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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리탐험가 김홍채 Feb 06. 2022

3-6. 행동주의적 접근

Behavior Therapy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문제란 학습과정을 통하여 습득된 부적응 행동에 불과하므로 그 부적절한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적절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행동은 자극, 유기체의 조건, 반응, 결과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유기체의 조건은 강화의 조건에 의해 반응에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강화가 중요하다고 한다.


1. 이론적 특성


-기본개념: 집단상담이든 개인상담이든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이 모두 동일한 학습원리에 의해 학습되며, 또한 새로운 학습을 통해 수정될 수 있다

-행동치료: 여러 학습이론에 근거를 둔 다양한 기법을 적용

1) 행동평가

2) 구체적 치료 목표 기술

3) 치료절차 공식화

4) 치료절차를 객관적으로 평가


-보다 새롭고 적응적인 행동과 인지를 학습시키고, 부적응적인 행동과 인지를 없애거나 탈학습시킨다는 이론에 바탕

-행동주의 집단에서는 집단 구성원들의 행동양식과 인지과정이 집단 장면에서 검토되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수정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시키는 것

-행동주의 집단상담은 교육으로 간주되므로, 집단 상담자는 교사의 역할

-상담접근방법은 집단원에 대한 개인적 평가와 집단 과정에서의 행동평가 등을 근거로 집단원 개인별로 맞춤

-평가과정에서는 개인면접과 집단면접, 다양한 심리검사, 관찰 등을 활용

-집단원 개개인은 상담의 목표 설정뿐 아니라 과정에 최대한으로 관여하도록 함


2. 행동적 집단의 강조점


-모든 집단상담이 공통된 요소를 어느 정도 가지나, 행동적 접근에서는 다음 7가지 특성이 강조


1) 많은 문제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파생되는 것이므로 다른 집단원들의 존재를 존중하면서, 집단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산적인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2) 집단원들은 집단 과정에서의 여러 가지 요구에 반응함에 따라 자기들의 행동양식과 사회적 관점들을 검토하고, 행동을 학습하고 실행하게 된다.


3) 집단 상호작용에서는 치료적 규범에서 벗어나는 집단원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경향이 있다.

-이 통제는 집단의 풍토(규범), 혹은 상담자의 지시 등에 의해서 이루어짐

-치료적 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 잦은 결석, 임무의 불이행, 상담자에 대한 일방적인 비판 등

-집단 상담자는 집단 규범 또는 집단원들의 행동기준을 설정하고 따르도록 집단원들을 적극적으로 교육하기도 함


4) 집단원들에게 동료들의 언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집단 상담자는 집단 장면에서 각 집단원들 간의 상호교류적 강화와 보상적 행동이 최대로 나타나도록 이끎

-집단속에서 각 개인은 배우자,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필요한 강화 및 보상적 행동능력을 학습하고 증진시키는 기회를 가짐


5) 무엇보다 정확한 평가를 강조

-집단에서의 평가와 토의를 통해서 개인으로 하여금 보다 쉽게 자기 문제를 파악하여 수용하게끔 함


6) 생산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서 여러 유형의 모델, 또는 역할연습을 유용하게 활용함, 또한 집단은 여러 가지 치료적 자원을 제공하고(자극, 정보원)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학습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인력과 비용면에서 경제적


7) 상담자 개인의 가치관이 집단원에게 직접 전달되는 것을 통제


--> 행동수정적 집단에서는 이런 특성들이 구체적으로 학습되고 그 과정을 교육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강조됨


3.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은 7가지의 주요 범주로 나뉨


A. 집단의 초기단계


-집단상담의 어떤 접근에서도 필요한 역할이나, 수행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음


1) 집단을 구성하기

-집단의 형태와 집단의 지속기간, 모임의 횟수, 상담자의 수, 만나는 장소, 상담료와 소요경비 등의 수준, 그 밖의 집단 운영에 필요한 조건들에 관한 토의나 의사결정 등이 포함됨

-집단이 형성되기 전의 예비면접과 첫 번째 모임에서, 집단원들은 의사결정의 일부 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됨

-예비면접에서 상담자가 설명하는 집단의 성격과 목적이 자신이 기대하는 것과 일치하는지를 판단하고, 참여 여부를 결정하게 됨

-대개 1주 1회의 모임, 총 14-18회, 집단이 끝난 후 1-6개월 안에 몇 번의 추수 모임을 가짐


2) 방향 안내(오리엔테이션)

-상담자가 집단원들에게 집단의 목적과 내용, 내담자 자신과 타인들에 대한 책임 등을 알려주는 여러 가지 교육적 활동 (설명, 유인물 배부 등)

-집단상담에 관련된 일반적인 관행을 알려주고 계약을 하는 과정이 포함 

-상담자가 주도적 역할


3) 집단 응집력의 형성 및 고양

-집단원들 상호 간에, 집단원들의 상담자에 대한, 혹은 집단 과정에서 활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매력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

-방법: 휴식시간에 음식 나누어 먹기, 모임의 내용을 다양하게 변화, 시청각 자료 도입, 유머의 사용, 집단 운동이나 게임 등


4) 출발 수준의 평가, 과정의 점검 

-평가과정은 집단의 초기단계에서 뿐만 아니라 집단의 전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평가과정이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특히 강조

