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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리탐험가 김홍채 Feb 06. 2022

3-3. 합리적, 정서적 접근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정서적인 문제는 비논리적 신념체계 또는 비합리적 가치관에 기인하는 것이므로 그 비합리적인 가치들을 합리적인 것으로 대치할 때 정서적인 문제들이 해소될 수 있다고 본다. 알버트 엘리스(Albert Ellis)에 의해 발전된 원리로써 절대로, 반드시, 당연히 그렇게 되어야만 한다는 사고에서 벗어나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는다,


1. REBT 집단상담의 의미


 집단상담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다소 다르게 정의되고 있으나 그것은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하여 더 잘 알고 받아들이는 것을 배워 행동하는 데 있어 그리고 자신의 인생에서 보다 합리적으로 되기 위해 집단 상호작용을 활용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집단상담은 또한 내담자들로 하여금 친밀하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감정과 태도 그리고 자신과 외부의 세계에 대한 개념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어 자신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개발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과정이기도 하다(남미애, 2003).


REBT에서의 집단 과정은 3가지 형태를 포함한다고 말한다. 이 3가지 형태는 


①Ellis가 그의 연구소에서 이끄는 10명에서 13명 정도로 구성되어 있는 소집단, 

② 그가‘일상생활 속의 문제’라는 주제로 매주 금요일마다 개최하는 50명, 100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 집단, 

③ REBT를 집중적이고 심층적으로 다루는 특수집단으로 구성되어있다. 


대집단이나 특수집단보다 소집단이 오늘날 가장 많이 통용되고 있으므로 본 장에서는 소집단 활동에서 어떻게 REBT의 원리와 기법이 활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2. REBT 집단상담의 목표


① 집단 구성원들의 동적, 정서적 문제의 근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개인 간, 개인 내적 문제에 있어서 훨씬 더 기능을 잘할 수 있도록 활용하고 현재의 증상들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② 기타 다른 구성원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치료적 도움을 주기도 한다.

③ 그들 자신이나 기타 구성원들의 장애를 최소화하여 그들의 남아 있는 삶을 부적절한 정서와 불필요한 감정의 낭비보다는 적절한 정서를 느끼며 살도록 도와준다.

④ 자기 자신을 수용하는 법을 배우도록 도와준다.

⑤ 자기 자신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책임이 본인에게 있음을 알도록 도와준다.

⑥ 행동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심층적이고 철학적인 변화를 성취하도록 도와준다.


 REBT 집단상담에서 상담자들은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부분을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이 그 문제를 스스로 절대적이고 경직된 비합리적 생각에 의해서 만들었음을 보여줄 뿐 아니라 힘차게 이런 신념들을 도전해보고 제거하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다른 집단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당위적 사고에 대해서 찾아보고, 집단 구성원들의 완전주의적이고 독재주의적인 사고를 버리도록 서로를 도와준다.


 즉, REBT 집단상담의 주요한 목적 중의 하나는 집단 구성원들에게 그들의 실제적인 문제와 정서적인 문제에 관하여 개인상담 회기보다 더 광범위하며 다양한 여러 가지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3. REBT 집단원의 선정과 환경 구성 


 집단상담을 위한 내담자를 구분하기 위해 최소한 1회기의 개인상담을 받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배제되는 사람은

① 훈련이 너무 안 되어있거나 말이 지나치게 많거나                         

② 너무나 자폐적이거나 정신분열형 장애가 있거나

③ 너무 적대적이거나 파괴적이어서 통제가 불가능한 경우이다.


 REBT에서 선호하는 구성원은 10~13명 사이이다. 물론 이들의 구성은 다양할 수 있으며 부끄러움을 많이 타거나 인간관계의 문제가 있는 내담자들은 특히 집단상담에 합류하도록 제의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개인상담을 받는 것보다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치료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원래는 8명으로 제한이 되었으나 누군가가 일시적으로 그만두거나 다시 돌아올 경우를 고려하여 이 정도의 인원으로 출발하며 집단의 역동이 흥미로울 수 있도록 한다.


 환경의 구성은 집단원들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구성하면 되는데 직사각형이나 둥근 타원형의 탁자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집단의 구성원들을 최소한 6개월 정도 집단상담에 머물러 있기를 선호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REBT의 원리나 기법을 배우고, 그들의 숙제에 대한 슈퍼비전을 받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내담자들은 2~3개월 정도만 집단에 참여하여도 그들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받는다. 그리고 스스로 REBT의 원리나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도 한다.


