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나부 Sep 16. 2024

15장. 멘탈 관리

긍정확언과 명언 / 비전보드



긍정 확언과 명언



자신감이 없다면 자존감이 바닥에 있다면 어떤 일도 잘 되게 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어떻게 무너진 자신감과 자존감을 되찾고 용기 있게 도전할 수 있을까?


그 해답으로 나는 긍정 확언과 비전 보드 이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싶다.

'시크릿(저자 론다 번)'류의 자기계발 도서들은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해 말한다.

이 책들은 잠재의식의 무한한 힘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그 힘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한다.


긍정 확언(Positive Affirmation)은 긍정적인 문장이나 문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자기 자신의 마음과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심리학적 기법이다. 긍정 확언의 효과와 이론적 배경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긍정 확언의 이론적 배경 중 하나는 자기 인식과 자아개념 이론에 기반한다. 이론에 따르면 우리의 자아는 자신에 대한 신념과 태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긍정 확언은 부정적인 자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돕는다.


긍정 확언을 사용함으로써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강화할 수 있다. 반복적으로 긍정적인 문구를 사용하여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부정적 사고를 중단시키고 긍정적 사고로 대체할 수 있다.


긍정 확언은 자기 효능감(좋은 결과를 이룰 능력에 대한 믿음)을 증가시켜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믿고 목표에 도전할 수 있게 한다.


긍정 확언은 원하는 목표를 긍정적으로 표현하여 목표 달성에 대한 자신의 믿음과 확신을 키워주어 목표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이론들을 기반으로 긍정 확언은 자신의 긍정적인 태도와 자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며,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창출할 수 있게 한다.


나를 돌이켜 생각해 보면 무엇이든 처음에 마음먹는 데서 시작했다. 그 마음먹은 것들을 간절하게 열망했고 강한 의지로 도전했고 기도했다. 나는 기도를 통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그것을 원동력으로 목표를 향해 앞으로 나갔다. 기도가 나에게는 긍정 확언이었던 셈이다. 그리고 의심 없는 마음으로 꿈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고 노력했다. 결국에는 그것들을 이루어 냈다.


종교를 권하며 기도를 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마음속에 깊이 있는 잠재의식 속에 나의 목표를 심고  긍정적인 믿음과 확신을 가지고 도전하고 이루어 내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부터 잠재의식의 변화를 만드는 긍정 확언을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


유명인들의 긍정 확언들을 소개한다.


- 조셉 머피(목사, '잠재의식의 힘' 저자) -

낮이나 밤이나 내가 관계하는 모든 분야에서 나는 번영하고 있다.

내가 하는 일은 무엇이든 잘 되어갈 것이다.

부는 나의 것이며, 내 삶에 항상 순환하고 있다.


- 밥 프록터(베스트셀러 '시크릿'의 주인공) -

나는 지금 너무 행복하고 감사하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속적으로 더 많은 돈이 들어온다.


- 사이토 히토리(긴자마르칸의 창업자) -

참 고마운 일이야.

난 참 행복해.

못할 것도 없지.

난 참 풍족해.


-  에밀 쿠에

나는 나날이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나의 긍정 확언이다.

나는 충분히 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다.

나는 매일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다.

나는 나를 사랑하고 사랑받고 있다.

나는 지혜롭고 건강하고 용기 있다.

이 모든 것에 감사합니다.


아래는 잘 알려진 긍정에 관한 명언들이다.


- 에이브러햄 링컨(미국 16대 대통령) -

우리는 우리가 행복해지려고 마음먹은 만큼 행복해질 수 있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를 둘러싼 환경이나 조건이 아니라, 늘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행복을 찾아내는 우리 자신의 생각이다.

행복해지고 싶으면 행복하다고 생각하라.


- 정주영(현대그룹 창업자) -

나는 어떤 일을 시작하든 반드시 된다는 확신 90%에 되게 할 수 있다는 자신 10%를 가지고 일해 왔다.

안될 수도 있다는 회의나 불안은 단 1%도 끼워 넣지 않는다.