-교정해야 할 문제행동을 확인하는 것에 초점

-평가는 초기 회기의 필수적 요소인데, 치료가 시작되기 이전에 문제들을 구체적인 행동적 용어로 서술해야 하기 때문

-평가의 내용은 수정되어야 할 개인적 사고방식(인지), 스트레스(긴장)를 경험하는 상황, 문제 해결을 촉진할 수 있는 개인적 자원(자질, 능력), 환경(지지적 인물 등), 효과적인 상담에 방해가 되는 집단에서의 활동 등

-또한 역할 수행 검사, 행동진단 검사, 점검 문항(체크리스트), 집단 안팎에서의 관찰 등을 통해 평가의 내용이 보충됨. 


B. 집단의 작업 단계


5) 상담 계획 및 실행

-치료계획은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증명된 구체적 전략들 가운데 가장 적절한 절차를 선택하는 것                                                     

-집단 상담자는 회기의 효율성이 어느 정도이며 치료 목표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평가해야 함

방법: 매 모임의 참석여부, 만족도, 참여 정도, 과제물, 또는 연습 이행 정도 같은 집단 과정의 자료들은 집단내에 문제가 있는지 또 집단 목표의 성취 정도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

-집단 전 과정을 통해 개개인은 각자의 행동 및 그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 등을 체계적으로 관찰

-이러한 계속적인 평가과정을 통해 참가자와 상담자 모두 효율적인 방략을 찾을 수 있음

-집단원들 공통의 문제점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인과 집단에 관한 전반적인 자료를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근거로 적절한 훈련 프로그램 등이 선택됨, 강화, 모델링, 피드백의 주고받기, 이완훈련, 역할 수행 연습, 인지 재구성 등이 포함됨


6) 집단 성격의 수정 (집단 절차)

-집단의 과정을 수정하는 상호작용적 활동이나 협동적인 활동


7) 행동변화의 전이와 유지

-상담 상황에서 생긴 학습의 효과가 현실 장면에까지 유지, 확대되는 것을 의미

-집단내 절차: 집단 밖에서의 수행을 위한 예비적 단계로서 현실 장면과 유사한 행동 연습을 집단 장면에서 하는 것

 집단 외 절차: 자기가 살고 있는 현실 장면에서 실행해보도록 숙제를 주고 그 결과를 다음 모임에서 검토, 보완하는 것. 

-집단에서 타인들로부터 받는 피드백은 이 단계에서 가장 값진 것. 각 회기는 체계적으로 고안되어서 새로운 행동은 점진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실현됨. 


C. 집단의 종결단계


-상담자는 집단에서의 학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집단원들에게 덜 통제된 비치료적 집단과 어울리도록 격려

-상담자의 역할은 직접적인 상담자에서 자문자(조언자)로 바뀜

-이러한 상담자의 역할 변화는 집단원들이 쉽게 집단의 종결을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상담자로부터 독립하여 행동하는 자세를 지원하는 것

-이런 독립성은 집단의 종결 후에도 학습효과를 유지하는데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제들을 대처하는데 필요한 자신감의 기초가 됨


4.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략


1) 강화

-상담자뿐 아니라 다른 집단 참가자들도 칭찬, 승인, 지지, 주의 등으로 강화함

-집단원들이 성공경험을 보고하도록 하면서 참가자들이 자신의 행동변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집단의 강화와 지지가 필수적

-사회적 강화뿐 아니라, 자기 강화도 중요: 자신의 진전에 대해 스스로 강화하는 방법을 배우게 됨


2) 모델링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사회적 모델과 역할 모델을 제공해 주는 것이 가능

-효과적인 모델의 특징

: 연령, 성, 인종 및 태도 등에서 관찰자와 유사한 모델

: 일정 수준의 권위와 지위를 가진 모델

: 능력 있고 온정적인 모델

: 모델은 관찰자가 있는 장면에서 가능한 한 많은 강화를 받아야 함. 특정 행동에 대한 모방은 집단치료 회기 중의 역할놀이 속에서 이루어짐


3) 행동 시연

-참가자들이 집단 밖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

-학습하고 있는 동안 부정적 결과로부터 보호를 받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새로운 행동을 하려는 의지를 높여 줄 긍정적 강화를 받음

-바람직한 행동을 실제로 연습하는 것은 내담자의 환경 속에서 일어나는 상황과 가능한 한 유사한 조건에서 이루어져야 함

-말할 내용뿐 아니라 행동적 요소도 알아야 함(말의 속도, 몸짓, 자세, 눈 맞춤, 등)

-피드백은 행동 시연 동안의 변화를 위해 중요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것도 중요


4) 지도활동

-바라는 행동을 잘하게 일반적인 원칙을 제공하는 것

-행동 시연하는  내담자 뒤에 지도자가 앉아 있을 때 가장 효과적

-지도 활동은 역할놀이에서 점차적으로 감소되어야 함


5) 인지 재구성

-RET(합리적-정서적 치료), 인지치료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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