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동균 May 28. 2024

미술, 함께 나누어야 할 가치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자산으로써 미술

커버 이미지: 조동균_Recurrence 24-9(f100). 162x130.3cm. 2024


물을 끌어와 구릉에 이리저리 길을 내고, 평평하게 다독이고, 

물을 퍼 담아 염전을 일궈낸 풍경을 봐보라. 

어떤 조형적인 의도도 없이 더할 나위 없는 완결된 조형미를 보여준다. 

물길을 끌어들이는 용이성과 물을 가두기 편하고. 

소금을 만들어서 운반하고 보관하는 부수적인 목적을 위해서, 

나누고 채워놓은 공간의 아름다움을 보라.

우리가 화면을 다룰 때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고 있다. 

-작업 노트에서




미술이 공공재인 이유는?     

미술은 한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을 풍부하게 하고, 이를 반영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미술은 공동체 구성원들의 소속감을 일깨우고, 하나로 모으는 힘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의 지식, 전통, 그리고 기술을 미래세대에 전승하는데 기여합니다. 이런 이유로 미술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꼭 필요한 영역이며, 공공재로 이해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미술이 공공재로 인식되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 몇 가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술은 비판적 사고와 성찰을 장려합니다. 

사람들에게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질문하고 분석하는 태도를 유도함으로써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적인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술은 창작 과정과 결과물을 통해서 구성원 간에 대화를 유발하는 콘텐츠를 생산합니다. 

이런 대화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고정관념을 탈피하게 도와줍니다.


미술적 표현은 다양한 관점을 개별적 인간의 경험과 인식 속에서 구현합니다. 

사회 내의 다원성을 반영하며, 다양한 서사와 이념, 문화적 배경을 드러내는데 기여합니다.


그리고 미술에 대한 체험은 정신건강과 행복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와 연결됩니다. 

미술작품은 예술적 감흥을 불러일으키고, 창의적 사고에 자극을 주며, 정서적 안정을 제공합니다.     


미술은 여러 분야에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하는 자극을 줍니다. 

과학, 기술 및 인간 생활에 필요한 의, 식, 주 등 여러 분야에서 인간의 삶을 바꾼 획기적인 사건들은 미술에서 영감을 받은 경우가 많습니다.     


미술을 통한 교육은 역사, 문화, 그리고 예술적 기술들에 대해서 사람들에게 또 다른 시각을 알려줍니다. 

미술을 교육적 도구로 사용했을 때, 학습 동기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교육이 단순한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전인교육으로 그 성과를 확대해 나갑니다.     


이와 같이 여러 관점에서 미술의 공공재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미술을 공공재로 간주하는 것은 미술이 특권을 가진 소수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사회 구성원에게 차별 없이 이용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사회적 책무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서양화가 / 조동균)

작가의 이전글 미술, 우리가 기대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