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로 영어공부] 1강 (1)

Lesson 01. 기술적 시선과 사라지는 자아

by 드림정
Untitled-design-001.png


안녕하세요! English Bite입니다. :)

앞으로 [TED로 영어공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 할 계획에 있는데요! 10년 간의 강사 이력과 노하우를 듬뿍 담아 콘텐츠 제작에 힘 쓰겠습니다!

Untitled design-002 (1).png


일단 단계별로 어떻게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이 필요해보입니다. 먼저, 1단계는 [내용파악] 중심 콘텐츠입니다. 영어를 듣다보면 꼭 이런 순간이 생깁니다. 단어나 문장만 따로 들으려고 하면 잘 안들리는 그런 현상요. 그럴 때가 오히려 잘 안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되려 문장을 통째로 듣다보면 "아~ 이게 이런 뜻이군.." 이라고 맥락이라는 것이 생기는데 사실 그렇게 이해한다고 해서 잘못된 것은 아니죠. (어쨌든 의미를 이해했다는 뜻이니까요) 내용을 대강이라도 파악하면 예상 가능한 문맥이 생기기 때문에 잘 안들리더라도 '유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먼저 1단계에서는 여러분들이 이 능력을 키워 가는 과정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그냥 듣기 보다는 두 가지 정도는 내가 해내겠다라는 마음으로 임하시는 게 좋아요. 첫 째, 핵심 키워드 하나를 정하겠다. 둘 째, 한 줄 요약을 도전해보겠다. 사실 이게 혼자서는 잘 안될텐데 그럼에도 이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능동적인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입니다. 그저 들리는 대로 받아 적는 것은 이제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 이말에서 중요한 건 뭘까?' '핵심은 어디에 있지?' 이러한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훈련이야 말로 영어가 머릿속에 남는 지름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진짜 나의 언어가 되기 위해서는 겪어야 할 과정이니 꼭 혼자서도 잘 해주세요!


[TED로 영어공부] Lesson 01 (1)



Q1. 다음 강연의 핵심 키워드 하나를 골라보세요.

Q2. 다음 강연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보세요.


저는 이 두 개의 질문에 대한 답이 딱 하나라고 절대 생각하지 않습니다. 답은 여러개 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듣는 사람마다 관점과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문장을 들어도 어떤 사람은 "미의 기준이 너무 좁아진 게 문제라는 것이군"라고 생각할 수 있고, 또 다른 사람은 "AI가 미의 기준을 만들고 있어서 문제군"라고 생각할 수도 있죠. 특히 TED 스크립트처럼 의미가 풍부한 텍스트는 하나의 중심 메세지 안에서도 여러 개의 핵심 요소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 부분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내가 뽑은 키워드, 내가 요약한 문장이 '어떤 근거에서 나왔는가?' 그리고 그 근거가 논리적인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내가 요약한 문장을 본문의 어떤 흐름을 반영했는지 만약 스스로 설명할 수 있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설명할 수 없다고 그것은 정답이 될 수 없겠지만요.


일단 제가 생각하는 본 강연 발췌본의 키워드 그리고 요약본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키워드: Technological Gaze

이 TED 발화에서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단순히 ‘외모’나 ‘미의 기준’에 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 미의 기준이 ‘누구에 의해’,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강연자는 더 이상 우리가 단순히 사회적 시선이나 유행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AI와 알고리즘이 만든 ‘기계적 기준’을 무의식적으로 따라가고 있다고 말하는데요.


이 현상을 설명하는 핵심 개념이 바로 "technological gaze", 즉 기술적 시선이에요.


예전에는 'male gaze'(남성의 시선)와 같은 사회 권력 구조가 미의 기준을 정했다면, 이제는 데이터가 기반이 돼 비인간적인 시선이 생기고 그로 인해 새로운 기준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에 사람들은 자기 몸을 계속 바꾸려는 경쟁에 몰리게 되는 거죠. 끝없는 경쟁 속으로요. 그래서 이 개념, technological gaze (기술적 시선) 하나만 제대로 이해해도, 전체 강연의 메세지를 꿰뚫을 수 있다고 판단해 핵심 키워드로 골랐습니다.



한 줄 요약: 디지털 문화 속에서 기술적 시선이 미의 기준을 비현실적으로 만들고, 우리 몸을 끝없이 수정해야 할 대상으로 몰아가고 있다.


한 줄 요약 역시 내용이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전체 강연에서 반복적으로 드러나는 “몸이 프로젝트처럼 느껴진다”, “끝없이 업그레이드해야 할 대상이 된다”, “기준은 점점 더 멀어진다”, “AI가 만들어낸 기준은 점점 더 인간과 멀어진다” 라는 메시지를 단순히 포괄적으로 정리한 것 뿐입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동일한 영상을 토대로 [2단계. 스크립트 분석]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소 긴 콘텐츠가 될 수 있으니, 준비 단단히 하시고 만날게요! 그럼 파이팅하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SNOW 없이 못 찍는 셀카, 길들여진 나의 얼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