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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리탐험가 김홍채 Feb 06. 2022

3-4. 교류분석적 접근

 (Transactional Analysis:TA)

 Eric Berne에 의해 발전한 것으로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 외에 자극의 욕구(인정의 욕구)와 그 인정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생활을 조직하고자 하는 구조의 욕구, 그리고 개인이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해 어떤 확고한 삶의 자세를 갖고자 하는 자세의 욕구가 있다고 본다. 이 삶의 욕구에는 자기 긍정- 타인 긍정, 자기 긍정-타인 부정, 타인 긍정-자기부정, 자기부정-타인 부정하는 자세들이 있는데, 어느 한 자세가 개인의 생활을 우선적으로 지배하며, 사고, 감정, 행위,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상담의 목표는 자기 긍정- 타인 긍정을 할 수 있는 어버이, 어린이, 자아가 각기 자유롭게 적응하여 어른 자아로 통합되도록 하는 것이다


 1. 상담의 목표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지고 스스로를 지도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자율성을 갖기 위해서는 각성(awareness), 자발성(spontaneity), 친밀성(intimacy)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1) 혼합이 없이 어른 자아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2) 배제가 없이 상황에 따라 P, A, C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3) 금지령, 회색 경품권, Racket을 각성시켜 게임에서 벗어나게 한다.

  4) 초기 결단 및 이에 근거한 생활 각본을 새로운 결단에 근거한 자기 긍정-타인 긍정의      생활 각본으로 바꾸게 한다.


2. 상담의 과정   

                 

계약 → 구조 분석 → 교류분석 → 게임 분석 → 각본 분석 → 재결단


3. 상담의 기법


 1) 상담 분위기 조성기법


  ① 허용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부모들의 많은 금지와 명령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상담자는 무엇보다도 내담자가 부정적인 금지와 명령의 굴레로부터 벗어나서 허용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보호

   내담자가 부모의 금지령을 버리고 대신 어른 자아를 사용하도록 허용받게 될 때 자칫 그는 자기 속에 있는 어린이 자아가 놀라는 경험을 할 수가 있다.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그러한 반응에 대해 안심시켜 주고 지지해줌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안전하게 새로운 자아를 경험하게 할 수 있다.


  ③ 잠재력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상담자의 능력, 상담자는 자아상태, 의사 거래, 게임, 각본 등과 관련된 내용과 이들을 분석하고 바람직하게 바꿀 수 있는 상담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조작기법


 ① 질의(interrogation)

   내담자로부터 관련되는 정보를 얻고자 질문하는 것이다.


 ② 특별 세부반응(Specification)

   내담자가 자신의 특정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반응을 보였을 때, 그 반응에 대하여 동의하는 상담자의 입장을 밝힘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그 반응 사실을 보다 분명하게 해주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다.


 ③ 맞대결(confrontation)

   내담자의 행동이나 진술 가운데서 불일치나 모순이 발견될 때 그것을 지적해 주는 기법이다.


 ④ 설명(explanation)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어른 자아 대 어른 자아의 입장에서 가르치는 기법이다.


 ⑤ 예시(illustration)

  긴장을 없애고 뭔가를 가르쳐주는 방법이다. 일화 또는 비교의 내용이 많이 사용된다.


 ⑥ 확립(confirmation)

 맞대결로 인해 일단 없어졌던 내담자의 행동이 재발할 때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가 아직 과거의 행동을 완전히 버리지 못했으니 더 열심히 노력하라고 강화해 주는 기법이다.


 ⑦ 해석(interpretation)

   내담자의 행동 뒤에 숨어있는 이유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⑧ 구체적 종결(crystallization)

   내담자가 인정 자극을 얻기 위하여 게임을 할 필요 없이 정상적으로 행동할 수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3) 기타 기법들

 ① 빈 의자 기법

 ② 역할연기


4. 평가


 (1) 공헌점

  1) 대인관계에 있어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2) 효율적인 부모역할에 대한 지혜를 제공해 주었다.

  3) 사용되는 개념들이 이해하기 쉽고 적용이 잘 될 수 있다.

  4) 상담자 내담자의 계약을 중시했다.

  5) TA이론의 상담기법만을 고집하지 않고 다른 상담기법(형태주의) 등을 차용하여 상담 목적을 달성할 수 도 있음을 제시한다.


 (2) 제한점

  1) TA의 주요 개념을 포함한 많은 개념이 인지적이므로 지적 능력이 낮은 내담자의 경우 부적절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2) TA의 이론과 개념들의 타당성을 검증하거나 지지하기 위해 수행된 경험적 연구가 부족하다.

 3) 창의적인 면도 있지만 추상적이며 또한 새로운 개념같이 보이는 것도 실제로는 다른 이론가들이 이미 사용한 개념들과 유사점이 많아 새롭거나 독특한 면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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