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나부 Sep 15. 2024

14장. 티나의 후회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도태되지 않는다 / 성장 동력 / 티나의 노하우-멘토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도태되지 않는다



사업은 발전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으면 도태된다는 사실을 그 당시 난 몰랐다.


현재의 성공에 만족하고 안주한다면 그때부터 사업은 하락할 수밖에 없다. 사업에서 안주하는 것은 후퇴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지속적으로 사업을 성장시킬 동력을 잃어버린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사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업무량이 늘어났다. 경영도 수업도 모두 열심히 하면 다 잘 될 줄 알았다. 하지만 사람의 몸에는 한계가 있고 규모가 커진 만큼 나는 수업보다는 경영에 일의 비중을 더 두었어야 했다. 예전에 일의 비중이 수업이 70프로, 경영이 30프로였다면 반대로 경영이 70프로, 수업이 30프로로 비중을 바꿨어야 했다. 나는 경영도 수업도 모두 다 잘 해내려고 욕심을 부렸다. 하지만 그것은 지금 생각해 보면 어리석은 판단이었다.


수업은 더 훌륭한 선생님께 맡기면 되는 일이었다. 내가 아니면 안 되는 영역에 더 중점을 두고 일했어야 했다. 사업이 지속 가능하도록 방법을 찾고 동력을 만들고 경영 전략을 세우는 일에 집중했어야 했다.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롤 모델과 멘토를 찾고 공부해 그 방향과 방법을 찾아내는데 집중했어야 했다.

하지만 어리석게도 그 당시 나는 그러지 못했다.




성장 동력은?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나를 발전시켜야 찾을 수 있다. 그것은 독서와 교육을 통해 가능하다.

욕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 한다. 필요한 교육도 계속 받아 나의 역량을 강화해야 사업도 함께 성장할 수 있다.

왜냐하면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이다. 실력을 쌓아 경쟁력을 강하게 해야 한다.


나의 첫 번째 창업에서 놓친 부분이 바로 이것이다. 계속 공부하고 나의 역량을 성장시키려 하지 않았다. 따라서 사업도 앞으로 더 크게 나가지 못하는 결과를 낳았다.

성장하지 않는 사업은 도태되고 만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티나의 노하우



롤 모델과 멘토

롤 모델(Role model)은 존경하거나 닮고 싶은 사람을 뜻하며 Robert K. Merton이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유사한 말로는 우상, 역할 모델, 본보기 등이 있습니다.

멘토(Mentor)는 현명하고 동시에 정신적으로나, 내면적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상담 상대, 지도자, 선생의 의미로 쓰이는 말로 '멘토'라는 단어는 오디세우스(Odyssey)에 나오는 충실한 조언자의 이름인 멘토르에서 유래했습니다.


당신에게는 훌륭한 멘토와 롤 모델이 있습니까?

없다면 방법이 없는 걸까요?

아닙니다.


도서관에 가면 수많은 멘토들과 롤 모델들이 남긴 보물 같은 책들로 가득합니다. 그중에 나만의 멘토와 롤 모델을 내가 찾아 정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책을 열심히 읽고 공부하여 그들의 지식과 지혜를 내 것으로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나는 훌륭한 멘토와 롤 모델을 수십 명, 수백 명을 두게 되는 것이니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기적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도서관에 가기만 하면 그 기적을 만날 수 있습니다.


나는 롤 모델과 멘토를 책에서 찾을 생각을 못했습니다. 그 당시 나는 그런 지혜가 없었습니다. 만약 내가 훌륭한 롤 모델과 멘토들을 통해 그들의 지혜와 노하우를 공부했더라면 나는 또 다른 시간을 살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나의 멘토와 롤 모델은?


이전 14화 13장. 성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