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나부 Sep 14. 2024

13장. 성공?

등록 학생 수 140명을 넘기다 / 티나의 노하우-전략과 겸손한 마음



등록 학생 수 140명을 넘기다



나에 대한 믿음과 사업에 대한 확신으로 사업은 크게 성장하였다.


학원은 꾸준하게 성장하여 서울에서 최초로 H영어교실 등록 학생 수 100명을 넘긴 학원이 되었다.

나는 H영어교실을 운영하는 원장님들과 학원 운영에 필요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한 공로를 인정받아 영광스럽게도 C교육 회장님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나는 하나의 원칙이 있었다. 학원에 머무는 모든 사람들이 그 시간 동안 행복하기를 바랐다. 그래서 학생이든, 선생님이든 칭찬할 부분을 찾아 진심을 담아 칭찬을 했다. 나는 그들이 좋은 동기를 품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공부나 일에 집중하기를 바랐다. 그리고 그들의 노력이 언제나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신경을 썼다. 그래서 학원은 언제나 활력과 긍정 에너지로 가득 찼다. 이것이 학원 성장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때는 따로 홍보를 하지 않아도 등록 학생 수가 계속해서 늘어났다. 우리 학원 가방을 메고 다니는 학생들이 여기저기 많았고 학생들의 학원 가방을 보고 상담을 하러 오는 분들도 있었다. 어느덧 등록 학생 수는 120명을 넘겼고 사업은 날로 번창했다.


지금도 그때 예쁘고 사랑스럽던 우리 학원 학생들이 눈에 선하다. 지금쯤 그 아이들은 청년이 되어 나와 같은 시간을 살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때 함께했던 선생님들도 기억이 생생하다. 연락을 주고받는 선생님들도 있지만 연락이 끊긴 선생님들도 있다. 어디서든 그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지내길 바란다.


나는 직업병처럼 칭찬을 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 그리고 과도한 칭찬은 독이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무엇이든 적당한 것이 좋은 것 같다.




티나의 노하우



전략과 겸손한 마음

내 사업 공간은 어떤 공간이어야 할까요?

그것은 좋은 에너지로 가득 찬 공간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많은 사람들이 그 공간에 찾아와 머물고 싶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러한 공간을 만드느냐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좋은 에너지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공간을 청결하고 깔끔하게 유지해야 하고 인테리어도 사업공간에 맞게 적절해야 하며 방문한 사람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 공간이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하도록 다양한 수단들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사업의 영속성을 위한 전략이 부재했습니다.

나는 성공의 기쁨에 만족하며 안주해 버렸습니다. 나는 성장하지 않는 사업은 도태된다는 사실을 그때는 몰랐습니다. 무지했던 것입니다. 사업이 지속 가능하도록 경영 전략을 세우고 나의 역량을 강화해야 했지만 그러지 못한 것이 후회로 남습니다.


사업이 성장할 때는 자만하지 말고 더욱 겸손한 자세로 역량을 강화해야 하고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전 13화 12장. 사람 人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