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특성을 살린 미술 교육 정책
커버 이미지: 조동균_선의 부재 19-1. 91x91cm. mixed media 2019 작업과정 부분
경계를 허문다고 한다.
그러나 항상 경계는 존재하고 허물 수도 없다
단지 경계를 맞대고 함께하는 것이다.
-작업 노트에서
교육자치제도와 미술
교육자치제도는 교육 분야에서 지역사회가 자율적으로 교육 정책과 운영을 결정하고 관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는 중앙 정부의 단일한 지시와 통제를 최소화하고, 지방이나 지역 단위에서의 자율성을 강화합니다. 교육자치제도는 국가적인 교육 목표와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지역적인 다양성을 존중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중앙 정부는 보통 지원 및 감시 역할을 수행합니다.
교육자치제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그에 맞는 교육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별 특성이나 필요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조정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교육 수준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마다 다양한 교육 환경과 우선순위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지역교육기관은 자체적으로 교육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며, 다양한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지역 사회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방자치단체는 교육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지역별 특성에 맞는 세부 규정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미술교육에 관한 특별한 지원이나 프로그램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법률과 규정들은 교육과 문화예술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를 통해서 지역별로 독특한 문화적 정체성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서양화가 / 조동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