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동균 Jun 08. 2024

지역의미술 생태계 구축을 위하여

지역 활동 미술가 지원

커버 이미지: 조동균_unveiled lines 18-1. 162x130.3cm mixed media on canvas 2018 설치


시간과 공간은 대상을 인식하는 형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물 그 자체에 내포하고 있는 실체의 일부이다.

시간과 공간이 발현될 때 인간은 이를 ‘있음’으로 인식하고.

시간과 공간이 개입되지 않으면 사물은 드러나지 않는다.

-작업 노트에서




지역 활동 미술가 지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미술가들을 지원하는 것은 그들의 독특한 창조적 시각과 이를 구체화하는 도전을 격려하는 것입니다. 미술가들은 그들의 작품에 지역적인 주제, 역사, 문화적인 맥락을 시각화시킬 수 있으며, 아울러 지역의 특산 재료, 전통 공예품을 탐구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 문화의 다양성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지역 단체나 문화 기관은 지역이 중앙의 변방 역할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특성을 부각함으로써 지역만의 독특한 미술 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지역 미술가들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적 특색을 경쟁력 삼아 대외적으로 미술가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야 합니다. 지역의 미술가들이 타 지역이나 해외의 미술가들과 교류할 수 있는 문화 교류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는 전시 기획, 레지던시, 문화 탐방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세분화하고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의 미적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공공미술 설치물 조성을 합니다. 이러한 지역의 정체성을 반영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기획과 실행에 지역 미술가에게 참여시킵니다.

또한 지역 미술가를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서 디지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고, 소셜 미디어나 온라인 갤러리, 온라인 아카이빙을 활용하여 세계 시장에 계속 노크할 수 있는 그라운드를 조성해야 합니다.     

지역 미술가들은 커뮤니티 프로젝트, 참여형 행사 등을 통해서 지역의 주인으로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미술을 통해서 공동체와의 유대를 강화하는 방안이며, 지역의 재원을 미술가들에게 투입할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합니다.     


지역 미술가들에게 지역 특성을 살리는 작업 방향과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결합함으로써, 그 지역의 미술공동체를 위해서 활기찬 생태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 지역의 풍부한 문화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역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줍니다. 이를 위해서 중앙정부는 지역의 문화예술을 체계적으로 진작시킬 수 있는 전담 조직을 신설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랑스 문화부는 1980년대부터 지역문화국을 전국에 두고, 지자체와 함께 직접 지역에 있는 문화유산과 미술 단체 활동 그리고 예술교육 등을 챙기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공적 영향력에 대하여 인식을 공유하고,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는 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양화가 / 조동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