
모임에 늦게 오기

--> 내담자가 소화할 수 있는 수준의 해석을 해 줌


4) 전이의 분석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

-집단원들이 다른 집단원과 상담자에게 자기의 부모나 형제 및 다른 중요 인물들의 특성을 투사하는 정도를 각 구성원이 깨닫게 하는 것

-상담자가 전이의 중요성과 무엇이 전이현상인가를 설명함으로써 시작됨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기 위해서는 상담자 및 다른 구성원들의 해석에 의해 자신의 전이 행동에 대한 통찰을 획득하고 전이 감정을 해소해야 함


5) 훈습 단계

-내담자에게 가장 힘든 단계                                            

-각 집단원이 획득한 통찰에 따라 여러 생활 측면에서의 검증과 적절한 행동변화까지 시도해야 함


6) 재교육과 사회적 통합

-내담자가 현재의 여러 대인관계 기술 및 사회적 능력들을 검토하고 확인하는 것

-내담자가 검토해야 할 능력이나 기술은 긍정적인 삶에 대한 보다 건설적이고 자신감 있는 태도,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정도 및 현실 대처의 능력, 직업상의 부담과 긴장을 견디어 내는 능력 등



이전 05화 2-3.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