기업은 행동이요 실천이다.


- 법정 스님('무소유'의 저자) -

우주의 기운은 자력과 같아서 우리가 어두운 마음을 지니고 있으면 어두운 기운이 몰려온다.

그러나 밝은 마음을 지니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살면 밝은 기운이 밀려와 우리의 삶을 밝게 비춘다.


- 서정진(셀트리온 창업자) -

오늘의 하루를 어떻게 쓰느냐가 나의 미래를 결정한다.

도전하면 성공할 때까지 하는 것이다.

실패라는 단어는 없다. 아직 성공하지 않았을 뿐이다.


- 박세리(프로 골퍼) -

슬럼프, 끔찍한 말이다.

그러나 슬럼프란 그걸 자인하는 자에게만 적용될 뿐이다. 나는 그렇게 배웠다.

흐린 날이 있으면 맑은 날도 있고,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다. 나쁜 경험은 없다.

딛고 일어서는 사람에겐 모든 것이 좋은 경험이다.


성서에 기록된 긍정 확언들이다.


 - 마르코 복음서 9장 23절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기도하며 청하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을 이미 받은 줄로 믿어라. 그러면 너희에게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 마태오 복음서 9장 12절 -

“믿는 이에게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 마태오 복음서 21장 22절 -

“그리고 너희가 기도할 때에 너희가 믿고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받을 것이다.”


- 마태오 복음서 17장 20절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라도 있으면, 이 산더러 '여기서 저기로 옮겨 가라.' 하더라도 그대로 옮겨 갈 것이다. 너희가 못할 일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긍정 확언이나 명언을 매일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미소를 짓고 소리 내어 두 번씩 말해보자. 열 번을 말해도 좋다. 계속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의 자존감이 쑥 올라와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충만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목표를 잠재의식 속에 넣어 목표와 동기를 강화하는 방법으로는 자신의 목표를 매일 100번 말하기, 노트에 100번 쓰기, 주변에 자신의 목표 선언하기 등이 있다.




비전 보드



긍정 확언의 또 다른 방법으로 비전 보드(Vision Board)를 활용하는 것이다. 잘 보이는 곳에 비전 보드를 설치하고 염원하고 열망하는 목표를 글이나 이미지를 붙여 시각화하여 수시로 보고 자기 암시를 주어 나의 목표를 잠재의식 속에 넣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비전 보드를 만들면 목표를 의식적으로 명확하게 하고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를 높여준다. 목표를 시각화하는 것은 목표 달성에 대한 열망을 유지하게 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비전 보드를 만들고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노력과 행동이 함께해야 한다.


나는 예전에 페낭을 소개하는 TV 여행 프로그램을 보다 너무 나도 매력적인 곳이라는 생각이 들어 꼭 한번 가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포스트잇에 '말레이시아, 페낭, 길거리 음식의 천국'이라고 써서 냉장고에 붙여 두었다. 그리고 몇 년이 흘렀고 그 사이에 이사도 하게 되었다. 나는 그 포스트잇의 존재를 까맣게 잊고 있었다.


2016년 남편의 안식년 휴가 때 우리 가족은 말레이시아, 페낭에서 의미 있는 1년을 보냈다. 그리고 2019년 우리 가족은 다시 이사를 하게 되었고 나는 이삿짐을 정리하던 중 작은 상자 하나를 발견했다. 그 상자에는 예전에 내가 냉장고에 붙여 두었던 냉장고 자석들과 ‘말레이시아, 페낭, 길거리 음식의 천국’이라고 쓰인 포스트잇도 함께 들어 있었다.


'잠재의식의 힘'의 저자 조셉 머피는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생각하기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행복의 왕국은 당신의 생각과 느낌 속에 있습니다.”


자신만의 긍정 확언을 써보고 말하고 선언하고 비전 보드도 만들어 목표를 시각화해보자.

그것들은 나를 긍정 에너지로 가득 채우고 성공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갖고 목표에 도전하고 이룰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나의 목표와 긍정 확언


이전 15화 14장. 티나의 후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