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나부 Sep 11. 2024

10장. 귀인

마법의 비밀 / 티나의 노하우-인테리어 공사



마법의 비밀



이런 마법 같은 일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었을까?


그 이유는 그의 창고에는 인테리어 공사 후 남은 자재들과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 떼어 낸 거의 새것과 다름없는 중고자재들로 가득 차 있었다. 그는 그 자재들을 최대한 활용해 내가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셨다. 그리고 전기공사와 도배를 제외한 모든 목공 일을 사장님이 직접 해주셨다.

거의 새것이나 다름없는 간판은 새로 하지 않고 옮겨 설치해 쓰기로 했다.


2006년 6월 기적적으로 확장 이전을 무사히 해냈고 나는 H등촌학원의 원장이 되었다.

학원 학생들은 이사한 새 학원을 무척 마음에 들어 했다. 나는 학생들이 더 넓어지고 쾌적한 공간에서 공부하게 되어 기뻤다. 우리는 멋진 새 공간을 함께 축하했다.


이 모든 과정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




티나의 노하우



인테리어 공사

비슷한 업종을 운영하는 분들이 추천하는 인테리어 업체들을 통해 4~5개 상세 견적서를 받아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상세 견적서는 공사 기간을 비롯하여 자재비 단가, 인건비가 따로따로 자세하게 나온 것을 말합니다.

공사기간에 따라 자재 따라 인부의 숙련 정도에 따라 인테리어 견적은 두 배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물론 너무 저렴하다면 인테리어 결과에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역시 아는 만큼 보입니다.



업체별 인테리어 견적비교


이전 10화 9장. 재투자와 사업 확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