4. REBT의 활용 방법과 치료자의 역할


 REBT 집단상담에서 사용되는 주요 기법은 내담자들이 현재 느끼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이 문제를 내놓는 사람에게서 그의 선행사건 A가 무엇인지를 찾고, 그에 대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 C에 대해 탐색을 시도한다. 일단 이것이 결정되면, 상담자의 집단 구성원들을 자기 파괴적 결과를 유도한 중요한 비합리적 신념 B가 없어질 때까지 도움을 준다. 


 그러고 나서 이러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직접적으로 그리고 맹렬하게 상담자와 다른 구성원에 의해서 논박당한다. 게다가 이들은 비합리적 신념을 토로한 사람이 스스로 논박의 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인지적, 행동적 숙제를 내준다. 집단에서 주어지는 숙제는 개인상담에서 주어지는 숙제보다 더욱더 빈번하고 철저하게 수행된다. 그리고 집단에서의 역할 연기는 개인상담에서의 역할연기보다 훨씬 더 환기적이며 보다 많은 불안을 일으키며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REBT 집단상담에서는 다음과 같이 특별한 방법들이 사용될 수 있다.


① 위험 무릅쓰기, 자기 개방하기, 수치심 공격하기 등과 같이 구조화된 연습을 정기적으로 집단의 구성원들이 행해보도록 한다.

② 모든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REBT의 이론서나 유관서를 읽도록 격려한다.


 REBT 집단에서 상담자들은 집단을 이끌고 운영을 해 나가는 데 상당히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은 질문을 하고, 파고들고, 가르치고, 격려하고, 숙제를 내주며 구조화된 행동 연습을 제시하고 모든 종류의 개인상담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법들을 직접적으로 수행한다. 그리고 문제를 가져오는 내담자에 대해서는 그 문제에 대해 좀 더 개방적이 되도록 요구할 수 있다. 


 REBT이론은 사람들이 단순히 자기 자신을 혼란스럽게 방해하는 것이 아니고, 강력하고 경직된 그들의 절대적 신념의 체계에 의해서 자신을 파괴적으로 이끌어간다. 결과적으로 그들의 근본적인 비합리성은 상당히 강하고 집요하게 REBT 집단 상담가에 의해서 그 몽우리가 벗겨질 수 있다. 즉, REBT 리더는 눈에 띄게 집단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Ellis, 1978b ; 박경애, 2004, 재인용).


[REBT 집단상담 절차 예]


1.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 소개 

 1) rebt 집단상담의 목적, 내용, 소개, 유의점 설명 

 2) rebt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게 함 


2. 자기소개 

 : 이름, 가족사항, 취미, 성격의 장단점, 프로그램에 참여한 동기, 애칭 짓기 


3. abcde 원리 이해 : 정서적 혼란을 이해하기 i 

 : rebt원리 강의 및 abcde 구분, 토의, 느낌 나누기, 과제부여 


4. 비합리적 사고 특징 - 정서적 혼란을 이해하기 ii 

 1) 비합리적 신념은 자신의 성장에 방해가 됨을 이해한다. 

 2) 부정적 정서반응 일으킨 사건 발표, abc모형 분석, 비합리적 사고유형 소개 및 자기 분석 과제부여 


5. 부적절한 정서와 적절한 정서를 구분하기 i 

 : 정서의 정의, 부적절한 정서 발생과정, 적절한 정서와 부적절한 정서 구분 연습, 자신의 정서 자료 검토하기

 

6. 부적절한 정서와 적절한 정서를 구분하기 ii 

 1) 자신의 경우를 들어 정서 구분을 해본다. 

 2) 적절한 정서 구분 실습 


7. 비합리적 생각과 합리적 생각의 차이 이해 

 : 12가지 비합리적 신념 중 자신에 해당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알고, 비합리적 생각 탐색지 작성 및 자신의 경험 개방 


8. 합리적 재구 성법 익히기 i 

 1)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의 방법을 알고 효과적인 논박하기 

 2) 합리적 재 구성법의 일반원리 설명 및 비합리적 진술을 합리적으로 재구성하는 연습 


9. 합리적 재 구성법 익히기 ii 

 : 자신의 문제로 합리적 재 구성법을 익히기 


10. 자기 교사법 이해: 비합리적으로 생각하게 했던 자기 독백을 알고 재구성해보기 


11. 자기 수용 - 자기 교사법 익히기 

 : 자신이 합리적으로 대처해왔던 신념 및 자기 독백을 알고 바꾸어보기 


12. 자기주장: 자신의 장, 단점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표현해보기 


13. 정리: rebt의 원리를 알고 생활에 적용하기, 집단 경험에 대한 소감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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